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사업자등록 하는 방법과 서류 알아보기

2023.04.25 조회수 2158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설립한 후에 사업자로 등록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준비하다 보면

​법인 사업자를 내기 위해서는 법인을 먼저 설립해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절차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법인사업자를 등록하고 싶은 대표님께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법인사업자등록을 고민하시는 대표님을 위해 방법과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법인사업자등록 방법

 

법인을 사업자로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법인설립요건 결정하기

2. 법인설립서류 준비하기

3. 법인설립등기 신청하기

4. 법인사업자등록하기

​법인을 사업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법인을 설립해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법인 설립에 대한 요건을 결정해야 합니다.

​법인 설립에 대한 요건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설립 요건을 잘 결정했다면 법인 설립을 위한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설립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립등기 신청서

- 정관

- 취임승낙서

- 조사보고서

- 주주명부

- 주식발행사항동의서

- 조사보고서

- 잔고증명서

​이렇게 서류를 준비해서 법인설립을 위한 등기를 신청하면 됩니다.

​법인설립을 위한 신청을 위한 기간을 보통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서류를 잘 준비되었을 경우에는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으며

​서류 준비가 미비하다면 좀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서류를 잘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립 등기가 완료되었다면 이제는 사업자를 등록할 차례입니다.

사업자를 등록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면 좋은 사업자 등록을 위한 서류에 대해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법인사업자등록 서류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신청서

-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 인감증명서

- 법인 임대차계약서

- 정관

- 주주명부

- 법인인감도장

- 대표자신분증

+) 인허가증/현물출자명세서 <해당하는 경우>

​사업자등록을 위해서는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신청서는 사업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작성하는 서류로 세세하고 사실만을 작성해야 합니다.

​신청서에는 인적 사항, 법인의 현황, 사업장의 현황 등을 기입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을 위해 법인을 먼저 설립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법인등기부등본을 제출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은 법인에 대한 정보가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는 서류로

​등기소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법인의 임대차 계약서는 법인이 해당 사업장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을

​증빙하기 위한 서류로 법인을 설립하기 전에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었다면

법인설립을 한 후에 다시 법인명으로 임대차계약을 맺어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하면서 설정하였던 정관과 주주명부 등을 함께 서류를 모두 잘 취합하여 제출하면

사업자등록증은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발급이 됩니다.

​이렇게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았다면 법인사업자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업을 하는 사람이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명의를 대여해 주면 안 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명의를 빌려줄 경우에는 처벌받을 수 있으며,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등록하기 전 알아야 하는 정보

 

법인사업자를 등록하기 전에는 법인을 잘 설립해야 된다고 설명드렸습니다.

​법인사업자를 준비하시는 대표님을 위해

​법인 설립에 중요한 요건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상호

법인을 운영하기 위한 법인의 이름을 잘 결정해야 합니다.

법인은 같은 관할 내에서는 동일한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동일 업종)

​같은 상호가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상호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2) 위치

법인을 운영하는 것은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주로 설립하기도 하는데

​여기서 잘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위치입니다.

이는 위치에 따라 세금이 천차만별로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과밀억제권역을 잘 기억하시면 되는데 수도권과 일부 지역이 바로 과밀억제권역으로

​해당 지역에 법인을 설립할 경우에는 비과밀억제권역 지역에 비해 3배 높은 세금을 내야 합니다.

​​

3) 자본금

자본금 역시 법인을 설립할 때 중요한 요건으로 세금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일반 법인의 경우 보통 100만 원에서 1000만 원의 자본금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본금이 일정 액수를 넘어갈 경우에는 세금을 더 내야 되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하며

​일부 업종의 경우 자본금을 최소 얼마 이상을 정해야 하는 규정이 있습니다.

​자본금은 업종에 따라 결정해야 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법인을 설립할 때 요건들을 잘 결정한다면 사업자등록을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맺은말

법인사업자를 등록하기 위해서 직접 모든 업무를 할지 대행을 맡길지 고민하시기도 합니다.

​모든 과정을 대표님께서 직접 하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비용을 생각하면 직접 하는 것보다는 전문가를 통해 간편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