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학원 세금 세무사가 정리해드립니다

2023.04.12 조회수 1304회

안녕하세요. 학원 원장님들의 든든한 절세 파트너,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계속해서 뜨거워지는 교육열에 전도유망한 사업이 바로 학원인데요. 최근 뉴스를 보면 수많은 학원이 개업하고 폐업한다는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개원도 폐업도 잦은 학원을 보면서, 학원 세금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실지 정말 궁금한데요. 학원을 폐업하지 않고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세금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테헤란이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테헤란과 원장님들과 인연이 지속되는 것도 운영에 세금 관리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아시기 때문인데요.

원장님들께서 '진작 맡겨볼 걸 그랬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계십니다. 학원은 다른 사업 업종과 다른 특이점이 정말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 학원세금 관리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천천히 글을 읽어보신 후 학원 세금 관련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편히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학원 세금, 사업자 유형 먼저 파악해요

 

보통 학원은 면세사업자에 해당되는데요. 그렇다면 모든 세금에서 학원은 면세가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학원 세금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는 것이겠지요. 학원은 정확히 부가가치세만 면세되는 면세사업자입니다.

이 외 종합소득세, 원천세 신고를 꼭 챙겨서 신고하고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직원 급여 신고, 4대 보험 관리, 연말 정산, 사업자 현황 신고 등 세금 업무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부가가치세 면세 사업자에 해당되지 않는 학원도 주의점인데요.

 

부가가치세법에 따라 주무관청의 허가/인가/등록/신고 된 학원만 부가가치세 면세가 됩니다. 이를테면 무도학원, 자동차 운전교육 학원은 부가가치세 면세되는 학원이 아닙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학원 세금, 가산세 폭탄 주의

 

학원 운영에서 수익을 내기 때문에 세금 관리를 뒷전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역설적이지만, 학원 세금 관리가 학원 수익 관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용을 처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납부해야 할 세액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학원 운영, 강사님 관리, 원생 관리, 수업 준비 등으로 원장님들께서 비용처리를 신경 쓰지 못할 것입니다. 경비처리를 생각하지 못하시는 게 아니라 다른 일에 비해서 뒤로 밀려난 것일 텐데요. 이 상황을 백분 이해하지만 비용처리를 못하셔서 덜어낼 수 있는 세금 미처 놓친 것인데요.

결국 아깝게 자산을 놓쳐버리게 되는 셈이지요. 최대한 어렵게 벌어들인 수익을 지키기 위해서 비용처리를 꼼꼼하게 하셔야 합니다. 비용처리에 관해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한번 짚어드리겠습니다.

1) 인건비 비용처리

강사분들, 직원분들에게 인건비를 지급하셨다면 비용처리가 가능한데요. 인건비 신고를 하신 후에 원천징수이행 신고서를 잘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2) 광고비 사무용품 비용처리

원생 모집과 강사님들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광고를 하실 텐데요. 현수막광고, 전단지 배포, 광고판 이용 등 유료로 진행되는 모든 광고는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교육에 필요한 중요한 물품인 사무용품도 비용처리가 가능한데요. 하나씩 세금 계산서를 모아두셔야 후에 비용처리를 알뜰하게 하실 수 있겠지요.

3) 임차료 비용처리

학원 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인 공간 확보도 있지요. 임차료를 월세든 전세든 내셨을 텐데요. 월세금과 전세금 모두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임대인에게 꼭 세금계산서 처리를 요청하셔야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학원 세금, 절세 꿀팁 대방출

 

비용처리에 대해서 한번 짚어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비용처리해야 할 항목이 많아서 환급을 생각하면 기쁘지만, 어느 순간 머리가 아프실 텐데요. 경비처리 하나하나 하자고 신경 쓰다가 학원 운영은커녕 뒤치다 꺼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실 것입니다.

학원 운영도 바쁜데, 비용처리 서류들 모으자니, 세금관리가 덫처럼 느껴지실 텐데요. 테헤란은 강력히 학원 세무사를 통해서 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원세금을 세무사에게 맡긴다면 이 비용처리뿐만 아니라 절세도 가능한데요. 어떤 절세가 가능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노란우산공제 혜택

노란우산공제는 작은 사업을 하시는 사업자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제도인데요. 운영하시는 업종의 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경우, 최대 500만 원의 공제가 가능합니다.

2) 기장세액공제

간편장부 작성을 해야 하는 사업주 분들이신 경우에 이용해 볼 수 있는 공제 제도인데요. 자발적으로 복식부기 작성을 하는 경우 기장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100만 원 한도 내로 무려 20% 공제가 가능한데요. 전체 금액의 20% 라면 굉장히 큰 금액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챙겨 보시면 좋습니다.

3) 사업용 신용카드 혜택

학원 운영에 있어서 비용처리를 한다면 알뜰하게 운영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홈택스 사업용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면 홈택스에서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적격증빙 자료를 일일이 신경 쓰지 못한다면, 이용하시면 편리한데요. 세금 신고할 때 매입, 매출 내역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학원세금 관리에 도움 되는 정보를 모아봤는데요. 알려드린 방법 이외에도 절세 전략은 다양하고 많습니다. 학원 운영이 바빠서 절세는 무슨 기본적인 세금 관리도 어려우실 수 있겠는데요. 학원 운영하시는 대표님들이 운영에 집중하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학원 세무사를 선임하시면 세금 관리의 부담에서 벗어나서 운영에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테헤란이라면 학원 대표님께서 운영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확실한 조력을 해드릴 수 있는데요.세무기장 수수료의 몇 배나 되는 절세액이 돌아오는 선택이니, 자산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아직 학원 세무사 선임을 하지 못하셨나요? 테헤란이 가장 알맞은 적임자라고 확신합니다. 개인, 법인 학원 사업자 원장님들과 오랜 인연을 맺어오고 있는 만큼 확실한 절세가 가능할 것입니다. 세밀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신청이 가능하니 언제든 문의하셔도 좋습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