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박스 이미지 1분 자가진단
바로가기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186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86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전문가를 만나고 달라진 금액

2023.02.20 조회수 1143회

 

안녕하세요. 대표님들의 절세를 도와드리는 세무회계 테헤란입니다. 업종과 무관하게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세금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으실 겁니다. 세금은 왜이렇게 수시로 내라하는지 빠져나가는 금액도 어마어마할텐데요. 매출이 오르는건 기쁘지만 그만큼 납부해야 할 세금도 함께 오르니 마냥 기쁘지만도 않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손놓고 있을게 아니라 앞으로의 세금 계획을 철저하게 세워두셔야 합니다. 세금은 한 번 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년 내는 것이다 보니 관리를 더욱 제대로 해주셔야 하는데요. 개인사업자 세금 절세를 어떻게 해볼 수 있을지 전략이 궁금하신 분께서는 당소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 타사와 다르게 납세자의 상황과 업종 맞춤형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절세금액을 찾아드립니다.

▶ 전국 비대면 유선상담을 통해 세무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 세무기장, 세금 신고대행, 세무 매뉴얼 및 절세 전략 제공을 해드립니다.

▶ 세무회계, 법무법인, 특허법인 종합 기업형 로펌으로 다양한 전문가의 올인원 조력이 가능합니다.

▶ 테헤란은 3년 연속 소비자만족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어떤 것들을 내는가]

 

대표적으로 3가지 세금을 주의해주셔야 하는데요. 세금의 기본중에 기본인 종합소득세와, 많은 분들께서 어려워하시는 부가가치세, 마지막으로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면 신고해야 하는 원천세가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는 1년 간 소득을 정산해서 5월에 신고해주셔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1년치를 한 번에 신고하다보니 챙겨야 할 서류들이 많아 누락되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사업과 관련해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을 잘 모아두셨다면 종소세 신고 시 비용처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소득 공제가 가능한 증빙 자료가 많을수록 세액을 줄일 수 있으니 자료 수취에 더더욱 주의해주셔야겠죠?

 

다음은 부가가치세입니다. 대부분의 일반과세자는 1년에 2번 신고 납부하고, 간이과세자는 1년에 1번만 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가세 또한 위와 같이 증빙자료를 잘 모아두면 매입세액공제를 받아볼 수 있고, 다양한 세제혜택들이 있어 전문가와 함께라면 더욱 세금을 줄여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천세는 아르바이트생을 포함한 직원을 1명이라도 고용하고 있다면 매달 10일까지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세금에 비해 매달 신고하는 것이다보니 잊혀지기가 쉬워 가산세 받을 위험성이 커집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주의하세요]

 

위에서 개인사업자 세금 중 대표적인 3가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여나 준비해야 할 서류가 누락되거나 하루라도 신고가 늦어지는 실수가 생기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나는 실수였을지 몰라도 국세청에서는 실수가 아닌 고의적인 탈세로 간주하여 페널티를 부과합니다. 페널티인 가산세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하루라도 늦으면 납부지연 가산세, 무신고 가산세, 과소신고 가산세, 불성실가산세 등 굉장히 세세하게 나뉘어지는데요. 적은 금액이라 그냥 가산세 내고 만다고 손놓고 있다가는 매일 가산세가 누적되어 어느새 눈덩이처럼 불어난 금액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혼자 세금을 관리하다보면 어디서 실수가 발생할지 알 수가 없고, 잘못된 상황이 생겨도 어디가 틀렸는지 알지못해 수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루라도 속히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아야만 빠르게 수정하고 가산세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세금관리는 잘되고 있는지, 나도 모르게 뒤에서 빠져나가고 있는 세금은 없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세금, 전문가를 만나야 하는 이유]

 

지금 빠져나가는 세금이 많아도 세금 전문가인 세무사와 상담을 진행한다면 충분히 절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간편장부대상자가 세무사와 함께 복식부기로 작성을 할 경우 기장세액공제로 종소세를 줄여볼 수 있거나, 각종 경비처리 및 매입세액공제를 노려볼 수 있죠.

 

주의해주셔야 하는 점은 사업과 관련된 매입이라면 무조건 다 경비처리나 매입세액공제가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비용처리는 되는데 매입세액공제가 안되는 항목, 매입세액공제는 가능한데 경비처리가 안되는 항목 등 굉장히 세세하게 나뉘어집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어도 마땅치 않아 인터넷 검색창만을 의존하고 계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인터넷만을 믿지 마시고 더욱 빠르고 명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신다면 전문가와 함께 상담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세무사가 얼마나 절세를 잘하고 세무 컨설팅을 잘하는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당소 홈페이지에 기재되어 있는 절세 사례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꼭 실력 좋은 세무사 만나서 개인사업자 세금 확실히 줄여보시기를 테헤란이 바라겠습니다.

 

 

*마지막 정리의 말

 

많고 많은 세무사무소 중에서 어디에 내 소중한 돈을 맡겨야 할까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세무회계 테헤란은 소비자만족대상을 3년 연속으로 수상한 바있으며 전국적인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종의 대표님들과 함께하고 있으며 이 글을 읽고계신 대표님의 업종에도 절세 경험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당소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장대행, 세금 신고대행, 각종 절세 세무 컨설팅까지 모두 조력해드리고 있습니다. 세무회계 테헤란과 제대로 줄어든 세액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  목록보기

담당 전문가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