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특허심판 절차 진행 4가지 가장 유리한 방향?

2024.04.16 조회수 78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입니다.

찾아주신 모든 분들의 귀한 발걸음에 끝까지 함께합니다.

 

 


 

특허권을 정당하게 보유하고 있다면 등록에 그칠 것이 아닌 확실한 관리까지 철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살펴보아야겠죠.

​실제 알게 모르게 특허침해로 인한 분쟁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그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특허심판에 대한 니즈가 있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내용 간추려 말씀드려보고자 하는데요.

​특허 심판 자체에도 종류가 여러가지 존재하여 이 각각의 차이를 명확히 알고 실수 없이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이미 문제가 생겨나 빠른 대처가 시급한 상황이라면 언제든지 주저하지 마시고 법무법인 테헤란 지식재산권센터에 문의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번호로 문의 주실 경우에 한하여 1차 상담비는 면제해 드리고 있으니 이 혜택도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1. 특허심판 : 결정계 심판

 

우선 특허심판은 크게 결정계 심판과 당사자계 심판으로 나누어 집니다.

결정계 심판 중 거절결정 불복심판에 대해 말씀드리면, 특허거절결정을 받았다거나 권리의 존속기간을 연장해달라는 것에 거절을 받은 사람이 그게 불복할 경우에 청구하는 것인데요. 결정 등본을 송달 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청구가 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정정심판으로,

- 청구범위 감축할 경우

- 오기재 사항 정정하는 경우

- 불분명한 부분 명확히 하는 경우 등의 사유에 해당한다면 특허발명의 명세서 및 도면에 있어 청구가 가능한데요.

 

위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요건에 부합한다면 청구가 아예 불가능해지므로 이 부분에 대해 우선적으로 자문을 구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2. 특허심판 : 당사자계 심판

 

결정계 심판이 아닌 당사자계 심판에는 크게 무효심판, 권리범위확인심판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우선 무효심판에 대해 말씀드리면, 이해관계인 또는 심사관에 해당할 경우 특정 요건에 부합할 시 무효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만일 특허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없었거나 애초에 요건상 받기가 불가능했음에도 잘못 권리를 부여받았을 경우 등에 주로 청구되곤 하는데요.

해당 심판은 특허권이 소멸된 이후에도 청구가 가능하다는 특이점이 있으며 그로 인해 부당하게 피해를 입은 부분이 있다면 마땅히 배상을 요구할 수 있겠습니다.

 

또 다른 특허심판의 유형으로는 꽤 많은 분들께서 들어보셨으리라 짐작되는 권리범위확인심판입니다.

​해당 심판 또한 적극적, 소극적 두 가지로 나뉘어지며 전자는 타인의 권리가 나의 권리 보호범위 내에 속함을 주장하는 것, 후자는 그 반대로 타인의 권리 범위 내에 속하지 않음을 주장하는 심판입니다.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유리한 심판 제도는 당연히 따로 존재하겠죠.

 

    

 


3. 특허심판 과연 나에게 가장 유리할까?

 

앞서 결정계와 당사자계로 나눠 대표적인 특허 심판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워낙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는 만큼 과연 나의 현 상황에서 가장 유리하고 적합한 대응 방식은 무엇일지에 대해서부터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때로는 심판이 아닌 특허소송, 혹은 그 전에 가처분 신청을 먼저 고려하여 진행하는 것이 더욱 신속하고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셔야 합니다.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에 어려운 상황 들고 찾아 주시면 언제든 가장 쉽고 명쾌한 방향으로 함께 해 드리겠습니다.

 

 


마치며

 

누구라도 특허침해 상황에 놓이게 되면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한 번에 알기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비전문가라면 제대로 알 수 없는 것이 당연한 사실이죠. 전문가가 존재하는 이유이기도 하구요.​​

​하루라도 빠른 대처가 이후 받아보실 수 있는 결과에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 유념하시고 언제든 열려 있는 테헤란에 찾아 주시기 바랍니다.

1차 상담 비용 없는 상담 진행 희망하실 경우 아래 번호로 문의 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