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 절차 쉽게 준비하려면

2023.05.04 조회수 1269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절차를 알아보시는 대표님께서는 이 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법인설립 절차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의 설립을 시작하기 전에 정보를 확인하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법인의 설립 절차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서류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준비해야 하는 서류

 

법인설립 절차를 보다 쉽게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미리 서류를 준비해두시면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시 필요 서류>

1) 법인 설립 등기신청서

2) 정관

3) 잔고 증명서

4) 발기인 의사록

5) 주주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6) 임원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7) 등록 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8) 주주명부

법인의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절차는 법인의 형태, 법인의 회사명, 구성원, 자본금, 위치 등을 설정합니다.

​법인을 구성하는 요건들은 각각 회사의 방향과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 형태

 

법인은 법인의 형태를 우선 선택해야 합니다.

​법인의 형태는 합자회사, 합명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 등으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법인의 형태가 있지만 운영하기에 최적인 회사의 형태는 주식회사입니다.

​그래서 많은 대표님께서는 주식회사를 선택하여 운영하고 계십니다.

통계에 의하면 약 90프로가 넘는 법인이 주식회사를 선택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법인 회사명

 

법인의 회사명은 법인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다른 업체나 투자자가 처음 보는 것이 바로 법인의 회사명이기 때문에 이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좋은 이름의 경우에는 이미 사용하는 업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관할 지역 안에서는 같은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말 꼭 해당 상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관할로 사업장 위치를 바꾸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법인 구성원

 

법인을 설립하면서 잘 설정해야 하는 요건 중 하나는 바로 임원과 주주입니다.

​임원은 대표이사, 이사, 감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법인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법인을 구성할 때는 임원과 함께 주주도 구성해야 합니다.

​실질적인 투자자 혹은 참여자로 주주도 매우 중요합니다.

​법인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인원이기 때문에 처음 설정할 때 잘 확인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주주는 법인의 주인이며 임원은 경영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인 자본금

 

법인의 자본금은 처음 법인을 설립할 때

​얼마의 사업 자금을 가지고 시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자본금 규정은 이전에는 5천만 원이었지만 상법이 완화되면서 100원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최저 자본금을 설정해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법인의 경우에는 100만 원의 자본금으로도 시작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일부 업종의 경우에는 최저 자본금 규정이 있습니다.

 

법인 위치

 

법인을 설립하면서 법인의 위치는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법인의 세금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법인이 어느 위치에서 시작하는지에 따라 세금이 3배가량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이 과밀 억제권 지역으로 세금이 높습니다.

​과밀 억제권 지역에도 일부 산업단지와 같은 세금이 중과되지 않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의 요건을 잘 구성했다면 이를 기반으로 서류를 준비합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설립 등기를 신청하면 법인의 설립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 절차 마무리

 

법인을 설립했다면 사업자로 운영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사업자 신청서

- 정관

- 임대차 계약서

- 주주명부

- 법인 인감 및 증명서

 

“법인설립은 이렇게 됩니다.”

 

법인의 설립 절차는 보통 전자 등기와 일반 등기를 통해 진행됩니다.

​직접 등기를 진행하실 때도 전자 등기와 일반 등기로 하실 수 있으나

​사업체를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며

​챙겨야 할 서류도 많기 때문에 대행을 맡김으로 번거로움으로부터 해방되실 수 있습니다.

1. 상담을 통해 견적 확인

2. 견적서 전달

3. 견적 확인

4. 입금 및 서류 전달

5. 서류 검토

6. 서류 최종 검토

7. 업무 처리 및 전자서명 요청

8.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9. 등기신청서 제출 -등기 완료 (2-5일 소요)

10. 세금 계산서 발행 및 영수증 등 관련 서류 발송(등기우편)

모든 절차 완료

전문가와 함께하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전자 등기는 간단합니다.

​대표님이 상담 버튼을 누르시면 법인을 설립하는 것의 반이 완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표님은 이 부분만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1. 상담을 통한 견적 확인

2. 견적 확인

3. 입금 및 서류 전달

4. 서류 최종 검토

5.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맺은말

법인을 설립하는 절차는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설립을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하며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는 것보다는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전문가가 있지만 법인 등기를 10년 이상 진행한 전문가를 통해서

​설립을 한다면 완벽하게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