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뢰인과의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상담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의뢰인과의 대화라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사건이라도 의뢰인의 니즈에 따라 진행 방향이 달라지며, 해결 방법도 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충분한 대화 없이 변호사가 임의로 방향을 설정하게 되면,
의뢰인이 비록 승소를 하고도 만족은 하지 못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뢰인과 변호인이 서로 신뢰를 가지고 진행한 사건과, 그렇지 않은 사건은 그 결과에 있어 차이가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건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 과는 별개로
어떻게 하면 의뢰인이 만족할 수 있을지를 항상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
변호사님은 의뢰인에게 어떤 사람으로 남고 싶나요?
변호사는 많지만, 의뢰인 입장에서 믿을 만한 전문가는 많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게 의뢰를 맡기는 분들은 어느정도 신뢰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의뢰인에 대한 관심과 통찰 없이 승소만을 맹목적으로 주장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현장에서 경험하고, 습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뢰인의 신뢰에 확신을 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찾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을 줄 수 있는 사람이길 희망합니다.
-
변호사로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칙이 있다면?
고객 상황에 공감하되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눈을 잃지 말자 입니다.
의뢰인의 상황을 들어보면 유리한 점도 있지만 분명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변호사는 유리한 상황보다도 불리한 상황에 집중해야 합니다.
상대방이 의뢰인의 불리한 점을 파고들면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유리한 빌미를 만들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변호사는 누구보다도 의뢰인의 편에 서는 사람이지만 냉정하게 판단하는 눈 또한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늘 사건을 대할 때 판단력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