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쇼핑몰 세금, 구매대행 하신다면 필독

2021.06.21 조회수 2412회

 

1. 개요

몇 년 전부터 시작된 온라인 사업열풍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쇼핑몰에 도전하고 계시는데요.

혼자서는 힘들기 때문에 이것저것 강의도 들어보시고, 시행착오도 겪으시면서 매출을 내고 계실겁니다.

그런데 사업에만 집중하느라, 정작 사업자로서 신경써야 할 세금관리는 미숙한 분들을 전 많이 봐 왔습니다.

세무사로서 말씀드리는 거지만, 세금은 사업을 좌지우지 할 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금 신고를 잘 못 해서 몇 백, 몇 천만원의 세금을 내야하는 상황은 조금만 인터넷을 찾아보셔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적어도 이 칼럼을 읽고 계시는 사업주님만큼은 딱 낼 만큼의 세금만 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칼럼은 쇼핑몰 부가세에 대해서 알아두면 좋을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칼럼을 읽어보신 후, 쇼핑몰 세금 문의가 생기신 사업주님은 세무회계 테헤란에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대표세무사가 직접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부가가치세 검토사항

 

부가가치세 절세의 핵심 포인트는 간단합니다.

사업하면서 발생하는 경비처리를 최대한 꼼꼼하게 하는 것입니다.

쇼핑몰 사업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실 임차료

● 직원 채용 인건비

● 모델료

● 광고비

● PG사 입점 몰 판매수수료

● 보험료

● 차량 유지비

● 통신비

 

이런 경비들을 지불할 때 세금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의 증빙형태로 자료를 모아두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경비의 경우엔 세법에 명시된 규정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경비처리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경비처리를 제대로 하는게

가산세 및 기타 세금위험을 피해갈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쇼핑몰 업종의 경우 가장 많이 접하는 경비라고 한다면 바로 배송비, 광고료(광고선전비) 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지출하는 광고 선전비 외에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광고 같이 해외사이트에서 지출하는 비용 역시 상당합니다.

해외에서 비용을 지출한 경우엔 부가세에 대해서 더욱 면밀하게 검토해야 하죠.

왜냐하면 부가세 외에도 소비세 성격의 세율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해외로 지출하는 광고비가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세무사에게 세금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구매대행 하신다면 필독

 

구매대행은 말 그대로 구매를 대행하는 형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국내 소비자가 해외에서 물건을 구입할 경우,

소비자가 직구(직접구매) 하지 않고 구매대행 사이트에서 주문하면, 

구매대행을 담당하는 판매자가 소비자의 정보로 통관 절차를 거쳐 해당 물품을 국내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시도하고 계신 사업방식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이지만,

구매대행은 네이버페이 간편결제로 구매를 유도하는 네이버 플랫폼에서 활용하기 좋은 사업방식입니다.

그런데 구매대행으로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사업주님은 세금 처리에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구매대행 사업을 하는 경우엔 업종 특성상 중개업으로 분류되기 때문인데요.

이게 왜 문제냐는 의문이 드실겁니다.

중개업의 경우엔 판매자의 매출로 인식되는 수수료 부분을 명확하게 구분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매출 및 매입과 관련해서 세밀한 정리 및 추가적인 세무서 소명자료 준비가 매우 중요해지죠.

이런 소명자료 준비는 매우 세무처리가 복잡한 영역입니다.

그러므로 구매대행으로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부가가치세 신고에 앞서서 꼭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4. 매출관리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면, 보통 한 채널만을 주구장창 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지금 운영되는 플랫폼이 계속 잘되리란 보장은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사업주님들은 최대한 여러 채널을 뚫으려고 이것저것 노력을 많이 하십니다.

그래서 쇼핑몰은 기본적으로 매장이 여러 개라고 봐야 하는데요.

스마트스토어, G마켓, 쿠팡 등 본인이 입점한 각 사이트별로 매출을 챙겨야 합니다.

여기서 매출 누락이 많이 발생됩니다.

각 사이트에서 매출자료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제공하는 자료의 형태는 각각 다릅니다.

전체 매출을 묶어서 해주는 곳도 있고, 상품별로 나눠서 집계하는 곳도 있죠.

뿐만 아니라 온라인은 결제하는 방식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디에서 결제가 일어났는지 일일이 정리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본의가 아니더라도 이런저런 매출누락이 발생하면 가산세를 물어야 하는데요.

각 매출발생처를 기준으로 체크하고, 홈택스에서 조회되는 세금 합계액과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당장 사업주님이 배송관리, CS관리 등 시간과 여유가 부족한 상황에서 이런 작업을 꼼꼼하게 하는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신고할 땐, 쇼핑몰 세무사에게 일을 맡기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땐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사업과 세금을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고,

어떻게 세금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사업 성패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쇼핑몰 업종에 대한 이해도가 깊은 세무사를 찾고 계시다면

아래 썸네일을 클릭하셔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쇼핑몰 업종 특화된 세무기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개인정보처리 취급방침×

테헤란 그룹(이하 ‘회사’라 한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요구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백상희
직책 : 대표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kikak_2000@hanmail.net, <팩스번호>02-6499-3678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부서명 : 마케팅부서
담당자 : 백상희
연락처 : <전화번호>010-8000-6240, <이메일>bsh@in-consulting.co.kr, <팩스번호>02-6499-3678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 및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0. 06. 01부터 적용됩니다.

close

면책공고×

본 웹사이트에 등록된 모든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법률적인 자문이나 제안을 위한 것이 아니며 특정한 사안에 관한 법률적인 자문 또는 해석을 제공하지 않음을 알립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자료상의 견해는 저자들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당 법인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손해를 입었다 하더라도 당 법인 및 구성원 전원은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음을 사전에 알려 드립니다. 모든 사건은 상황과 시기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에,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기반하여 판단을 내리기에 앞서 반드시 당 법인에 법률적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법령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하므로 콘텐츠 작성일 이후 제·개정되어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사안에 빠른 상담이 필요하다면, 당 법인에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당 법인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복사, 배포, 재생될 수 없음을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