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해외상표출원, 고민하고 있다면 마드리드 방법 추천

2024.03.27 조회수 110회

 

안녕하세요, 1인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전문 '특허법인 테헤란' 입니다.

 

 

상표는 이름이나 로고 등에 독점권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갱신 신청을 통해 반영구적인 권리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름이나 로고는 사업 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매년 약 20만 건에 가까운 상표가 특허청에 출원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국내에서 사업을 시도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더 넓은 세계 시장을 노리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럴 땐 해외 상표등록 알아봐야 합니다.

 

 

특허법인 테헤란은 국내 상표뿐만 아니라 해외 상표출원에도 능숙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해외 상표출원 시 현지 대리인과 협업하며, 출원서 작성 - 출원 - 심사 - 등록 절차에 실무적인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보호하려는 상표 및 지정상품, 출원하려는 국가에 대해 명확히 분석하고 출원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있죠.

해외 100여 국가에 협업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는 테헤란의 도움을 받아 해외 상표출원을 진행하고 싶다면 언제든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1. 해외 상표출원 필요성

 

해외 상표출원이 필요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모든 지식재산권이 속지주의를 따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속지주의라는 건 해당 권리를 취득한 국가 내에서만 권리가 유지된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상표를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일본에서 권리를 유지하려면 일본의 상표를 취득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권리를 얻으려면 미국 상표를 등록해야 하죠. 이때 권리를 얻으려는 국가 개수에 따라 출원 방식이 달라지는데요.

마드리드 등록 및 개별국 등록 방식 중에서 현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방법을 골라서 출원할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검토 없이 국내 상표권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부터 해버린다면 해외 상표 브로커들에 의해 상표를 빼앗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상표 브로커들로 인해 전담팀이 있을 정도니 말이죠. 따라서 해외 사업이 예정되어 있다면 반드시 해외 상표권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2. 해외 상표출원 방법

 

해외 상표를 출원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바로 마드리드등록입니다.

마드리드등록이란 국제 사무국을 통해 해외 상표를 출원하며 하나의 출원서만 제출하더라도 마드리드조약에 가입한 국가들에 대해 출원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마드리드조약에 가입한 국가들에 권리를 취득하고 싶다면 시간과 비용을 더 투자할 필요 없이 하나의 출원서만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대신 마드리드등록을 이용하실 땐 국내에서 상표권을 취득한 상태에서 취득하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국내 기반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 해외 출원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드리드등록은 마드리드 조약에 가입한 국가 사이에서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에 권리를 취득하고자 하는 국가가 해당 조약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다른 방법을 알아봐야 합니다.

또 내가 출원하고자 하는 국가가 3개국 미만이라면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게 더 짧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후술)

 


3. 개별국 출원 안내

 

마드리드등록 대신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론 개별국 출원이 있습니다.

개별국 출원은 내가 권리를 취득하고자 하는 국가에 각각 변리사 등 전문가를 선임하고 개별적으로 상표를 출원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국가가 마드리드조약을 체결하지 않았다면 어쩔 수 없이 개별국 출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권리를 취득하고자 하는 국가의 수가 적다면 굳이 마드리드 출원을 선택하는 것보단 개별국 출원을 통해 신속하게 등록하는 걸 추천합니다.

대신 개별국 출원은 각 나라마다 변리사를 선임해야 하기에 변리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변리사를 선임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나라마다 사용하는 언어도 다 다르기 때문에 개인이 혼자 감당하기엔 어려운 과정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마드리드 출원도 결국 출원서를 제출해야 하는 건 마찬가지이므로 처음부터 변리사를 선임하여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걸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마드리드등록과 개별국 등록 모두 변리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시다시피 상표를 취득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국내에서도 권리를 취득하기까지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리고 난이도도 높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해외 출원은 당연히 더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해외 사업을 준비한다는 것 자체가 계획에 따라 일이 이뤄져야 하는 만큼 상표 등록에 실패한다면 계획에도 큰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확실하게 상표를 등록해야지만 해외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4. 맺음말

 

변리사를 선임하실 땐 그만큼 해외 출원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국내 출원만 담당했다면 해외 출원에 경험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변리사를 선임하실 땐 비용으로만 비교하지 마시고 변리사와 직접 소통이 가능한지 그리고 많은 성공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희 특허법인 테헤란에서는 해외 상표권 등록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을 위해 14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변리사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당소는 해외 출원에 대한 수많은 경험 및 성공사례를 가지고 있는 만큼 원하는 결과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 출원은 국내 출원보다 훨씬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라도 신속하게 변리사를 알아보는 걸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할 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때!]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