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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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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등기 과태료 납부 안하려면 관리해야 합니다

2021.09.17 조회수 1142회


글 시작에 앞서, 아래 질문에 대한 답이 궁금하다면 오늘 이 글을 읽어주세요.

 

그렇지 않다면 과감히 지나가셔도 좋습니다.

 

1. 법인등기 과태료 왜 발생할까?

 

2. 법인등기 과태료 발생 막으려면?



 

 

 

정해진 규칙을 어기면 내는 돈, 법인등기 과태료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면서도 다양한 명목으로 과태료가 발생하는데요, 특히나 등기 때문에 법인등기 과태료를 내는 일이 많습니다.

 

 

본 법인과 꾸준한 인연을 맺고 계신 대표님들도 이전에 혼자서 등기를 관리하실 때 자주 과태료를 내셨다고 합니다.

 

자기도 모르게 발생한 변경등기의 기간이 지나서 과태료를 낸 일도 많고,

 

등기를 해야하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가 뒤늦게 등기를 진행하게 되면서 과태료를 문 적도 많죠.

 

 

중요한 것은 과태료 발생 자체를 막는 것입니다. 불가능해보이지만 조금만 시각을 달리한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오늘 법인회사가 자주 맞닥뜨리는 과태료에 대해서 살펴보고, 과태료 발생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 회사가 과태료를 내는 이유!

 

 

법인 회사가 과태료를 내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알고도 시간이 없어서 기간이 지난 경우, 아예 등기사실 조차 모른 상태에서 기간이 지난 경우 입니다.

 

 

1. 알고도 시간이 없어서 등기를 못한 경우

 

 

조금만 신경쓰면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확률이 100% 되는 케이스 입니다.

 

사실 대표님들이 입을 모아 호소하는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등기를 하려고 해도 시간이 없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백번 천번 이해할 수 있는 말입니다.

 

 

사업은 예기치 못한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해야하는 일의 연속입니다.

 

평화롭게 흘러가면 좋겠지만 다양한 사람들과 이해관계를 맺고,

 

사업상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표님은 24시간 바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법적으로 법인 회사의 모든 책임을 대표가 지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사실 실무상 회사의 모든 상황을 점검하고 해결해야하는 것은 대표의 몫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등기를 정해진 기간 내에 대표님이 진행하는 것은 힘듭니다.

 

기간에 맞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번에 1개의 변경등기가 발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수의 등기가 발생하면 그에 맞춰서 각각 서류를 준비해야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상당한 시간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결국 시간이 없어서 등기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문가 선임에 들어가는 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과태료가 발생하면 비용도 발생하지만, 회사의 신용도도 내려가게 됩니다.

 

과태료를 내는 회사를 외부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는 없겠죠.

 

전문가 선임으로 과태료도 줄이고 신뢰도도 높여야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두셔야 합니다.

 

 

 



 

 

 

2. 몰라서 과태료를 내는 경우!

 

 

아예 변경등기 여부를 모르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끔 대표님들 회사의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아서 보면 임원변경등기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경우도 많고,

 

그 외 등기부등본과 사업자등록 및 사업체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대표님이 아예 변경등기를 해야하는지조차 몰랐던 것이죠.

 

 

대표적으로 대표이사주소변경등기가 있습니다.

 

사업장이전 시 변경등기 여부는 잘 알고 계시지만, 대표이사가 개인적으로 집을 이사한 것도 변경등기 사항인 줄은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본점이전등기/지점설치/지점이전등기도 마찬가지로 잘 모르고 계십니다.

 

이전을 하게 되면 이전한 곳의 등기소뿐 아니라 이사 전의 등기소에도 변경등기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지점설치 및 이전을 하게 되면 본점의 등기소에도 똑같이 변경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지점 관련된 등기가 과태료 발생을 많이 불러일으킵니다.

 

 

몰라서 발생하는 과태료는 대표님이 관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예 몰랐던 부분이기 때문에 거의 100% 과태료가 발생한다고 봐야합니다.

 

결국 이런 부분은 전문가를 통해서 관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전문가는 기간에 맞춰 변경등기를 진행하고, 대표님 사업체에 일어난 변동사항을 체크해서 알아서 변경등기를 진행해주기 때문에 과태료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 과태료 발생과 관련해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대표님이 바쁜 것도 원인이 될 수 있고, 법인등기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가 없어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대표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법인등기는 그 자체로도 굉장히 챙기기 어려운 일입니다.

 

대표님이 직접 하기도 어렵고, 대리인을 선임해서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엔 대표님의 시간이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죠.

 

따라서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문가를 선임하게 되면 과태료 발생도 막고, 사업체에 대한 종합적인 조언 및 조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를 더욱 윤택하게 운영할 수 있는 지름길이며, 실제로 셀프 관리보다는 세무사 등 전문가를 통해서 관리를 받는 대표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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