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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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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 상표등록해야만 하는 이유와 방법, 절차까지 한번에.

2021.09.06 조회수 1720회

안녕하세요, 특허법인 테헤란입니다.

화장품 브랜드 상표등록으로 고민중인 분들이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상표등록 성공률 95% 이상을 자랑하는 테헤란 소속 변리사들의 노하우를 담아 준비한 포스팅이니 3분만 시간을 내어 이번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화장품 브랜드를 등록해야만 하는 이유와 방법, 절차를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목차>

 

   1. 화장품브랜드상표란?

   - 브랜드와 상표의 정의

 

   2. 화장품브랜드상표, 등록해야 하는 이유?

   - 화장품브랜드를 상표로 등록하지 않았을 때의 위험성

 

   3. 화장품브랜드상표의 출원 절차

   - 화장품브랜드를 상표로 출원하여 등록하려면?

 

   4. 화장품브랜드상표를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

   - 화장품브랜드를 상표로 등록하기 위해 지켜야 할 조건

 

   5. 맺음말

 


 

1. 화장품브랜드, 상표란?

 

 

1) 브랜드란?

 

어떠한 경제적인 생산자를 구별하는 이미지와 경험의 집합입니다. 어떠한 회사나 상품을 나타내는 상표 또는 표지입니다.

 

글자, 글자체, 숫자와 함께 로고, 구호, 색상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브랜드는 특히, 기업에게 있어서 무형의 자산으로 소비자와 시장에서 그 기업의 가치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브랜드는 마케팅, 홍보, 광고, 제품의 디자인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며, 경제와 문화에 있어서 현대사회의 산업소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브랜드와 관련된 용어에 '상표'가 있습니다. 상표는 개인이나 사업단체, 또는 법인에 의해 쓰이는 종류나 표시를 일컫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타 업체의 물품과 구별하여 독창적으로 알리는 수단입니다. 상표는 상품이나 상품의 포장에 붙이기도 하고, 서비스 제공에 쓰이는 도구 또는 설비에 붙이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상표를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2) 상표란?

 

상표법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상표란 상품을 생산, 제조, 가공 혹은 판매하는 업자가 본인의 거래상품을 타 업자의 거래상품들과 쉽게 구분짓기 위하여 그 상품에 대해 사용 표시하는 기호, 문자 혹은 도형을 의미합니다.

 

상표권이란 설정등록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며, 그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일로부터 10년이며,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권과 같은 지식재산권과는 다르게 갱신등록의 출원에 의하여 10년마다 갱신이 가능합니다.

 

상표권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라 함은 지정상품에 대해 등록상표를 활용하는 것이며, 그 외에도 상표권은 특허권과 같이 담보로 제공이 가능하며, 지정상품의 영업과 함께 이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국가에서 이처럼 상표권을 보호하려는 목적은 상표사용자의 업무상의 신용유지를 도모하여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수요자의 이익을 보호하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 화장품브랜드상표, 등록해야 하는 이유?

 

화장품업계는 이미 포화상태입니다. 그만큼 경쟁이 매우 치열한데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브랜드에 대한 도용과 모방 이슈들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럴수록 필요한 것이 바로 상표등록입니다.

 

상표등록은 화장품브랜드 사업을 진행하며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확보해두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군다나, 상표법은 선출원주의를 따릅니다. 먼저 출원한 사람에게 상표권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고안한 상표가 있지만 누군가 먼저 상표출원을 한다면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장품브랜드를 고안했다면 누군가 선점하기 전에 미리 상표등록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3. 화장품브랜드상표의 출원절차

 

우선 상표출원자는 상표출원서를 작성한 후 특허청에 제출하면 특허청 측에서는 상표출원 절차를 시작하게 됩니다.

 

특허청에서는 방식심사를 활용해 상표출원서에 대해 흠결 유무를 판단하는데요, 그 이후 실체심사를 거쳐 상표의 등록 가능성을 판단하게 됩니다.

 

특허청 측에서는 상표출원자가 출원한 상표에 대해 거절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되면, 출원공고로 이어지며,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상표등록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출원한 상표에 대해 특허청 측에서 거절할 이유가 발견된 경우엔 상표출원인에게 의견제출통지서를 통한 의견제출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 의견제출통지서에 상표출원인이 의견을 작성하여 상표에 거절이유가 없다는 사실을 입증하게 되면, 특허청 측에서는 출원 공고 이후 상표등록을 결정하게 됩니다.

 

 

 

[상표등록절차]

상표등록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상단 링크의 칼럼을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4. 화장품브랜드상표 등록에서 가장 중요한 것

 

결국 상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사업영역에 맞는 상표등록 성공으로 시장에서 브랜드에 대한 독점권을 취득하고, 경쟁사 또는 제3자가 내 브랜드를 침해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서는 상표 등록 요건 검토를 통한 등록가능성 컨설팅과, 올바른 지정상품의 등록이 기본인데요.

상표 등록가능성 컨설팅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바로, 먼저 출원된 동일 상표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과 등록을 원하는 상표가 식별력을 갖추고 있는지 검토 후 식별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지정상품에 대한 검토도 함께 이루어집니다. 

지정상품의 범위를 너무 협소하게 등록하면, 지정 상품은 다르지만 소비자가 겹치는 상품군에서 경쟁사가 내 상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정상품을 무작정 넓게 지정할 경우, 수량만큼 등록 비용이 증가하며, 사용하지 않을 범위까지 지정할 경우 심사관으로부터 상표등록을 거절 당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정상품은 현재 브랜드의 사업과 출원되어 있는 선행상표들의 상황을 종합적을 고려하여 지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문 지식은 혼자 출원하거나 또는 비전문가가 운영하는 상표출원 대행사, 1~3년차 변리사에게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상표 등록가능성 컨설팅은 적어도 5년 이상 상표 출원의 경험이 있는 변리사를 통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맺음말

 

 

테헤란의 상표등록 비용은 20~30만원입니다.

향후 내 사업의 이름이 되는 상표 등록, 제대로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출원하시기 바랍니다.

상표특허 출원에 고민이 있으신 분은 테헤란으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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