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디자인카피 피해복구 방법은

2023.03.20 조회수 637회

 

안녕하세요

테헤란 지식재산센터 입니다 

 


 

대기업이나 법률 대응 시스템이 갖추어진 곳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하지만, 인터넷 판매만을 하는 영세업자나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이러한 상황을 만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마음대로 풀리지 않아 답답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하루가 달리 바뀌는 유행의 속도에 늦춰지지 않게 분쟁을 대응하는 것이 당장 발생하는 영업손실을 낮추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테헤란 지식재산센터와 함께 디자인카피를 발견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명품 구두 디자인을 카피 당했어요!

 

제가 판매 중인 홈페이지와 동일하게

색상만 바꿔서 판매하는데 어떻게 하죠?

테헤란 지식재산센터로 실제 문의하시는 내용들 중 일부 각색한 내용입니다. 실제 분쟁 사례를 살펴보면, 정말 많은 디자인 도용 사례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영세업자 사이에서도 많이 일어나지만, 특히 디자인을 주시하고 있는 업계에서는 한 템포 빠르게 시장 선점을 위해 유행을 선도할 것 같은 타인의 디자인이나 제품을 그대로 모방하여 빠르게 생산하거나 강력한 인프라를 통해서 시장 진입을 노리는 것인데요.

문제는 이러한 상황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에 디자인카피를 당한 입장에서는 이미 영업손실이 발생한 지 한참 지났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응이 막막하기만 합니다.

 


가장 급하게 진행해야 할 것은 바로 경고장을 발송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매우 중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내가 먼저 디자인을 사용했다고 해서 타인에게 무조건 그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인데요.

​​

단도직입적으로 표현하면 디자인보호법을 통해서 디자인권 등록을 받은 상태여야만 이러한 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 디자인과 물품이 유명세를 치르고 업계에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을 때에는 이미 늦었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상대방에게 경고장이나 내용증명을 발송해서 내 디자인카피 한 물품이나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할 정도로 사업성이 있는 디자인이 되기 전에 사전에 디자인 등록을 받아야만 하는 이유를 이 칼럼을 통해 꼭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디자인등록을 통해 독점배타권을 확보한 상황에서 타인이 디자인도용을 하는 경우, 테헤란 지식재산센터로 문의하신 분이라면 빠르게 법적 조치를 진행하셨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변리사 혹은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서 내용증명 등을 발송하셨을 텐데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인이 즉각적인 중지를 하지 않거나 디자인카피 내용에 대해서 반박 혹은 모르쇠를 일관하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영업해야 하는 입장에서 영업손실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지식 재산 전문가를 통해서 분쟁을 예고하고 디자인도용과 관련된 증거를 면밀하게 수집하여 손해배상과 관련된 소송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테헤란의 변리사 출신 변호사, 15년 이상 경력의 변리사와 공동 대응 전략을 짠다면 더욱 빠르고 강력한 법적 조치를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디자인카피와 관련해서 침해 문제 등을 만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즉각적인 대처 방법과 분쟁 해결을 위한 전문가 선택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사전에 디자인 권리를 확보해야 하는 이유를 한 번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른 칼럼에서도 늘 강조 드리는 말씀이지만, 분쟁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디자인 권리 획득을 통해서 사전에 분쟁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 글을 검색해서 오신 분이라면 아마도 디자인 무단 도용을 당해서 감정적인 상황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쟁사건 대응은 냉철하고 차갑게 해결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도움이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마음을 가라앉히시고 테헤란 지식재산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