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ain_icon5.png 24시간 전화 상담

1668-2027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30초 자가진단
news

소식

테헤란의 이야기, 그리고 고객님들의 이야기까지.

[interview] 법률의 중심 테헤란 형사전담팀 '대표변호사'를 만나다.

2021.05.07 조회수 3206회

법조계에는 전문분야 등록제도가 있다. 

그런데 전문분야등록증서가 마치 ‘보여주기식의 간판’처럼 되어버린 경우도 흔하디 흔하다.

 

오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형사분야에서 여전히 홍길동처럼 활약을 하고 있는 두 변호사를 만나보았다. 

 

10년, 20년... 각자의 자리에서 법률가의 길을 걸어왔지만 사건에 대한 진심과 열정만큼은 닮은,

여전히 형사전문변호사로서의 삶이 “즐겁다”고 말하는 이수학, 이동간 형사전문변호사다.

 

 

 

 

 

 

 

검사로 재직하며 법률가의 길을 걷게 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형사전문변호사로 활동하며 20년의 변호 경력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검사로 재직한 경력이 변호사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이동간: 검사로 재직하며 얻은 수사 및 재판 과정의 경험이 형사사건에 대한 높은 이해로 직결되는 것 같습니다. 노련미가 더해지니 피의자의 변호인으로서 수사 대응을 하는데 적절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수사를 통해 체득한 경험과 노하우로 관련 법리를 능숙하게 적용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의뢰인이 빠른 시일 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출신변호사’라는 타이틀 때문에 의뢰인이 저를 선임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진심과 열정을 다해 의뢰인의 이야기를 귀담아듣고, 적극적으로 변호하다 보니 이러한 저의 모습을 보고 신뢰를 보내시고 사건을 맡기신다고 생각합니다. 

 


10년의 변호 경력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테헤란 대표 변호사직을 맡고 계시고요. 법무법인 테헤란은 2년 연속 소비자 서비스만족대상에서 변호사 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단기간에 성장할 수 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이수학: 법무법인 테헤란은 2년 사이 20여명의 변호사가 똘똘 뭉친 법무법인으로 성장했습니다. 변호사가 직접 대면 상담을 하고 모든 업무를 진행하며 사건을 다루고 있죠. 그러다보니 변호사들 사이에서도 어렵다고 소문난 사건들을 진행하고 성공사례까지 만들 수 있었습니다. 대표 변호사라고 해서 다를 게 없습니다. 10년차 변호사가 되었지만 전 지금도 직접 고객과 전화상담부터 경찰 조사 단계, 검찰 조사 단계, 재판 단계 등 모든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나 지금이나 사건의 경중을 따지지 않고 ‘혼신의 힘’을 다해 사건에 몰두하는 게 변호사로서 저의 사명인 것 같습니다. 타인의 삶을 짊어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가 잘할 수 있는 일로 최선을 다하다보니 형사법 전문 자격도 취득하게 되었고, 다양한 승소사례를 축척하게 되었습니다. 의미 있는 결과 역시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 것 같습니다.  

 

 

 

 

 

 

 


경찰조사는 형사절차에서 가장 힘든 시기이자 중요한 시기라고 합니다. 경찰조사 잘 받는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동간: 자신에게 유리한 진술만 필요한 것이 경찰조사입니다. 경찰조사에서 진술은 향후 형사재판을 받을 때 유죄 또는 무죄의 증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조사에서 어떤 진술을 하느냐가 유무죄를 가르는데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경찰조사에서 하고 싶은 말을 모두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는 자칫 유죄의 증거를 만들 수 있는 매우 위험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술을 적절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소당한 사건에 대한 판례와 법리를 잘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인이 관련 법리를 능숙하게 알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경찰조사를 앞두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변호사의 도움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이수학: 갑작스럽게 수사기관으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아 흰머리가 생기거나 불면증까지 겪는 분들을 보았습니다. 이렇게 심리적으로 위축이 된 상황에서는 경찰조사에서 중요한 말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오해를 살 수 있는 말을 하여 불리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변호사 입회하에 조사를 받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판례와 법리에 맞게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진술들을 분별해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찰조사, 검찰조사 때 입회가 가능한가요? 어떤 도움을 주시나요?

