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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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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셀프등기 어려우실 것 같다면

2022.09.05 조회수 1628회

 

 

 

 

법인설립 및 법인등기를 전문 대행하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다뤄볼 내용으로 셀프등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셀프등기는 말그대로 스스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은 셀프로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유행이어서 다양한 분야에서 셀프 진행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인터넷 상 정보가 풍부하다보니 직접 진행하여 대행수수료를 아끼는 것인데요,

 

그럼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대행서비스를 권유하는 이유는 셀프로 할 수는 있지만, 쉽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혼자서 알아보고 진행하려면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하고 시간을 들인 만큼 문제없는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중간중간 문제도 발생합니다.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일반 사람들이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일상과는 많이 다른 법인등기 절차를 진행할 때에도 스스로 하기 보다는 전문가를 구해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볼 수 있겠는데요,

법인설립 및 법인등기를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는 이유를 아래 쪽에 간략하게 설명을 해두었으니, 읽어보시고 추가 조력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법인설립 및 법인등기 어떤 부분이 어려울까?

법인등기는 법인사업자가 가지는 의무 업무입니다.

 

 

법인사업자는 회사에 어떤 내용이 변경된다면 서류 상 내용과 실제 사실과 맞추기 위해 등기를 해야 합니다.

 

등기를 해야함은 의무라서 기간도 정해져 있는데요, 당연히 기간이 지나면 과태료가 나옵니다.

 

 

과태료는 지난 기간만큼 비례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지난 기간을 알아차렸다면 신속하게 등기를 신청하는 것이 옳습니다.

 

법인설립이나 각종 변경등기가 어려운 이유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그 절차가 행정/법적 절차라서 까다로운 것이 많다는 점입니다.

 

 

조금이라도 잘못되면 바로 보정이 나서 추가 서류를 준비해야하고 잘못된 내용으로 신청하게 되면 아예 취소되어 버려서 처음부터 다시 준비가 필요합니다.

 

준비하는 서류도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잔고증명서나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 정관과 발기인 의사록 등 한번도 들어보지 못한 서류들이 있습니다

 

 

 

 

 

요건도 마찬가지입니다. 법인의 기본정보를 정하는 일인데요, 공고신문사나 결산기나 액면가 등은 일반적으로 자주 접하는 정보가 아니어서 처음에는 정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처음 진입하는 것이 어려워 난감해하는 분들이 적지 않으며, 그래서 법인설립의 경우 대행을 맡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셀프로 도전했다가 다시 대행으로 돌리신 분들도 상당히 많죠.

 

변경등기의 경우 어려운 것도 당연하지만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다보니 전문가 대행 비율이 높습니다.

 

 

사업상 우선순위 부분에서 등기는 시간을 빼앗기는 업무로 분류되다보니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법인등기는 맡겨서 처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시간적 비용적 측면 모두 그렇습니다.

 

 

 

 

 

*셀프로 설립하려면 어떤 준비를?

셀프로 설립하는 것과 대행을 해서 처리하는 것 모두 똑같은 준비를 요합니다. 그래서 차근차근 준비를 해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법인을 구성하는 조건을 정하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법인이름을 정하고 사업장소재지도 결정해야하며, 참여하는 임원과 주주, 그리고 출자하는 돈(자본금), 진행하려는 사업의 목적, 그 외 기타 서류상 필요한 조건들을 정합니다.

 

각 조건별 주의점이 있어서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지는 과밀억제권역/비과밀억제권역을 생각해서 정하는 것이 좋고, 자본금은 세금을 발생시키므로 많은 자본금 설정이 부담으로 가지 않게끔 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목적은 한 개 이상 설정해둡니다.

준비 서류 목록을 나열해보면,

잔고증명서 / 주주의 보통도장 / 임원(이사, 감사)의 개인인감도장 및 개인인감증명서 / 발기의 의사록 / 정관 / 기타 서류 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참여하는 사람에 따라서 준비 서류는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세금 납부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납부할 때는 세무과에 납부하고 영수증을 수령하면 되고, 온라인 납부 시 영수증을 출력하여 등기소 접수 시에 같이 제출하면 됩니다.

 

설립등기 신청 또한 마찬가지로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때에는 공인인증서만 준비해서 인증을 해주면 되는데요 임원과 주주 모두 준비해야 합니다.

 

관할 지역 등기소에 접수해야하는 것이 원칙이라서 오프라인 접수할 때에는 사업장소재지 관할 등기소로 방문해서 접수를 합니다.

 

지역 상관없이 접수를 하고 싶다면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에는 전자등기를 통해 온라인접수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여전히 서류등기로 처리하는 것도 많지만 온라인 전자등기로 진행하면 방문할 필요가 없다는 부분 체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법인셀프등기 키워드를 통해 법인등기의 어려움 및 대행의 필요성, 그리고 설립 준비 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혼자서 법인등기를 처리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숙지하여 진행할 것을 권장해드립다. 

 

 

만약 중간에 문제가 생길 것이 우려된다, 시간이 지체되면 안된다 하시는 분들은 바로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테헤란도 법인등기의 어려움을 갖고 계시거나 시간 여유가 부족하신 분들을 위해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등기도 가능하고 서류등기도 가능합니다.

 

아울러 법인 설립 시에는 다양한 혜택과 사업자등록 신청 까지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단은 상담을 받아보시면 비용, 절차, 서류 부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상황에 따라서 준비해야할 요건이 달라질 수 있으니 정확한 견적 및 절차 상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테헤란은

 

 

★ 3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 수상!

 

★ 주식회사설립, 유한회사설립, 상호변경, 주소변경, 목적변경, 임원변경, 자본금변경, 해산등기 청산등기 모두 진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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