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설립 절차 쉽게 준비하려면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 절차를 알아보시는 대표님께서는 이 글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법인설립 절차를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의 설립을 시작하기 전에 정보를 확인하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법인의 설립 절차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서류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설립 절차를 보다 쉽게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미리 서류를 준비해두시면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시 필요 서류>
1) 법인 설립 등기신청서
2) 정관
3) 잔고 증명서
4) 발기인 의사록
5) 주주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6) 임원의 개인 인감도장 및 개인 인감증명서
7) 등록 면허세 영수필 확인서
8) 주주명부
법인의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절차는 법인의 형태, 법인의 회사명, 구성원, 자본금, 위치 등을 설정합니다.
법인을 구성하는 요건들은 각각 회사의 방향과 규모 등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은 법인의 형태를 우선 선택해야 합니다.
법인의 형태는 합자회사, 합명회사, 유한회사, 유한책임회사, 주식회사 등으로 구성됩니다.
다양한 법인의 형태가 있지만 운영하기에 최적인 회사의 형태는 주식회사입니다.
그래서 많은 대표님께서는 주식회사를 선택하여 운영하고 계십니다.
통계에 의하면 약 90프로가 넘는 법인이 주식회사를 선택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법인의 회사명은 법인을 가장 잘 나타내는 항목입니다.
다른 업체나 투자자가 처음 보는 것이 바로 법인의 회사명이기 때문에 이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좋은 이름의 경우에는 이미 사용하는 업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같은 관할 지역 안에서는 같은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말 꼭 해당 상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다른 관할로 사업장 위치를 바꾸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법인을 설립하면서 잘 설정해야 하는 요건 중 하나는 바로 임원과 주주입니다.
임원은 대표이사, 이사, 감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법인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법인을 구성할 때는 임원과 함께 주주도 구성해야 합니다.
실질적인 투자자 혹은 참여자로 주주도 매우 중요합니다.
법인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인 인원이기 때문에 처음 설정할 때 잘 확인해야 합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주주는 법인의 주인이며 임원은 경영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인의 자본금은 처음 법인을 설립할 때
얼마의 사업 자금을 가지고 시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자본금 규정은 이전에는 5천만 원이었지만 상법이 완화되면서 100원 이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최저 자본금을 설정해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법인의 경우에는 100만 원의 자본금으로도 시작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일부 업종의 경우에는 최저 자본금 규정이 있습니다.
법인을 설립하면서 법인의 위치는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법인의 세금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법인이 어느 위치에서 시작하는지에 따라 세금이 3배가량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부 지역이 과밀 억제권 지역으로 세금이 높습니다.
과밀 억제권 지역에도 일부 산업단지와 같은 세금이 중과되지 않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의 요건을 잘 구성했다면 이를 기반으로 서류를 준비합니다.
법인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설립 등기를 신청하면 법인의 설립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법인을 설립했다면 사업자로 운영하기 위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사업자 신청서
- 정관
- 임대차 계약서
- 주주명부
- 법인 인감 및 증명서
법인의 설립 절차는 보통 전자 등기와 일반 등기를 통해 진행됩니다.
직접 등기를 진행하실 때도 전자 등기와 일반 등기로 하실 수 있으나
사업체를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며
챙겨야 할 서류도 많기 때문에 대행을 맡김으로 번거로움으로부터 해방되실 수 있습니다.
1. 상담을 통해 견적 확인
2. 견적서 전달
3. 견적 확인
4. 입금 및 서류 전달
5. 서류 검토
6. 서류 최종 검토
7. 업무 처리 및 전자서명 요청
8.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9. 등기신청서 제출 -등기 완료 (2-5일 소요)
10. 세금 계산서 발행 및 영수증 등 관련 서류 발송(등기우편)
모든 절차 완료
전문가와 함께하면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전자 등기는 간단합니다.
대표님이 상담 버튼을 누르시면 법인을 설립하는 것의 반이 완성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표님은 이 부분만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1. 상담을 통한 견적 확인
2. 견적 확인
3. 입금 및 서류 전달
4. 서류 최종 검토
5.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
법인을 설립하는 절차는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설립을 위해서 많은 고민을 하며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는 것보다는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전문가가 있지만 법인 등기를 10년 이상 진행한 전문가를 통해서
설립을 한다면 완벽하게 법인을 설립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