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5130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5130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협의이혼재산분할 양식? 나중에 또 안 싸우려면

2025.06.11 조회수 1927회

협의이혼을 준비하면서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재산이나 위자료 문제는 전적으로 당사자끼리 해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돈 얘기는 감정이 얽히기 쉬운 부분이죠.

"그때 그렇게 하기로 했잖아."

"무슨 소리야, 그런 얘긴 처음 듣는데?"

이런 갈등은, 나중에 되짚기가 참 난감해집니다.

그러니 나중에 말을 바꾸거나 협의한 내용을 지키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많은 분들께서 협의이혼재산분할 양식에 맞춰 문서로 남겨 놓곤 하는데요.

이러한 문서만 제대로 갖춰져 있다면, 이혼 후 상대가 말을 바꾸는 경우에도 대응이 가능하니.

오늘은 어떻게 이 협의서를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산에 대한 정리는,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막상 이혼 절차를 밟을 때,

"우린 잘 정리했어요"

"다 이야기 끝났어요"

이렇게 말하면서 아무 문서도 없이 구두로만 약속하고 끝내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구두로 한 합의는 나중에 서로 기억이 다르다고 하면 꼼짝없이 분쟁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심지어 상대가 말을 바꿔도, “그렇게 말한 적 없다”라고 나오면 증거조차 없죠.

이런 경우 굳이 돈, 시간 많이 드는 소송 피하고자 합의로 관계를 끝내려고 했는데, 결국 소송으로 끝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상황을 막기 위해서 합의서 꼭 작성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단, 그냥 써두는 것이 아닌, 협의이혼재산분할 양식에 맞춰서 제대료 내용 채워 넣으셔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협의이혼재산분할 양식? '이렇게' 쓰세요.


 

먼저, 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자산 전부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하나도 빠짐없이, 예금, 보험, 부동산, 차량, 연금, 주식 등 구체적으로 항목별로 써야 하죠.

더불어 이걸 누가, 얼마만큼, 어떤 방식으로 나눌 건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세세하게 작성해 주셔야 하는데요.

단순히 ‘반반’ 이런 식으로는 안 됩니다.

어느 재산을 누가 얼마큼 가져가고, 언제까지 이행할지를 명확히 써야 합니다.

그리고 언제까지 지급하고 끝낼 것인지 명확하게 지정해 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기한 없이 그냥 '주겠다', '지급하겠다'와 같은 약속은 무의미하기 때문에 기한을 지정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각자 성명, 주민등록 번호, 거주지 기재와 함께 마지막에는 합의서 작성일자와 두 사람의 서명이 반드시 필요하죠.

이렇게 꼼꼼하게 작성해야만 법적 효력을 가진 문서로 인정 받을 수 있으며, 상대방이 약속을 어겼을 때는 정식적으로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그러니 정확하게 협의이혼재산분할 양식 갖춰 정리해야만 뒤탈이 없는데요.

귀찮고 복잡하겠지만 서로를 위해서라도, 나중에 또 감정싸움 하지 않도록 깔끔하고 확실하게 끝내시길 바랍니다.

 

 


​"근데 변호사님 제가 부모님께 상속 받은 재산도 나눠야 하나요?"


 

어디까지 재산을 나눠야 하는지 애매해서 제게 연락주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우선, 결혼 기간 중 두 사람이 함께 노력해서 형성한 재산만이 분할 대상이 됩니다.

그러니 한쪽 배우자가 결혼 전에 이미 가지고 있던 아파트나 부모님께 상속받은 재산은 원칙적으로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죠.

물론, 상대의 재산을 불리는데 여러분의 기여가 있었다면, 그 기여도를 증명하여 분할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데요.

다만, 여러분이 스스로 판단하기 애매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더욱 확실하게 챙기기 위해서 전문가의 조언을 먼저 듣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 하나도 손해 보고 싶지 않죠? 근데, 상대도 역시 같은 마음일 겁니다.


한 푼이라도 더 가져가려고 머리를 굴리고 있겠죠.

어쩌면 지금 이 순간에도 본인에게 불리한 자료를 정리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재산을 나누는 문제는, 단순한 계산이 아닙니다.

이혼 후의 삶 전체가 걸려 있는 문제니까요.

특히 여러분께서 망설이는 동안 상대는 통장을 정리하거나 자산을 다른 명의로 옮기는 등.

재산을 나눌 대상들을 숨기고 은닉하여 최대한 자신의 몫을 챙기기도 합니다.

그러니 돈 문제가 걸려 있다면, 확실하게 처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준비해야 내 몫 안전하게 지킬 수 있으니.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상대의 재산 은닉을 막고 여러분의 기여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들을 하나씩 확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