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특허사무소는 이 기준으로 선택하세요
특허등록 성공하는 사무소의 가장 간단한 기준
많은 고객님들과 상담을 하다보면 참 안타까운 사례들을 많이 봅니다.
▶ 조금만 일찍 찾아오셨더라면 등록이 되었을 수 있는 사례
▶ 담당 변리사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가졌더라면 제대로된 권리범위를 보호 받을 수 있었던 사례
이 두가지가 안타까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네, 잘 알고 있습니다.
고객님들께 비용이 중요하시다는 것을요. 그리고 사업이 바쁘시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 변리사한테 맡겨도 등록될 특허면 등록되고, 안될거면 안되는거 아니야? "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 아닙니다.
특허의 등록은 담당 변리사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그거 아시나요?
2020년 메가히트 상품인 “커블체어”도 중소기업 특허였습니다.
커블체어의 회사인 Able은 커블체어 하나만으로 1년만에 매출을 11배 성장시켰습니다.
특허란 그런 것입니다.
대표님의 회사, 대표님의 인생을 뒤바꿀 수도 있는 것이 바로 특허입니다.
무작정 비싼 변리사, 사무실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합리적 비용의 범위 내에서 내 특허를 등록 시켜줄 수 있는 사무소를 선택하시는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애매모호한 기준이 아닙니다.
특허 시장을 잘 모르는 일반 고객님들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서술했으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합리적인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합리적 비용
“합리적 비용” 이 무엇이냐 물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변리사가 특허를 출원 등록하는데 받고 있는 비용의 범주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 ‘시장가’죠. 시장가의 범위내에서 저렴한 것이 합리적 비용입니다.
보통 특허등록 받기 까지의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도 몇 년 전 이사를 하면서 식탁과 침대를 구매한 적 있습니다.
항상 그렇지 마음에 드는 것은 비싸고, 조금 마음에 덜 차는 것은 저렴합니다.
가격과 디자인을 고민하다 침대는 디자인, 식탁은 가격을 선택었는데요. 그 결과 식탁은 채 1년도 쓰지 못하고 중고장터에 팔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그 정도 가격에 이정도면 괜찮지라고 생각했으나 두고두고 불편하고 잔고장이 많았습니다.
특허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렴한 곳은 이유가 있습니다.
변리사는 국가가 공인한 전문 시험을 통과한 전문직이며, 변리사가 수익도 나지 않는 비용으로 특허등록을 진행한다는 건 상상하기 힘듭니다.
앞서 말씀드린 비용의 범주를 벗어나는 곳은 아래와 같은 위험이 있으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리사 이름만 가지고 사무장 및 비전문가가 특허출원 진행
▶명시된 금액 외에도 중간 대응 사건마다 추가 비용 요구
테헤란의 비용은 다음링크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2. 고객 후기
비용 외에 일반 고객분들께서 사무소를 판단하시는 기준은 바로 직접 해당 사무실을 이용해본 사람들의 후기입니다.
요즘은 워낙 가짜 후기들이 많아서, 사무실에 후기들이 있다고 해도 그대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실제 고객이 작성한 후기라던가 고객 사진, 인터뷰 영상 등이 있는 후기가 많은 사무소라면 선택하셔도 됩니다.
고객이 그만큼의 시간을 들여 후기를 작성해줄 정도로 해당 사무소에서 등록 받은 특허와 서비스에 만족했다는 것이니까요.
3. 등록 사례
고객후기는 많은 사무소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고개후기가 없는 사무소라도 무조건 나쁜 사무소라고 볼 수도 없습니다.
고객 후기가 없더라도 특허등록 사례가 많은 사무소는 괜찮은 경우가 많습니다.
등록 사례를 보실때는 등록번호, 출원번호가 있는 지 확인하시고, 있는 경우 실제 등록된 사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덧붙여, 출원하려고 하는 분야의 특허 경험이 있는지 꼭 문의하셔야 합니다.
특허는 정말 다양한 분야에 기술과 발명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화학을 담당해오던 변리사가 기계에 대한 경험이 없을 경우 기계에 대한 특허 출원에 서투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리사 상담을 가신다면 꼭 출원 분야의 업무 경험이 있는 지 확인 하십시오.
4. 변리사 경력
보통 변리사 자격을 취득하고 연수기간을 거친 후 특허 업무에 익숙해지기까지는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노하우”라는 것이 쌓이기까지는 5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회사 소속 사내변리사였다가 갓 개업 했다거나, 경력이 5년 미만의 변리사라면, 특허 출원 과정에 심사관과의 분쟁이 생겼을 때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5년 이상 실무 경험 있는 변리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변리사와 직접 소통
이 기준은 앞서 말씀드린 져럼한 비용의 사무장 사무소를 가려내는 기준이기도 합니다.
변리사 이름만 빌려 사무장들이 운영하는 사무소의 경우 대부분 변리사와 직접 연결이 안됩니다.
생각보다 이런 사무소의 비율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변리사와 직접 연락이 안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번 직원을 통해야 해서 피드백이 누락되거나 느림
▶ 아이디어 비밀 보호에 취약 ( 법적으로 변리사만 비밀보호의무가 있음)
따라서 변리사와 상담을 원한다고 했을 때, 힘들다고 말하는 사무소라면 절대적으로 거르시는게 맞습니다.
맺음말
몇 가지 간단한 기준만 알려드려 자리에 앉았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사실 이 요건들 말고도 더 말씀드리고 싶은 사항들이 많지만, 더 길어지면 안 보실 것 같아 이쯤에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요건만으로도 정말 피해야할 사무소들을 거르실 수 있으니 꼭 합리적 선택하셔서 여러분의 특허가 등록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특허 등록에 대한 고민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테헤란으로 연락주십시오.
다면, 상담량이 많은편이라 바로 연결을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공을 응원합니다.
시간 내어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