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공지] 형사사건, 변호사 선임 비용과 그 기준?

2021.01.19 조회수 2654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변호사 선임 비용이 왜 다 다르지?"

"분명 같은 사건인데 A 법률 사무소랑 B 법률 사무소 사이에 비용 차이가 좀 있네?"

 

형사 사건에 연루되어 변호사 선임을 위해 몇 군데 이상의 법률 사무소와 상담을 진행해보셨다면 필연적으로 한 번 정도 드셨을 의문입니다.

 

실제로 같은 사건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법률 사무소에 가느냐, 그리고 어떤 변호사에게 사건을 맡기느냐에 따라서 그와 관련된 변호사 선임비용은 차이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면 변호사 선임비용이 책정되는 기준은 무엇이고, 의뢰인은 직접적으로 변호사를 선임할 때 그 비용에 대해서는 어떤 식으로 고려를 해야 할까요?

 


 

 

형사사건 변호사 선임 비용, 개개인 변호사의 능력 그리고 사건 난이도를 고려합니다.

 

변호사가 10명이 있으면 그 10명의 변호사는 당연히 가지고 있는 능력이 다릅니다.

 

어느 정도 업계적으로 암암리에 통용되는 평균치의 금액은 있지만, 선임비용 역시 법률 사무소, 변호사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기에 그 금액을 기준으로 저렴한지, 비슷한지, 혹은 더 비싼지를 나누게 되죠.

 

그리고 이러한 선임비를 책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의뢰인이 가지고 온 사건의 난이도입니다.

 


 

예를 들어, 성범죄 사건에 연루가 된 의뢰인 2명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첫 번째 의뢰인은 과거 동종 전력이 없는 상황에서 처음으로 경미한 성추행 사건에 연루가 된 것이고, 두 번째 의뢰인은 과거 성범죄 전력이 있는 상태에서 강간 혐의로 인해 변호사를 찾았습니다.

 

어떤 사건의 난이도가 더 높을까요?

 

당연히 후자일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해당 사건에서 의뢰인이 승소를 받을 확률을 면밀히 파악하고 체크하여 이를 기준으로 변호사 선임 비용이 책정됩니다.

 


 

 

형사사건 변호사 선임 비용,

당연히 고려해야하지만 우선순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저렴한 변호사 선임 비용의 장점은 의뢰인 입장에서 비용 부담이 없는 것이고, 단점은 보편적인 기준으로 생각을 해보았을 때 해당 변호사의 실력이 정말 괜찮은지 의심이 간다는 것일 겁니다.

 

반대로 변호사 선임 비용이 비싼 곳은 의뢰인에게 '이정도로 돈을 받는데 당연히 변호를 잘 하겠지?' 라는 마음을 심어주기도 하고, 비용 부담이 크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면 저렴하지도, 비싸지도 않은 변호사 선임비용을 제시하는 곳을 찾아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변호사 선임 비용은 의뢰인이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닙니다.

 

변호사 선임 비용에 얽매여서 진정으로 알아봐야 할 변호사의 실력이나 가치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변호사 선임을 앞둔 의뢰인이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내가 선임하고자 하는 변호사가 어떤 철학을 가지고 변호에 임하는지, 그동안 얼마나 많은 사건들을 수임하여 해결해왔는지,

나와 사건에 대해서 꾸준히 공유하고 소통하며 변호를 해줄 것인지 등입니다.

 

실질적인 변호 스킬에 대한 부분을 먼저 고려하고 난 뒤, 후보에 오른 변호사들이 여럿이라면 그 때부터는 변호사 선임 비용에 대해 함께 생각하며 최종적인 선택에 이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이 여러분의 형사 사건을 책임지겠습니다.

 

의뢰인을 1순위로 생각하는 변호, 지금까지 저희의 성공사례를 만들어온 주요 원동력입니다.

 

설립 초기부터 유지해 온 저희만의 변호 스타일을 통해서 그 어떠한 형사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오로지 의뢰인의 편에서 최선을 다해 변호 전략을 수립하고, 긍정적인 처분을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