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586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586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ASES

업무 사례

혐의없음(불기소)

사문서위조죄 혐의를 입었지만 최종 혐의없음 판결로 불기소 처분 받은 사례

2023.08.28

1. 사건 결과

 

 

'사문서위조죄 혐의를 입었지만 이를 입증할만한 증거자료가 없으므로 혐의없음(증거불충분) 처분!'

 

테헤란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으로 불기소 처분을 이끌어 낸 사례입니다.

2. 사건의 경위

테헤란을 찾아오신 의뢰인은 고소인과 이혼 소송 중인 법률상 부부로,

의뢰인이 이혼소송 중 고소인의 문서를 위조하여 행사하였다는 혐의를 입어 수사기관의 수사를 받은 상태셨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소송을 진행하던 중 남편의 명의로 소유하고 있던 가게를 다른 사람에게 위임했다고 합니다.

남편의 동의 없이 계약서를 작성해 위임을 진행했기에 본 사실이 적발되어 남편에게 고소를 당한 상황이셨는데요.

 

하지만 의뢰인이 위임한 가게는 명의만 남편으로 되어 있는 것일 뿐 실질적으로 그동안 운영해 온 사람은 의뢰인이었고 그 동안 가게 처분에 대해 남편이 신경쓴 사실이 전혀 없었기에 고소를 당한 사실에 매우 당황하셨다고 합니다.

 

3. 테헤란의 조력

이에 테헤란에서는 '명의자의 명시적이거나 묵시적인 승낙(위임)이 있었다면 이는 사문서위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없으며, 사무처리의 권한을 포괄적으로 위임함으로써 문서작성자가 위임된 권한의 범위 내에서 그 사무처리를 위하여 문서명의인 명의의 문서를 작성·행사한 것이라면 비록 문서작성자가 개개의 문서 작성에 관하여 문서명의인으로부터 승낙을 받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사문서위조 및 위조사문서행사죄는 성립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례를 강조하였습니다.

 

그와 더불어 의뢰인이 고소인 명의의 문서를 작성, 행사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혼인 생활 중 뢰인이 고소인의 포괄적인 위임을 받아 위 문서를 작성하였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4. 결과

테헤란의 적극적인 주장을 펼친 결과, 검찰에서의 불기소 처분을 이끌어냈습니다.

 

의뢰인께서는 자칫하면 이혼소송에서도 불리한 상황에 처할 수 있었으나 테헤란의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으로 현명하게 대처를 할 수 있었습니다.

 

 

5. 상담 문의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한경민 변호사

오대호 변호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