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브랜드상표등록조회, 이름 찾아봐야 침해 예방
안녕하세요, 1인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전문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상표등록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 채 사업을 운영하다가 경고장/내용증명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가 먼저’ 이름을 사용했지만, 후발주자가 상표등록을 마쳤다면 이러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1)안전한 사업 운영 및 (2)확실한 이름 보호를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상표등록조회, 이름을 사용하기 전 진행해야 합니다.
- 이미 동일한 상표가 등록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유사한 상표 또한 거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브랜드 이름에 대한 상표등록조회가 필요한 건데요.
테헤란에서는 따로 비용을 받지 않고 상표등록조회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예시]
1. A 라는 상표를 등록하고 싶은데, 등록 가능성을 알고 싶습니다.
2. 로고 상표를 개발하려고 하는데, 유사한 로고가 있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상표등록조회는 실무에서 ‘선행상표조사’ 라고 불리는 단계입니다.
출원하려는 상표와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죠.
이에 브랜드 이름을 고민하는 단계에서 상표등록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로고/간판을 만들고 나서 제3자의 유사한 상표를 인지하게 되었을 땐, 너무 늦었기 때문이죠.
사업적으로 리스크가 매우 커질 수 있으므로, 선행상표조사부터 꼼꼼히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새롭게 브랜드를 런칭했다? 대부분의 대표님께서는 상표등록을 통해 브랜드 이름을 보호하고 계십니다.
(1) 전국적인 보호 범위 – 지역에 관계없이 침해 행위 배척 가능
(2) 제한없는 보호 기간 – 10년 주기로 갱신 가능하며, 반영구적인 성격
경쟁업체에서 유사한 상품에 유사한 이름을 사용하는 걸 본다면 법적으로 제재할 수도 있습니다.
침해 중지 요청은 물론이고, 손해배상청구와 같은 민사적인 부분 역시 가능하죠.
테헤란은 특허법인과 법무법인이 협업하고 있어 출원부터 분쟁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름을 보호하기 위해 내부적인 방법으로 상표등록을 권해드리고 있는데요.
후발주자가 먼저 이름을 등록하고, 경고장이나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일을 막기 위한 측면도 있습니다.
본인이 적법한 권리자라고 해도 경우에 따라 브랜드 간판을 내려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기 때문이죠.
우리 기업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소비자에게 각인시킨 이미지를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상표등록을 미치길 바랍니다.
우선 브랜드 이름을 짓기 전에 상표등록조회를 통해 선행상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회 과정에서 동일/유사상표가 확인될 경우, 이름을 변경하면 되기 때문이죠.
일련의 과정이 비전문가 입장에서는 힘들 수 있겠습니다.
상표출원이나 조회와 관련해 문의 남겨주신다면, 내용을 확인하고 신속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문의 주신다면, 상담 비용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상담이 필요할 때? 하단의 배너를 클릭하세요!]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