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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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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대표이사변경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

2023.03.24 조회수 7117회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법인대표자를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법인대표이사변경에 필요한 서류와 절차 그리고 참고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저희 테헤란은 법인대표이사변경과 같은 임원변경 등기를 빠르게 대행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하시다면 상담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법인대표자변경 필요서류

 



법인의 대표를 변경할 때는 생각보다 필요한 절차를 거쳐야 하며 필요한 서류가 있습니다.

이는 한 회사의 대표자를 변경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선 법인 대표를 변경하려면

법인 대표가 회사를 떠난다는 등기와 새로운 대표가 오는 등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사임 혹은 퇴임 등기취임등기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변경등기신청서

법인등기부등본

정관 사본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이사회의사록

주주명부

등록면허세 납부확인서

 

꽤나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딱 정해서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신 서류를 제출해야 등기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서류가 워낙 많다 보니 전부 챙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만드셔서 꼭 누락하지 않고 전부 챙기셔서 등기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하나라도 누락되면 보정을 받게 되는데 그럴 경우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지체되기 때문입니다.

 

 

법인대표이사변경 절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 대표의 사임 또는 퇴임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대표자를 변경해야 되기 때문에 먼저 등록되어 있는 사람을

등기부등본에서 없애야 새로운 사람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임등기는 임기 중에 진행하는 등기이며, 퇴임등기는 임기가 종료된 후에 진행됩니다.

해당 날짜를 기준으로 2주 내에 변경등기를 신청해야 하기 때문에

날짜를 잘 확인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기존의 대표에 대한 등기 업무를 했다면 이제 새로 올 대표에 대해 이사회의 결의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법인 대표를 등기부등본에 올리려면 이사 과반수가 출석한 의사회에서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사가 2명이 안될 경우​에는

이사회가 성립할 수 없기 때문에 이사 결정/주주총회 결의로 대체하면 됩니다.

이사회 결의를 다 해서 서류를 준비했다면 이제는 취임등기를 진행하면 됩니다.

3가지 절차를 거치면 법인대표이사변경 등기를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모든 등기는 해당 일자일부터 2주 이내에 진행되야 되기 때문에

반드시 일자를 확인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하루라도 날짜가 지났을 경우 등기해태의 이유로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법인대표이사변경 참고사항

 



새로운 법인 대표 취임등기를 할 때는 취임승낙서를 준비해야 하며

이전 대표가 사임등기를 할 때는 사임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는 모두 이유가 있어서 변경한다는 것을 증빙하기 위해서입니다.

관련된 서류를 모두 준비하셔서 등기를 완료했다면 또 해야 하는 일들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사업자 등록수정해야 합니다.

법인을 설립할 때 법인등기부등본을 바탕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했듯이

변경등기를 할 때에도 변경등기로 수정을 하면 사업자등록도 정정 신고를 해야 합니다.

통상 홈택스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3-4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세무서에 직접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 법인 인감도장, 사업자등록증 원본 등

모두 지참하여 방문하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가 아닌 다른 사람이 갈 경우에는 위임장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회사의 대표인 법인 대표의 변경 등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면 대표자가 변경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등기 업무를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정관을 수정하고 등기부등본을 수정하는 등 많은 업무들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하기에는 버거울 수도 있습니다.

많은 대표님께서 변경 등기를 가장 어려워하십니다.

이는 챙겨야 할 서류도 많지만 시간에 맞춰서 등기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우며 자칫하다 가는 누락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그럴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있다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희 테헤란은 임원 변경 등기에 대해 빠르고 체계적으로 대행합니다.

법인 등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국 어디에 계시든 저희 테헤란이 찾아가겠습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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