 

 

이수학: 경찰조사 변호인 입회만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찰조사를 대비하기 위해 변호인 입회를 요청해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실제로 혼자서 경찰조사를 받다가 ‘변호사님과 함께 동석하고 싶다’고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진술조서는 향후 법적 증거로 쓰이기 때문에 경찰조사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다가 유죄의 증거를 만드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유죄 증거를 갖춘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되면 변호사와 함께해도 불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찰조사 전 의뢰인과 충분히 논의를 하고, 판례와 법리에 맞게 해야 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진술들에 대해 조언을 드리고 있습니다. 만일 진술 가운데 오해가 가는 부분은 의뢰인 옆에서 정확하게 진술하는 게 좋다고 조언해드리기도 합니다. 

 

 

 

 

 


형사사건에 휘말렸을 때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야 된다면 어떤 변호사를 선임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이동간: 변호사가 법을 잘 알아야 하는 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도 의뢰인과 소통이 기반이 되지 않는다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확한 대응 방향을 진단하고 대응전략을 세워가는, 의뢰인과 두터운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변호사를 만나시라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의뢰인들은 대부분 심적으로 많이 위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이야기를 쉽게 털어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뢰인에게 먼저 다가가서 ‘소통의 창’을 열어주는 변호사라면 믿고 사건을 맡기셔도 됩니다. 
 


이수학: 몸이 아플 때 실력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서 고치듯이 형사사건에 보다 전문성 있는 변호인의 조력을 받으라고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실력은 화려한 게 아니라 정확해야 합니다. 

상담과정부터 면밀히 법리를 검토하고, 철저하게 변론 전략을 모색해 최적의 대응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법률 전문가를 선임하시기 바랍니다. 
  

 

형사전문변호사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이동간: 성범죄 사건은 무혐의 처분을 받는 경우가 흔치 않습니다. 억울하게 형사고소를 당한 의뢰인에 대해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진실을 밝혀 불기소 처분이 되거나 무죄가 선고될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저 같은 경우는 범죄 사실이 인정된 경우에도 과도한 처벌을 받지 않도록 의뢰인의 권리 구제를 위해 마지막까지도 사건 기록을 검토합니다. 맡은 사건에 대한 판례분석과 법리를 바탕으로 재판부를 설득하여 의뢰인에게 최대한 유리한 결과를 안겨드렸을 때 법조인으로써 뿌듯함을 느낍니다.  

 

 

이수학: 형사사건 변론에서 중요한 것은 피고인이 억울하게 처벌 받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범죄사실이 유죄로 판결된다고 하더라도 과도한 처벌을 받지 않도록 객관적인 시선으로 사건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차분히 의뢰인의 말을 듣다 보면 유리한 정황으로 사용될 수 있는 부분이 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과도한 형사적 처벌을 받지 않도록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일생일대 위기에 처한 분들을 도와드릴 때 그리고 그들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을 때 보람을 느끼곤 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만이 가진 장점이 있다면?

 

 

이동간: 법무법인 테헤란은 형사분야에서 공인된 학력과 경력을 지닌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검사출신변호사, 형사전문변호사를 포함한 대형로펌출신변호사들이 협업을 통해 사건 전반을 관리합니다. 각자 상시적으로 수십 건의 사건을 맡아 진행하고 있지만 모두가 사건에 경중을 두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검사출신변호사, 형사전문변호사를 포함한 형사변호사들이 함께 사건에 대해서 논의하고, 판례분석을 하는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법조계 선후배들을 만나오며 사건을 협업 한 적이 있지만, 테헤란만큼 협업이 잘 이루어지는 로펌은 처음 접합니다. 저마다의 사건을 맡고 있지만 모여서 법률 논의를 할 때면 시너지효과와 함께 다양한 시각으로 사건을 바라보게 되어서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이수학: 테헤란의 가장 큰 특징과 장점을 꼽으라면 진입장벽이 낮은 것입니다. 모든 로펌은 법률 문제를 다루는 공간이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찾아와 자문을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언제나 변호사들이 상담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의 입장을 가장 정확하게 대변하기 위해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1 상담만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상담을 늦추면 해결의 적절한 타이밍까지 놓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법률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면 해결을 위해 바로 전화를 주셔도 좋습니다.  

 

 

끝으로 법무법인 테헤란이 앞으로 나아갈 길이 궁금합니다.

 

 

이수학: 양적인 면보다는 질적인 면에서 끊임없이 성장하고 싶습니다. ‘몇 대 로펌 안에 들겠다’, ‘변호인 수가 몇 명이다’ 이런 목표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법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찾아왔을 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변호사들이 모인, 의뢰인의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로펌이 되고 싶습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에 사건을 맡겼을 때 “잘 해결해줘서 고맙다”는 이야기를 의뢰인으로부터 들을 수 있는 ‘고객 우선주의’를 비전으로 삼아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