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개발자 세금 줄이고 싶다면 이것만 확인하세요

2023.11.21 조회수 351회

 

 

안녕하세요.

개발자 세금을 전문적으로 관리 도와드리고 있는 대표님들의 절세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타사와 다르게, 대표님의 상황과 업종에 맞춰 최적의 절세 금액을 찾아드리고 있는데요.

세무회계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익힌 세무사들로 이루어진 세무회계 테헤란에서 대표님의 세금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당소는 세무회계 뿐만 아니라 특허법인, 법무법인 테헤란이 같은 공간에서 협업을 통해 ONE-STOP 솔루션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성을 가진 테헤란에서 대표님의 사업에 대한 모든 문제를 도움 받으실 수 있는 것이죠.

저희 세무회계 테헤란은 숫자만 맞춰 신고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절세 전략이 아닌, 체계적인 절세 전략을 통해 대표님의 자산을 지켜 드리고 있으니 믿고 맡겨주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개발자 세금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은 인터넷으로 쉽게 처리 가능한 시대가 오면서 IT 개발자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죠.

직장에 소속되어 있으신 개발자분들도 계시고, 프리랜서 형태로 개발자 업무를 진행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개발자는 인적용역으로, 매출에 비해 비용이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많은 세금이 부과되고는 합니다.

개발자 세금 절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이 글을 3분만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자 세금, 전문 세무사와 상담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방법을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1) 비용 누락 방지

 

소득세는 매출액에서 비용을 공제한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산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출액이 높게 발생한다면 이와 관련한 비용들을 잘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비용이 높아야지만 당기순이익이 작아져서 소득세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비용들을 잘 챙기기 위해서는 적격증빙을 수취하셔야 합니다. 세법에서 인정하는 적격증빙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이와 같은 적격증빙을 수취하셔야지만 비용을 인정 받으실 수 있으며, 비용 누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노란우산공제 활용하기

 

노란우산공제는 사업자의 퇴직금 마련을 위한 적금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최대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므로 소득세 절세에 유리한 제도입니다.

하지만 소득공제에 한도가 있기 때문에 사업자분의 소득 금액에 맞게 불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란우산공제를 중간에 해지할 경우 불이익이 있으므로 이를 사전에 제대로 확인하신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인건비 신고

 

회사에서 개발자가 필요한 경우, 외주를 종종 맡기고는 하는데요.

 

외주를 맡길 경우 인건비 신고를 통해 종합소득세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약 금액이 2천만 원인 용역을 수행할 때 5백만 원의 외주를 맡길 경우를 예시로 들어보려고 하는데요. 이 때 인건비 신고를 통해 2천만 원이 아닌 5백만 원의 소득을 계산함으로써 소득세 부담을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인건비 신고를 하지 않는다면 2천만 원에 대한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4) 세액공제 / 감면 활용하기

 

개발자 소득은 인적 용역 소득에 해당되므로 관련된 비용이 적어서 소득세 부담이 큰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비용이 부족할 경우에는 세법 활용을 통해 세액 감면과 세액공제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죠.

개발자분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항목으로는 주로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 기장세액공제 등이 있는데요.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 /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

업종 및 감면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최소 20%~100% 세액 감면이 가능합니다. 

세액감면을 적용받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이 중요한데요. 해당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자등록을 진행할 때 업종을 잘못 선택한 경우에는 세액 감면 혜택을 적용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경우가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사업자등록 전 세무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과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은 사업자분들이 큰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장세액공제와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설명 도와드리겠습니다.

 


 

간편장부를 작성하고 계시는 개발자분이시라면 혼자서 세금 신고가 가능할 수도 있지만, 세무기장을 맡기시는 것이 유리한데요.

간편장부는 말 그대로 간편하게 장부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작성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편장부를 작성하고 계시는 대표님들도 많으시죠.

그런데 간편장부 작성 대상자가 복식부기를 작성했을 경우 기장세액공제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는데요.

간편장부 대신 복식부기로 장부를 작성한다면 기장세액공제 최대 20%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복식부기 장부는 세법에 맞춰 모든 거래를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작성하기에는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전문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장부를 작성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세무기장을 통해 세금 절세도 가능하고 사업 운영에 활용되는 자금의 흐름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부가가치세는 기본적으로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제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입세액을 최대한 인정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혜택은 사업자등록을 하신 분들에 한해 혜택을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업과 관련한 물품을 구입했을 때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없는 것이죠.

  

매입세액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적격증빙을 필수로 수취하셔야 합니다.

적격증빙을 근거로 하여 매입세액공제를 받고 경비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에 수반되는 지출이 발생하였다면 적격증빙을 받아두는 것이 절세를 위한 필수적 요소입니다.

적격증빙 항목은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계산서 / 세금계산서 / 현금영수증 / 신용카드 매출전표 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개발자 세금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개발자 세금, 혼자서 관리하는 것보다 전문 세무사에게 맡기시는 것이 절세에 유리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인이 세금 신고를 했을 때보다 전문 세무사가 세금 신고를 진행 할 경우 더 큰 절세액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전문 세무사는 세금 신고 시, 업종별 맞춤 절세 혜택을 꼼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세금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통해 상담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 채팅 상담 바로가기 CLICK ]                               

                                     

 

[ ▼ 전화 상담 바로가기 CLICK ]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