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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업무 사례

특허등록

청구항 수정으로 중간사건 극복하고 특허등록에 성공한 실시간 상품 정보 제공방법 BM특허등록 업무사례

2020.10.12

등록 특허

등록 특허 명칭: 실시간 상품 정보 제공 방법 출원번호/일자 10-2019-0082183 (2019.07.08) 등록번호/일자 10-2139348 (2020.07.23)

기본 사항

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며,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은 상품 구매 시간에 대한 제약을 받지 않고, 직접 상품 판매장소에 방문하지 않고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더욱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본 특허의 기본 아이디어는 구매자가 직접 판매자의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상담할 수 있는 실시간 영상 상담 수단을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특허 등록이 된다면 구매자가 직접 판매자의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구매자가 원하는 상품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담할 수 있는 절차가 용이하며, 긴급을 요하는 상품을 바로 구매하거나 직접 해당 오프 라인 상점에 방문하도록 예약할 수 있도록 하여 구매자의 상품 구매의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실시간 영상 상담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과정들을 권리화 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특허 전략을 설계 후 출원하였습니다.

진행 과정

심사관은 최초 청구범위 발명 중 모든 청구항에 대한 진보성을 부정하면서 공개특허공보 5건(제10-2002-007604, 10-2014-0021137, 10-2017-0058581, 10-2013-0052159, 10-2017-0019976)을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특허는 많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공개특허공보와 본 특허와 어떤 점에서 더 진보성이 있는지를 논증해 나갔습니다. 특허 청구항을 일부 수정 후, 기술적인 구성과 상담화면 표시 할 때 어떤점이 다른지를 심사관에게 성공적으로 설득하여 특허를 등록하였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고객의 요구에 맞춰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제공하는 좋은 특허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특허의 본질은 기술과 권리뿐만 아니라 ‘시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허는 다양한 목적으로 비즈니스에 활용될 수 있으며, 그 자체로 차별성과 우수성을 상징합니다. 특허범위가 넓다고 해서 좋은 특허라고 단정할 순 없습니다. 특허는 비즈니스와 적절히 어울려야 하며, 넓은 특허범위보다 적절한 특허범위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테헤란은 비즈니스에 잘 활용되는 특허를 만들기 위한 논리를 고민합니다. 그리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언어로 문서를 작성하여 권리화 합니다. 그 후 지식재산권 전문 변호사와 협업하여 고객의 특허에서 생길 수 있는 분쟁과 소송을 관리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돕기 위해 테헤란은 독점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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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윤웅채 변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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