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스마트스토어상표등록, 취소 예방 및 대응 성공 방법
안녕하세요, 1인기업/중소기업/스타트업 전문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물품을 판매할 때, 가장 큰 리스크가 무엇일까요?
다름이 아닌 업체명이나 서비스명을 도용당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쉽게 노출되는 만큼 모방이나 도용 이슈가 잦은 것이죠.
이에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보고자 하는데요.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한 온라인 사업자 분들께서는 이번 포스팅을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소는 고객 가치를 실현해 드리는 특허법인입니다.
- 약 14,000여 건 상표 사례 보유 (2019.02~2024.03 출원 기준)
- 경력 15년 이상 전문가 4인 구성
- 1:1 상담 및 비밀 유지 원칙
전문성이 뚜렷한 상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어, ‘다시 찾아주시는 고객 비율’ 도 많은데요.
최초 상담 비용은 발생하지 않으니,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절차를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원 > 심사 > 등록/거절 순서로 진행되며, 경우에 따라 상표가 거절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하죠.
* 출원한 모든 상표가 등록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1) 특허청에 출원서류를 제출하는 것을 ‘출원’ 이라고 하며, 신청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제출한 출원서류를 바탕으로 ‘심사’ 가 시작되며, 출원 순서대로 심사에 착수합니다.
즉, 빠르게 심사를 받고 싶다면 신속히 출원해야 하죠.
(3) 심사 결과에 따라, 등록과 거절로 결정됩니다.
각 결정에 따라 진행하는 후속 절차가 다르므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따로 연락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상표 취소든 거절이든 결국 등록에 이르고 싶다면 사전 준비를 확실히 해야 합니다.
선행상표조사가 대표적인 준비 과정이죠.
먼저 동일하거나 유사한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건이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이미 비슷한 스마트스토어 이름이 있다면 후출원상표는 거절됩니다.
이때 비슷한 이름이라고 할지라도 업종이 다르면 취소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특허법인 테헤란’ 이라는 선행상표가 ‘화장품’ 분야에 등록되어 있다면,
의류를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 업종엔 등록될 수 있다는 의미이죠.
따라서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변리사를 통해 다각도로 검토하고, 출원하시기 바랍니다.
상표 의견제출통지서나 거절결정서가 접수되었다면, 출원 건이 취소될 우려가 있습니다.
출원 준비를 꼼꼼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간 사건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응하는가 역시 핵심이라고 할 수 있죠.
의견제출통지서/거절결정서에는 해당 상표가 “왜 등록이 불가능한지” 이유를 함께 기재해줍니다.
거절 이유를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대응 서류를 토대로 심사관을 설득해야 하는데요.
비전문가가 직접 준비하기엔 어려움이 큽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경험이 많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대응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동일/유사한 스마트스토어 상표등록 건들이 특허청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준비 과정에서 비슷한 이름들을 걸러내야 할 텐데요.
이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으며, 당소 또한 선행상표조사를 대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선행상표조사 / 출원서류 작성 / 의견제출통지 대응 등 모두 15년 이상 경력 변리사가 직접 진행 중입니다.
한편, 선행상표조사는 별도의 비용 없이 진행해 드리고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제까지 상표등록의 중심 특허법인 테헤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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