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ASES

업무 사례

기소유예

대마초오일 대마가공품 불법사용 기소유예

2023.05.16

상담바로가기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THC가 포함된 대마가공품(대마초오일)을 불법으로 사용하였으나

교육이수조건부 기소유예에 성공한 사례

사건의 쟁점

 

의뢰인 C씨는 어린 나이부터 가정의 생계를 대부분 책임지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회사에서 업무가 과중했고, 스트레스 역시 심했다고 하는데요. 그 무렵, 자주 해외로 여행을 나가는 지인을 통해 대마가 스트레스 완화에 좋다는 이야기를 접하게 됩니다. 

 

대마사용이 불법임을 인지하고는 있었으나, 심리적으로 상당히 불안정한 C씨는 그 지인을 통해 대마초오일을 구매하여 사용하는데요. 지인이 C씨 외의 사람들에게도 대마가공품을 나눠주기 위해 여러 거래처·쇼핑몰을 이용하였고, 그 과정이 적발되며 C씨 역시 투약자로 특정됩니다.

 

C씨는 경찰조사를 며칠 앞두고, 테헤란의 마약사건 대응전략팀을 찾아와 '후회된다, 약을 끊고 싶다, 징역만 피하고 싶은데 어떻게 방법이 없냐'는 고충을 토로하셨습니다.

테헤란의 조력

[전담변호사]

이수학 형사전문/대표 변호사

 

[불리한 사안과 유리한 사안]

의뢰인 C씨가 대마가공품의 사용이 불법임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인에게 부탁·송금하여 대마오일을 자의로 구매한 것이 특히나 불리한 요건이었습니다. 첫 상담 시, C씨는 남은 약물을 폐기하려고 고민하는 모습까지 보였죠.

 

반면 C씨가 소지한 오일이 소량이며, 형사처벌 전력이 없다는 점, 단약 및 수사에 대한 협조 의지가 강하다는 점 등은 유리한 양형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테헤란이 제공한 조력]

①C씨가 지인과 나눈 대화, 송금내역 등을 통해 구매한 오일 총량과 사용량을 비교·대조 할 수 있었는데요. 당소는 C씨가 사용 후 남은 대마초오일 2병을 숨기거나 버리지 않고, 증거자료로 제출할 수 있도록 설득하였습니다. 남은 약을 폐기할 경우 타인에게 판매하였다는 혐의까지 받을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②경찰조사 전 모의질문·리허설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실제 조사과정에도 변호인이 동행하였습니다. 변호인은 C씨의 단약의지가 강한 만큼, 처벌보다는 교육·치료에 초점을 두어 정상적인 생활의 영위를 보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사건결과

 

한국은 삼배의 원료가 되는 대마의 줄기, THC를 완전히 제거한 씨앗 정도를 제외하고는 대마의 원료 및 가공품의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C씨 역시 소량이긴 하나, THC가 포함된 대마초 오일을 투약·소지하여 최소 8개월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가능성이 높았죠.

 

그러나 수사기관 및 검찰은 당소의 주장 '의뢰인의 강한 단약 의지, 처벌이 아닌 재범 방지를 통한 일상생활로의 복귀의 효과성'을 인정하여 C씨를 기소하지 않고, 마약퇴치운동본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마의 투약·소지·유통에 '그럴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있었다 하더라도, 이를 객관적으로 증빙하지 못하면 전과가 남게 됩니다. 더욱이 마약사건은 조사참석-구속-재판까지 걸리는 시간이 짧아, 대처할 여유 시간이 많이 주어지지 않지요.

 

오늘 소개드린 C씨와 비슷한 상황에 놓이셨다면, 형이 확정되기 전 마약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탈출구를 마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헤란의 경우, 1차 상담 및 형량 예측 서비스를 무비용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당소의 조력이 필요하실 때는 언제든 하단의 배너를 클릭해보셔도 좋습니다.

 

 

마약범죄 형량 예측 및 견적비교

마약변호사 전화상담

마약전문변호사 채팅상담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이경복 변호사

이수학 변호사/변리사

이동간 변호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