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사례
상표 등록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선택하는 테헤란! 경상북도 영양군 브랜드 상표 등록 성공
등록 상표
상표출원번호 : 40-2020-0015532(출원일자 : 22020 4월 17일) 상표등록번호 : 40-1628688호 (특허등록일 : 2020년 7월 28일) 지정상품 : 16류
기본 사항
테헤란으로 대학교, 연구실 ,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의 상표 등록 문의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봄 “국세청 나눔세무사” 상표 등록에 이어 테헤란에 상표 등록 받은 지방자치단체 영양군에서 “대한민국별천지” 상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별천지”는 별빛 반딧불 축제로 유명한 경상북도 영양군의 브랜드입니다. 해당 상표는 지정상품 제 16류 인쇄활자, 인쇄물, 그래픽 인쇄물, 인쇄된 안내서, 인쇄된 교재, 출판물, 서적, 공책, 다이어리, 메모지, 스티커, 볼펜, 필통, 엽서, 편지지, 종이쇼핑백, 필기구, 학용품, 수첩, 문방구에 등록되었습니다.
진행 과정
본 상표는 2020.7.28일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대한민국별천지”는 상표 출원 전 이미 영양군에서 사용해오던 브랜드로 빠른 상표 등록이 필요하였으므로 우선심사신청을 하였습니다. 우선심사청구는 일정 요건을 갖추어 신청하여야 하는데, 최초 우선심사 신청에 서류 보완 요구를 받았지만 빠르게 보완 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우선심사결정을 받아 출원 6개월 만에 상표 등록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맺음말
요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들도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별 특징을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창의적인 브랜드를 만들어내는데 노력하는 만큼 브랜드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공공기관 상표라도 하더라도 특허청에 등록을 게을리하면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업 시행 전 미리 상표 출원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기관은 사기업과 업무 체계, 진행 방식 등이 사뭇 다릅니다. 따라서 공공기관의 상표, 브랜드를 출원할 때는 공공기관 상표 등록 경험이 많은 사무소와 업무를 진행하시는 것이 의사소통과 상표,특허,디자인의 등록 시기 조절에 가장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