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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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등록서류 빠트리지 않고 준비하기
법인설립 및 변경등기에 대해 글을 쓰는 테헤란입니다.
법인을 만들려면 설립, 즉 등록을 해야합니다. 우리나라는 법인등록을 하려면 등기를 해야합니다. 법인이 아닌 개인사업자등록은 사업자등록증 신청으로 완료할 수 있는 반면, 법인사업자는 등기 신청 후에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사업을 한번도 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사업자등록증 신청도 매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는 사업자등록증보다도 더 복잡한 절차를 가지고 있어 단번에 이해하고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법인등록은 조금더 세세하게 정보를 알아보셔야 하고, 정보를 알고 있다고 해서 완벽하게 실행을 할 수도 없어서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법인등록서류 안내
<법인설립등기>
먼저 법인설립등기를 해서 법인등록을 하려면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준비서류는 일반 상식적으로 우리가 아는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등록면허세를 내야해서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도 제출해야하고, 법인설립등기 신청서도 작성해야 같이 내야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설립요건을 하나하나 기재하는 것이 필요하고요.
법인을 설립하면서 등록해야할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임원입니다. 임원은 법인의 일을 실제로 수행하는 실무자인데요, 임원 중 대표이사도 선출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임원은 법인등기부등본에 기재되는 사람이어서 개인인감도장이나 인감증명서 서류를 추가로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준비 서류에 대한 자세한 목록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신청>
법인설립등기 후 사업자등록 신청 시에도 필요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은 뒤에 신청이 가능해서 법인설립등기 이후에 준비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과 법인등기부등본 신청은 매우 달라서 갖춰야할 서류 또한 매우 다릅니다. 그래서 각각 다르게 정보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할 때는 세무서에 가셔도 되고, 온라인이 편하시다면 홈택스를 통해서 신청 등록도 가능하십니다.
그리고 동업을 하는 지, 기타 허가증이 필요한 사업인 지, 교육을 받고 확인서를 받아야하는 업종인지에 따라서도 준비 서류 내용이 달라서 업종별로 어떤 서류가 필요한 지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법인등록 요건 안내
추가로 알면 좋은 내용으로는, 등록 요건입니다. 등록 요건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라도 누락이 발생하면 안되고, 기준에 맞게 요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요건을 정하는 것은 설립 단계 중에서도 대표님들이 낯설어 하고 어려워 하는 지점입니다.
그래서 어려움이 있을 경우엔 전문 정보를 찾아보거나 전문가에게 문의를 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전문가들이 딱딱 정해주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방향 설정 정도로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각 요건별 설정 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법인등록 서류 및 요건에 대한 글이었는데요, 잘 알고 있는 만큼 잘 진행되면 좋겠지만 법인등록은 매우 어려운 부분입니다. 셀프 법인설립도 진행되는 요즘이지만, 역시나 대행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대행을 맡기실 때에는 업체에 잘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얼마의 비용이 드는 지,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 지, 소통은 잘 되는 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진행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테헤란은 간편하고 빠른 전자등기로 법인설립 진행을 도와드립니다. 먼저 전화상담을 통해 전자등기 가능여부를 체크해드리고, 당일 상담 후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전문가와 충분히 대화를 나눠본 뒤에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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