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내용증명이란, 작성과 답변에 대한 효력 비용은 얼마? – 상표침해

2024.04.16 조회수 73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입니다.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귀한 발걸음에 끝까지 함께합니다.

 

 


 

내용증명은 그 어떤 분야든지 막론하고 정말 많은 개인간, 업체간 발송하고 수령하는 서면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내용증명이란 별다른 법적인 문제를 마주하지 않는 일반인들이라면 평생 한 번도 보내보지도, 받아보지도 못할 분들도 많은데요.

“특허권을 침해 당해 내용증명 보내려구요”

“상표권을 도용 당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해서 보낼 수 있을까요?”

“메일로 내용증명이 날아왔는데 어떻게 하죠”

오늘도 저희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센터를 찾아 주시는 분들의 빗발치는 상담 문의 내용입니다.

경고장을 보내야만 하는 입장도, 혹은 갑작스럽게 받게 되어 답변을 해야 하는 입장도 다양하게 존재하실 텐데요.

오늘은 특히 상표침해를 당하거나 했을 시의 내용증명에 대해 말씀드릴 테니 주목하여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1. 내용증명이란 어떠한 효력이 있나요?

 

전문가가 아니라면, 당연히 특정한 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어렵습니다.

지금 설명 드리는 내용증명에 대해서도 얼핏 들어본 적은 있어도 어떠한 효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계실 분들이 드물텐데요.

내용증명이란, 법적 효력이 생겨나 상대측에게 이를 근거로 강제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보내는 것이 의미가 없냐, 그렇지 않습니다.

지식재산권 분야에서, 특히 상표침해를 당했을 경우 내용증명을 보낸다는 것은 권리자로서 이미 등록 받은 상표권을 특정한 곳에서 무단으로 가져다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했음을 알릴 수 있는 첫 방법입니다.

만약 상표를 사용하고 있던 측이 고의성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면, 

이렇게 내용증명을 받는 것 만으로도 압박감을 받게 되어 당장의 행위를 중단할 수 있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2. 내용증명 작성한다면, 22만원에 가능?

 

사안에 따라서는 소송을 제기하거나 심판을 청구하는 것이 더 큰 실익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명백히 존재합니다.

​물론 그 여부에 대해서는 변호사를 통해 우선적으로 검토를 받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중요한 부분이겠죠.

법무법인 테헤란에서는 명확히 권리를 보유하여 침해 행위에 대응하고자 하는 권리자 분들을 위해 내용증명을 22만원에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조금 더 자세한 상담을 희망하실 경우 대표번호로 연락 주시면 별도 비용 없이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3. 특허법인 + 법무법인 = 테헤란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내용증명이란 주장이 제일 잘 받아들여질 수 있는 조항과 쟁점을 녹여 내고 상대측이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만을 담아내며 소송 제기에 앞서 선제적으로 발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상표 침해와 같은 지식재산권 분쟁은 변호사와 변리사 양 전문가의 조력을 수시로 받아야 하는 상황이 존재하는데요.

저희 테헤란은 법무법인과 특허법인이 함께 운영되는 곳입니다.

이 말은,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고 등록하기까지의 과정은 물론이며,

그 이후에 생겨나는 법적 분쟁 대응까지 한 번에 한 곳에서 가능함을 뜻하겠죠.

한 번의 시도를 하더라도 제대로 보내는 내용증명이란 변호사, 변리사의 협업이 원활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원팀을 이루며 이후 법적 절차를 밟게 될 때까지 케어를 받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4. 내용증명 답변 또한 변호사를 통하여

 

만약 상표침해 외에도 다양한 지식재산권(구 지적재산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내용증명을 덜컥 받으셨다면, 

혼자 힘겹게 대응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내용증명을 답변하는 것은 그냥 하나의 서면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충분한 요령을 담아내는 과정입니다.

부실하게 답변할 경우, 그를 빌미로 더 큰 민형사상 책임을 물게 될 수 있음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언제든지,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테헤란의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아래 번호로 가볍게 문의 남겨 주세요. 

권리 회복을 위해 최선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