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상표권분쟁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2023.03.29 조회수 747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시작하시는 1인 창업가가 많이 늘었습니다. 개인 브랜딩은 물론 상품 서비스 등에 대한 인지도를 쌓으며 조금씩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신데요.

무작정 실전 경험만으로 사업을 키우다가 뒤늦게 상표 혹은 서비스표 취득을 했어야 했는데, 하고 전문가를 찾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테헤란 지식 재산센터에서는 큰 기업의 의뢰는 물론 작은 기업이나 1인 고객도 동일한 법률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행정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오늘은 상표출원 및 상표등록 이후에 발생하는 상표권분쟁과 관련해서 말씀을 드릴 텐데요.

특히 상표분쟁이 일어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를 단계별로 나누어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표는 기본적으로 출처 표시에 관한 기능을 합니다. 흔히 브랜드라고 하는 개념 역시 상표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죠.

브랜드나 출처가 무엇이고 어디냐에 따라서 그 상품 혹은 서비스의 가치와 품질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크게 차이 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소비자에게 적절하게 인식되는 순간, 바로 재산적 가치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죠.

즉, 동일한 상품을 팔아도 어떠한 가치의 상표가 붙느냐에 따라서 매출이나 영업이익 등이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상표를 통해 대중의 인식 속에 1위로 자리 잡기 위한 상표권 분쟁은 필연적으로 계속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상표 도용의 문제나 상표침해 내용을 담은 경고장을 발송하는 일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 일어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상표권분쟁으로 소송을 치러야 하는 경우 원고가 승소한다고 해도 무조건 좋은 일만은 아닙니다.

침해 문제로 소송이 진행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보전처분이 따라붙게 되어 일정 기간 상표를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특히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상표의 경우 긴 시간 소송을 하는 동안 브랜드의 가치는 하락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상표의 생명이 다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소송을 함으로 인하여 현재 판매중지를 해야 하는 상황, 시간적 비용적인 지출을 모두 고려하면 소송에서 승소했을 때 얻는 이익과 비교를 잘 해보아야 합니다.

패소자 입장에서는 두말할 것이 없겠죠. 결론적으로 불가피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법적 분쟁이 따라붙겠지만, 상표권분쟁으로 사건을 키우는 것은 양자 모두에게 유리한 사실은 아니라는 점을 꼭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상표권분쟁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 발생 초기에 전문가와 해결책을 점검하는 것입니다.

상대방과의 협의 또는 사용료를 지급받는 식으로 계약 체결을 할 수도 있고,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거나 독점 사용을 방해받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경고장이나 내용증명 발송으로 빠르게 상대방의 상표 사용 중지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조기에 상표권분쟁 문제를 매듭짓고자 마음먹었지만, 본인이 직접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경우 상대방이 꿈쩍도 하지 않으면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마련인데요.

일정 부분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전문가를 대리인으로 내세워 법적 표현이 담긴 내용으로 경고장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용증명을 받은 측에서도 역시 상대방이 주장하는 내용이 타당한 것인지 변리사 혹은 변호사와 점검해 보는 것은 필수입니다.

 

 


 

오늘은 상표권분쟁과 관련하여 상표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 그리고 상표침해 문제 시 무조건 소송만이 답은 아니라는 점에 대해서 강조해 드렸습니다.

특히 초반에 분쟁을 키우지 않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고장을 보내는 입장이든 받은 입장이든 지식 재산 전문가와 해당 분쟁 상황에 대해서 꼼꼼하게 점검하고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전문가가 필요한 시점은 가장 첫 단계입니다. 하지만 뒤늦게라도 법적 조력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든 테헤란 지식 재산센터로 연락 주시면 신속하게 해결책을 제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