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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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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무소이전 이사 외에 생각할 점들은

2022.08.16 조회수 1253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회사는 주사무소를 정해진 장소에 마련하는 것이 의무입니다. 그리고 사업장은 자유롭게 이전을 할 수가 있습니다.

 

법인 회사를 옮기는 것은 단순히 장소를 옮기는 것으로만 볼 게 아니라, 지역이 바뀌는 지 / 지역 변경이 없는 지도 따져보셔야 합니다.

 

 

유형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주사무소이전으로 다뤄봐야할 정보가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진행 절차, 서류, 비용, 소요시간에 대한 정보를 요약해두었으니 확인하시고 대행을 진행하실 의사가 있거나 추가 궁금한 부분은 테헤란으로 연락주시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사무소이전 후 2주 이내 등기 못하면 과태료 발생?>

법인등기는 의무이기 때문에 지키지 못할 경우 과태료가 발생합니다.

 

 

과태료는 지체된 기간 및 등기 종류, 상황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지만 최대 500만원 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사무소 이전을 결정하고 난 뒤에 2주 안에 등기 접수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내야합니다.

 

 

다만, 주소변경의 경우 과태료를 내는 일은 좀 드문데요, 그 이유는 주사무소이전 날짜를 회사 내에서 자체적으로 정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주사무소이전 날짜는 임대차계약서 날짜와는 다릅니다.

 

 

회사에서 정한 날짜로 결의를 하고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신청에 문제가 없도록 날짜를 정해서 진행하면 되므로 대체적으로 접수에 문제가 없는 날짜로 정해서 진행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소 이전을 한 뒤 계속해서 방치하면 영업 상 좋지 않으니 주소를 이전하고 나서 빠르게 등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역이 변경된 내용에 따라서 달라지는 세금?>

세금은 변경등기를 하면 반드시 발생합니다. 계산에 따라 나온 세금을 납부하셔야하는데요,

 

지역이 변경되었는 지, 또 어떻게 지역 변경이 이루어졌는지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집니다.

 

먼저 지역이 변경되지 않은 경우엔 정해진 세금만 납부하게 되고 부담이 크지도 않습니다.

 

 

등록면허세와 지방교육세, 신청 수수료를 합해 14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데요, 동일 지역 안에서 이전하는 경우엔 같은 세금을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역 변경이 된 본점이전은 세금 계산이 복잡하고 내야할 돈도 많습니다.

 

지역이 변경되면 두 지역에 각각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원래 터잡고 있던 지역에는 기본 세금을 내고, 새로 이사갈 지역에는 계산해서 나온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이전 지역에는 동일하게 5만원 정도의 세금을 내고, 새로 이사가는 지역에는 중과세 인지, 중과세가 아닌지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집니다.

 

 

당연히 중과세가 훨씬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되는데요, 자본금 액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얼마를 내야한다고 특정하기 어렵습니다. 많으면 몇 백, 몇 천만원을 낼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이 어렵다면 그냥 지역이 변경되었는가만 생각해보시고, 지역이 변경되면 더 많은 돈을 내야한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비용은 전문가에게 상담을 요청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테헤란도 전화주시면 바로 세금 및 수수료 확인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주소변경 시 필요한 서류, 절차, 시간>

 

각각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필요서류>

  • 법인등기부등본

  • 정관

  • 주주명부

  • 이전 주소지(임대차계약서)

  • 임원의 개인인감도장, 개인인감증명서 1통

  • 주주의 개인인감도장, 개인인감증명서 1통

<진행 순서>

  • 주사무소이전 결정

  • 이사회 및 주주총회 개최 후 의사록 작성

  • 필요서류 준비

  • 세금 납부

  • 등기 신청

  • 완료

<소요시간>

  • 관내이전(지역 내 이전) : 접수 후 3-4일

  • 타관이전(지역 밖 이전) : 접수 후 일주일 ~ 10일

​​

 

 

 


 

 

테헤란은 주사무소이전 및 기타 변경등기를 전문적으로 대행합니다.

 

 

등기 접수에 필요한 서류들을 전부다 만들어 드리고, 세금도 대신 납부하며, 등기소 접수까지 책임집니다.

 

대표님은 기본적인 정보만 준비하셔서 전달해주시면 되고, 중간에 주소가 바뀌는 등의 불상사만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직접 처리하기 까다롭거나 번거로운 업무는 전문가를 적극 활용해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인등기 역시 직접 하기보다는 맡기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테헤란은 본점이전, 지점이전, 대표이사주소변경 등 주소이전 관련 등기 업무를 대행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등기를 처리하고 있으니 전화주시어 상담을 먼저 받아볼 것은 권해드립니다.

 

 

 

 

테헤란은

 

 

★ 3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 수상!

 

★ 주식회사설립, 유한회사설립, 상호변경, 주소변경, 목적변경, 임원변경, 자본금변경, 해산등기 청산등기 모두 진행 가능

 

★ 전자등기/ 서류등기 모두 가능

 

★ 전지역 법인등기 비대면 서비스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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