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일반과세자 세금? 초보 사업자라면 필독

2021.10.21 조회수 2806회

목차

 

1. 개요

 

2. 어떤 세금을 신경써야 하나?

 

3. 일반과세자 세금관리, 제대로 하려면?

 


 

 

1. 개요


안녕하세요 2021 소비자 만족도 수상자 세무사 서혁진입니다.


사업을 시작하면, 세금에 대해서 반드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업자로서 신경써야 할 세금이 무엇인지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등등


자세하게 알려주는 곳을 찾기가 힘들죠.


이번 칼럼에서 신경써야 할 일반과세자 세금은 무엇인지


핵심만 뽑아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칼럼을 읽어보시고 세금에 대한 문의가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저에게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자문위원 세무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어떤 세금을 신경써야 하나?

 


1. 부가가치세

 

 

줄여서 부가세라고도 합니다.


부가가치세는 상품, 서비스가 생산되거나 유통되는 모든 단계에서 생기는 부가가치에 대하여 내는 세금입니다.


부가가치세는 상품값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는 상품을 구매하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며, 사업자는 소비자가 부담한 세금을 잠시 보관하였다가 국가에 내는 것이죠.


부가세가 본인의 돈에서 빠져나가는 줄로 알고 오해하시는 사업주님이 계신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최종소비자가 부담한 부가세를 맡아만 놨다가 국가에 대신 내주는 것임을 꼭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법인사업자는 분기별로, 개인사업자는 반기별로 부가세를 신고 후 납부하며, 개인사업자 중 간이과세자는 연간 1회로 신고 및 납부를 합니다.

 


2. 원천세

 

 

원천세는 인건비 지급이 있는 경우에 지급할 때, 원천징수한 세금 내역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세목입니다.


여기서 원천징수는 근로자가 내야 할 세금을 사업주가 미리 거둬서 신고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4대보험이 가입되는 정규직 근로자와 일용직 근로자가 있는 경우엔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세를 신고해야 하구요.


사업자등록번호는 없어도, 사업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자에게는 사업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및 원천세 신고를 하며,


일시적인 활동을 하는 자에게 지급하는 경우엔 기타소득에 대한 원천세 신고를 합니다.


 


3. 종합소득세

 

줄여서 소득세라 부르기도 합니다.


소득세는 일반과세자의 대표자가 연간 벌어들인

 

  • ● 사업소득(수익 - 비용)
  • ● 배당소득
  • ● 이자소득
  • ● 연금소득
  • ● 기타소득


위 소득을 전부 합산하여 납부하는 세목입니다.


이 중에서 다른 소득과 합산되지 않고 별도로 과세되는 세목은 제외됩니다.


이렇게 합산한 소득에서 소득공제와 세액감면 및 세액공제까지 적용하여 최종 납부세액이 확정됩니다.


소득세는 대표자의 가족관계, 납입한 보험료 등 다른 사항으로도 절세가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으로 절세가 가능합니다.


사업주님들이 이런 전문적인 세법 지식을 모두 아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만큼은 꼭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서 세금 신고하시길 권해드립니다.

 


4. 4대 보험료

 

엄밀히 따지자면 4대 보험은 일반과세자세금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업주님 입장에서는 매월 납부하고 있기 때문에 세금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편이죠.


4대보험은 모든 사업자가 내는 것은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됩니다.

 

 

 


 

 

3. 일반과세자 세금관리, 제대로 하려면?

 

 

각 세금마다 관리방법은 모두 다릅니다.


어떻게 증빙서류(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전표 등)을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부가가치세 금액의 앞자리가 달라지기도 하고


세액공제, 소득공제를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수 백만원의 절세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운영하면서 동시에 세금까지 잘 관리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당장 사업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거둘지에만 몰입하셔도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할 때가 많으니까요.


따라서 사업의 본질에 더욱 집중하시되, 세금에 관한 것은 실력있는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세무회계 테헤란에서는 2개월 무료 세무기장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 세무기장 약정이라던지, 다른 요구조건 일체 없습니다.


이벤트를 활용해보신 후 저의 세무서비스가 불만족스러우시다면 언제든지 계약 해지가 가능한 자유로운 조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칼럼을 읽어보신 후


썸네일에 있는 번호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직접 상담 및 문제 일반과세자 세금문제 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