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 전화 상담
1800-8230
main_icon_mail_fill.png 메일 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800-823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브랜드상표, 변리사와 함께 출원해야 하는 이유?

2021.09.03 조회수 697회

 

상표는 무형적인 가치인 브랜드를 보호하는 권리입니다.

브랜드상표를 빼놓고 비즈니스를 논할 수 없습니다. 그 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요소입니다.

브랜드는 기업에게 그 자체로 인식과, 가치의 상징입니다. 기획을 하고, 업력을 쌓으면서 가치 성장해야 하는 존재인 것이죠.

비즈니스 세계에서 모든 활동은 결국 자신의 서비스, 상품을 타인과 구별시키고 차별화 하려는 활동입니다.

자신만의 영역을 잘 구축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내 놓고, 그에 따른 결과물은 회사의 것이 됩니다.

오늘은 브랜드상표에 대한 것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2분만 투자하시면 브랜드상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목차>

 

   1. 브랜드상표란

   - 브랜드상표의 의미

 

   2. 브랜드상표출원 변리사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

   - 브랜드상표출원을 전문가와 해야할까?

 

   3. 맺음말

 

 


 

 

1. 브랜드상표란

 

 

브랜드상표에 대한 권리 세상의 모든 기업은 하나의 종교를 따르고 있습니다. 바로 이윤입니다.

 

물질적인 수익이든, 그렇지 않은 무형의 가치를 쫓든 이익추구를 하지 않는 비즈니스는 그 자체로 배교이며, 존재 가치가 없습니다.

 

우리 제품과 서비스가 다른 기업과 어떻게 다른지, 어디서 나왔는지를 알려주는 활동이 바로 비즈니스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을 모아놓고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철학을 가슴에 품고 있는지 장황하게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이 세상에 이미 제품과 서비스는 너무나 많고 관심을 가지게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우리는 이런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이유를 가장 명확하게 전달하는 수단이 바로 브랜드상표입니다.

 

상표법은 이런 상호, 문자, 숫자, 기호, 색채, 도형이나 이들을 조합한 브랜드상표를 보호해주는 것이죠.

 

 

브랜드상표는 특허, 저작권, 디자인과 같은 창작활동의 결과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세상에 널리 알려진 여러 명칭 중에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이름을 골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pple, Amazon 같은 브랜드상표가 바로 그런 예입니다.

 

그런 이름으로는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이름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Google, Instagram, 등등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런 새로운 이름을 지었다고 해서 명칭의 사용에 대한 권리가 바로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상표는 자유롭게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을 바탕으로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상태를 방치하면, 시장은 모방으로 인해 혼란스러워 질 것입니다.

 

국가는 누가 먼저 상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알 수 없으며, 누가 상표에 애착을 가지고 홍보를 하여 가치를 끌여올렸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상표법은 가장 먼저 권리를 신청한 자에게 상표를 사용할 수 있는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2. 브랜드상표출원 변리사와 함께해야 하는 이유

 

 

먼저 전체 상표등록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50%입니다. 2명의 출원인 중 한명만 등록 받고 한명은 거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통계의 함정이 있죠. 앞서 전체 상표등록률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는 변리사를 통해 출원한 건수도 포함된 등록률입니다.

즉, 변리가 없이 개인이 출원한 상표의 등록률은 20%를 넘지 못합니다.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혼자 출원을 하기에는, 상표등록에 드는 변리사 수임료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또한, 상표를 출원할 때는 상표가 사용될 상품과 서비스류를 지정하여 출원하는데요.

 

 

초기 출원 시에 현재 사업분야만 출원을 할지 향우 확장 가능한 분야까지 포함하여 출원할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무조건 포함해서 출원하는 게 좋아 보이지만, 지정 상품과 서비스류가 추가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며, 등록 거절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출원에 노하우가 있는 변리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합한 범위내에서 출원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라인 사업 또는 해외 수출 계획이 있으실 경우에는 국내외 함께 출원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온라인 사업은 오늘 한국에서 팔리던 제품이 내일 중국에서 카피되어 판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표권을 공고히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출원까지 염두한다면 혼자 하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변리사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3. 맺음말

 

오늘은 브랜드상표와 브랜드 상표를 왜 전문가와 출원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브랜드상표는 창업가에게, 기업가에게 모두 지키고 잘 키워야 하는 가치입니다.

 

 

다른 사람이 쉽게 모방하고 사용할 수 없도록, 전문가와 브랜드상표등록을 진행하여 자신의 브랜드를 보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

▶ 해외에 거주 시 아래 중 하나를 남겨주세요.

1. 연락 가능한 국내번호
2. 카카오톡으로 검색 가능한 해외번호
3. 카카오톡 아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