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유책사유와 위자료 많이 받을 수 있는 사안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부부 중 한명이 이혼에 대해 동의하지 않았다면 조정이혼이나 협의이혼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 상황에는 ‘소송이혼’만이 혼인관계를 끝내는 방법인데요,
소송이혼은 상대방에 이혼을 반대했다고 무조건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상대방에게 이혼 소장을 제기하는 그럴만한 사유가 존재해야 하죠.
이를 ‘유책사유’라고 하며, 소송 이혼에서는 민법상 총 6가지의 경우 소송이혼 유책사유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혼 소송을 진행하면서 위자료청구까지 진행할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떤 유책사유일 때 가장 많은 위자료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송이혼이 가능한 법적 유책 사유
첫번째, 배우자의 외도
배우자의 외도는 소송이혼 사유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유입니다.
단순히 배우자가 다른 이성과 식사를 하거나 개인 메시지를 주고받은 정도로는 외도로 인정할 수 없으며, 더 직접적인 관계 변화나 증거가 있을 때 이를 토대로 소송이혼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배우자의 외도라는 유책사유가 인정된다면 배우자와 상간녀/남을 상대로 위자료청구소송까지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외도의 수위와 기간, 성관계 유무에 따라서 1천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의 위자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배우자의 폭언, 폭력
배우자가 나를 상대로 폭언, 폭력을 행사한다면 이를 유책사유로 이혼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때 상처 부위를 촬영해 놓거나, 치료내역서, 진료내역서, 정신과 상담 내역 등을 준비해놓으면 이후 소송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됩니다.
배우자의 외도의 경우 1천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로 정해져 있지만 폭언, 폭력으로 인한 이혼은 그 수위에 따라 치료비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외도보다 더 큰 위자료를 받을수도, 낮은 위자료를 받을수도 있는 것이죠.
세번째, 배우자가 나의 부모에게 폭언, 폭력
위와 마찬가지로 유책사유가 되며 정신적, 신체적 손해에 대해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3년이상 배우자의 생사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배우자가 가출을 해서 3년이상 연락이 되지 않거나, 행방불명 된 경우 이혼사유로 인정이 됩니다.
그러나 3년간 배우자를 찾기 위한 노력을 했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번째, 배우자가 악의적으로 나를 유기한 경우
예를들면 배우자로부터 생활비를 받아서 생활을 하던 가정주부에게 생활비 지급 의무를 하지 않고 가출을 한 뒤 상대방을 방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여섯번째, 기타 혼인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
이 애매한 여섯번째 사유에는 ‘성격차이, 가치관 차이, 교육관 차이’등이 포함됩니다.
외도나 가정폭력처럼 정확한 증거를 수집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증명할 때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여섯가지 사유 중 가장 많은 위자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배우자의 외도 혹은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입니다.
이혼을 결심하게 된 것은 정말 마음아픈 일입니다.
그러나 이혼 후에 자신의 삶을 멋지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위자료를 지급받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이혼과 관련한 수많은 분쟁, 법무법인 테헤란과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통해 편하게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이혼상담무료이혼상담재산분할소송이혼전문변호사이혼변호사이혼시재산분할이혼절차서류협의이혼재산분할사실혼재산분할혼인빙자간음죄대구이혼전문변호사이혼변호사비용유책배우자이혼소송상간녀소송비용이혼후재산분할이혼소송위자료이혼재산분할황혼이혼상간녀위자료소송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