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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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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지점설치 절차와 효과 알아보기

2021.09.06 조회수 5660회


목차

 

1. 법인지점설치 할 때 필요한 절차

 

2. 지점의 개념 및 효과

 

3. 지점을 다량 설치한다면 전문가의 도움 필수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좋은 일을 맞이하는 건 매우 기쁜 일입니다.

 

기업의 서비스 및 제품이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그것이 매출과 수익으로 연결될 때 가장 뿌듯할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본 법인과 정기계약을 맺고 꾸준하게 소통하는 대표님들의 회사가 성장하면 저희도 덩달아 기분이 좋습니다.

좋은 흐름이 계속 이어지고 기업도 성장하게 되면 본점 외에 지점을 내는 걸 고려하게 됩니다.

 

서비스 및 제품을 고객들이 더욱 편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끔 고민하게 될 때 선택하는 방법인데요.

 

법인을 운영하면서 또 다른 분신인 지점을 내려면 등기를 진행해야 합니다.

 

지점설치 사실을 등기를 통해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이죠.

 



 

* 테헤란 선택의 이유

 

 

 



 

 

1. 법인지점설치 할 때 필요한 절차

 

법인지점설치를 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이사회 결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자본금이 10억 미만이고 이사회가 없을 경우엔 대표이사가 결정을 직접 할 수 있죠.

법인지점설치 할 때 중요한 점은 등기를 한 번만 진행해선 안된다는 겁니다.

 

법인지점설치는 본점소재지와 지점소재지, 즉 2번의 등기가 필요합니다.

 

지점설치한 곳이 본점 관할이라면 지점설치등기는 한 번만 진행해도 되지만, 지점과 본점의 관할 등기소가 다르면 등기소에 각각 등기를 신청해야 하죠.

 

만약 서울이 본점인데 지점은 대전이라면 서울과 대전 각각 방문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효율적으로 등기를 하기 위해서 본점소재지에서 일괄 신청이 가능합니다.

 

원칙적으로는 서울과 대전 각각 등기소에 방문해서 지점설치를 진행해야 하지만

본점소재지에서 일괄적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는 대표님이라면 일괄 신청을 진행하는게 가장 좋겠죠.

 

 

 



 

 

2. 지점의 개념 및 효과

 

 

법인이 설치하는 지점이 뭔지,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점은 본점의 관리 하에 본점과는 독립된 형태로 영업행위를 하는 곳을 말하는데요.

 

본점이 속해있는 산하 기관이지만, 직접적으로 영엽을 진행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본점의 분신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군요.

 

일반적으로 프렌차이즈로 장사를 하고 있는 가게들은 대부분 지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본사는 따로 존재하고, 해당 본사로부터 브랜드 이름을 받아 간판을 달고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지점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단순히 더 많은 공급을 위해서 지점을 설치하는 것일까요?

 

공급 수단을 늘리는 것 또한 지점설치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브랜드 홍보 효과가 궁극적인 지점설치 목적이자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서 서울에서 성공을 엄청나게 거둔 브랜드가 다른 지역으로 진출하지 않으면 해당 브랜드를 알리기 어렵습니다.

물론 TV광고, 인터넷 같은 홍보수단을 이용하면 되지만,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 고객에게 실질적인 홍보 효과를 누리기엔 한계가 있죠.

 

이런 상황에서 지점을 다 티역에 설치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해당 지점을 이용하면서 서비스 및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해당 브랜드가 홍보되는건 덤이구요.

 

기업은 이런식으로 점점 더 발전하게 되고, 더 많은 지역으로 지역설치를 이어가게 됩니다.

 

법인은 그렇게 더욱 큰 시장을 확보하게 되고, 해당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게 됩니다.

 

매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빠르게 연결되기도 하구요.

 

 



 

 

 

3. 지점을 다량 설치한다면 전문가의 도움 필수입니다.

 

 

하나의 지점을 설치하는건 등기가 간단합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지점을 한 번에 진행해야 한다면 해당 절차를 대표님 혼자 진행하기엔 힘든 점이 많습니다.

 

각 지점에 맞게끔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서류가 누락되거나 헷갈린다면 비용과 시간이 늘어나겠죠.

 

지점설치등기는 지점을 설치한 날로부터 본점소재지는 2주 이내, 지점소재지에는 3주 이내 진행해야 합니다.

 

사업상 바쁘다보면 해당 기간을 넘길 때가 많아서 과태료가 상당히 많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지점을 등기해야 하는 상황에서 기간을 놓치면, 여러 개의 등기 과태료를 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상당히 커지겠죠.

지점설치 이후에 번거로운 등기절차를 빠르고 쉽게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본 법인으로 연락주셔도 좋습니다.

 

전문가는 기간에 착오가 없고 과태료를 내는 일도 없습니다.

 

대표님의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지점설치등기할 때 전문가 선택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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