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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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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설립기간 어느 부분에서 오래 걸릴까?

2021.12.08 조회수 2536회

 

 

 

 

업무처리에 있어서 시간을 고려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법인설립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의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고 얼마만큼이 적당한 지 사전 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려면 잘 알아보고 진행해야 합니다.

어떤 일이든 그렇지만, 법인설립도 절차가 정해져 있어서 짧은 시간 안에 뚝딱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기준이 있어서 지켜야 하고, 법인등기 업무 처리 공무원이 내 일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을 해두고 기다림의 시간도 필요합니다.

 

 

일단 법인설립은 어떤 요건 및 상황인가에 따라서 시간이 소요되므로 딱 정해진 시간이 없습니다. 등기소에 문의를 하셔도 법인설립기간에 대한 대략적인 시간만 들을 수 있고 명확한 답변을 얻으시긴 힘듭니다.

법인설립기간 왜 오랜시간이 걸리는 지, 어디에서 어떻게 시간이 소요가 되는 건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궁금증 해소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설립요건

설립 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하는 부분이 요건 정하기입니다. 요건은 직접 하나하나 설정을 해야해서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만큼 실수할 수 있는 여지도 많은 파트입니다.

또한 요건을 보시면 알겠지만 생소한 개념이 많습니다. 일상적 생활을 하면서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어서 처음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살면서 회사 이름을 정한다거나 주식 수, 1주 금액, 그리고 목적이나 정관을 직접 정하여 만들어보는 일은 거의 없어서 사업을 진행할 경우에 해보는 특수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건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당연하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해결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정해야할 요건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법인명, 법인주소지, 법인임원, 자본금, 주식사항, 정관, 사업목적 등이 있습니다. 그 외 기타 사업장 상황에 맞게 추가적으로 논의해야할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관에 특수한 조항을 넣을 때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설립과 동시에 투자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투자계약서 검토도 필요하고, 단독대표가 아닌 공동대표나 각자대표 등의 특수한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더 꼼꼼하게 보고 정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 서류준비

요건을 정한 후에 서류를 준비합니다. 서류는 정해진 대로 준비를 해주시면 되고, 특수한 법인의 경우 추가적으로 서류를 더 갖춰주시면 됩니다. 말로 들었을 땐 쉬워보이지만 서류준비 역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어려운 업무입니다. 서류를 준비하기 위해 공공기관에 문의를 해야하는 횟수가 매우 많아서 일괄로 전문가에게 업무를 일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본적으로 준비할 서류는, 법인설립등기 신청서 / 법인인감도장 및 법인인감증명서 / 임원들의 개인인감도장과 개인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 / 등록면허세영수필확인서 / 잔고증명서 등이 있습니다.

◎ 등기소 처리시간

준비가 완료되면 등기소에 접수를 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등기소에서 처리하는 기간은 대략적으로만 정해져 있고 매번 같지는 않습니다. 빠르게 결과가 나오기도 하는 반면 생각보다 늦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빠르면 며칠 만에 결과를 받고, 오래 걸리면 1-2주 정도가 걸리기도 합니다.

 

보통 법인설립기간의 경우 1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저희가 안내를 드릴 때에는 1.5주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주말이 포함된 경우에 더 오랜기간이 걸릴 수 있고, 등기소 상황에 따라 1-2일 정도의 시간이 더 들수가 있어서 1주일 조금 넘을 수 있다라고 인지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법인설립기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생각보다 빨리 마무리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중요한 것은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 않도록 중간에 실수가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류준비나 요건설정이 잘못되면 불필요하게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어 이런 오차를 줄이는 것이 핵심인데요,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할 경우 법인설립기간 및 문제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의 경우 전자등기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전국 같은 수임료로 진행이 가능해서 전화 한통으로 수임을 맡길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큰 장점이니 문의주시면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테헤란은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하는 등 법인등기 서비스 분야에서 우수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화 혹은 온라인채팅을 통해 문의주실 수 있습니다.

 

문의를 주시면 상담 후에 바로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맞춤 견적서를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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