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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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셀프등기 지켜야 할 점은
안녕하세요.
테헤란입니다.
최근 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자본금 규제가 낮아져 소규모 스타트업 회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소자본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만큼 여러 측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아껴보고자 등기 또한 직접 셀프로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과연 비용이 아껴졌을까요?
그렇게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비용은 금전적 비용과 시간적 비용 2가지가 있습니다.
대표님께서 셀프로 등기를 하기까지 사용한 시간적 비용과 금전적 비용을 동시에 생각해 보았을 때,
셀프 등기는 꽤나 큰 금액의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셀프 등기를 하였을 때 지켜야 할 점을 알아보고
등기 설립에 대한 절차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님께서 법인 설립을 직접 하실 생각이시라면, 정관을 잘 알고 계신다고 생각됩니다.
정관은 회사의 내부 규칙으로 지침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굉장히 중요한 문서입니다.
정관은 회사를 설립할 때 작성이 되며 정관을 어떻게 설정하는지에 따라
법인을 운영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정관은 온라인에서도 쉽게 표준정관이라는 이름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일반적인 정관으로 회사의 내부 규칙을 정하고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을 하는 중간에 정관에 대해 변경 해야 할 수 있습니다.
표준 정관과 운영하려는 사업체의 방향성과 다를 수 있으며 정관 기재를 통해
사업을 좀 더 편하게 할 수 있는 항목 등이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설정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사업의 목적과 같은 경우 여러 개의 사업 목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 목적을 보통 10개에서 20개 내외로 설정하며
법인을 설립하는데 추후의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예정된 사업 목적을
미리 설정하면 정관을 변경하는 등기 업무를 줄일 수 있으며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법인셀프등기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절차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셀프로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법인 설립에 필요한 요건들에 대해 정해야 합니다.
요건은 보통 상호명, 사업 목적, 주소, 임원, 자본금 등으로 구성됩니다.
각 요건들은 제약 조건이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호의 경우에는 동일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등기소에서 확인하여 동일 상호가 있는지,
지금 설정한 상호가 사용 가능한지에 대해 우선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목적의 경우 보통 10개에서 20개 내외로 설정하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할 사업과 추후 운영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 등을 설정하면 됩니다.
주소는 어떤 지역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세금 부과가 많게는 3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과밀억제권역에 위치하게 되면 3배의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과밀억제권역에서도 산업단지의 경우에는
과세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잘 선택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요건을 잘 설정한 다음 관련된 요건에 대해 서류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법인셀프등기를 위한 서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인을 셀프등기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설립등기 신청서
- 발기인 회의록
- 조사보고서
- 주주명부
- 취임승낙서
- 정관
- 잔고증명서
- 임원 인감도장 및 인감증명서
- 임원 주민등록등본
- 주주보통동장
업종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추가될 수 있으니,
이 또한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렇게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공과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공과금은 지방교육세와 등록면허세 등으로 납부 후에 영수증을 잘 챙겨야 합니다.
납부 영수증과 설립 등기 서류를 등기소에 제출하면 법인의 셀프등기가 완성됩니다.
등기가 완료되면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 등록을 하면 됩니다.
사업자 등록을 하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법인셀프등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법인을 셀프등기를 통해 직접 설립하신다면,
안내드린 법인의 설립 요건과, 서류, 그리고 절차대로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모든 법인 등기 업무는 사실 절차가 까다롭고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셀프로 모든 등기 업무를 하기에는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적은 등기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 셀프로 등기를 함으로써
대표님의 시간과 돈이 이중으로 지출될 수 있습니다.
보다 확실하고 효율적으로 등기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법인 등기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도 좋습니다.
저희 테헤란은 대표님들의 법인 설립부터 법인의 운영까지 모든 것을 체계적으로 대행합니다.
법인등기 전문가가 직접 1:1로 강담하고 등기 업무를 수행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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