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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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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점설치이전폐지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으므로

2022.07.26 조회수 917회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사업이 번창하면 여러 개의 사업장을 둘 수 있습니다.

 

지점이나 지사, 영업소, 분점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는 곳이 그러합니다.

 

법인사업자는 사업의 확장 및 다양한 이유로 지점을 둡니다.

사업장을 새로 추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적 절차를 진행하여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 절차는 본점과 조금 다릅니다.

 

 

본점은 자본금을 설정해서 좀 더 세세하고 구체적인 절차를 진행했다면, 지점은 그보다는 간소화된 준비와 절차가 필요합니다.

지점 관련해서 봐야할 등기 종류로는 설치, 이전, 폐지가 있겠습니다.

 

아래 정리해둔 내용이 해당 내용입니다.

아래 글을 읽으신 후 좀 더 구체적인 상담 및 조력을 필요로 하신다면 테헤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가장 빠른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지점등록 시 필요한 준비는?

지점을 내는 것도 본점을 등록하는 것과 거의 흡사하다고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본점이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으로 영업소를 내는 것이므로 절차와 준비가 매우 다릅니다.

일단 자본금 설정이 없습니다. 본점에 귀속된 사업장이므로 대부분 본점의 기준을 따라가게 됩니다.

 

별도로 세금 및 영업장 관리 측면에서 지점을 등록해두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표자 설정 및 임원에 대한 부분도 생략합니다.

 

지점을 관리 및 책임지는 지배인을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주주나 대표이사, 사내이사는 생략합니다. 모두 본점에 갈음하여 진행됩니다.

 

 

 

위 두가지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주소지를 구해서 별도로 공간을 마련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본점만큼의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므로 사업장(주소지)만 마련하면 지점 등록을 할 수가 있습니다.

 

 

 

 

 

2. 등록 시 발생하는 세금은 얼마?

 

지점등기도 마찬가지로 등록 시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설치 뿐 아니라 이전, 폐지 모두 등록면허세/지방교육세 등 공과금이 발생합니다.

지점은 자본금을 설정하지 않으므로 기본 세금 납부로 시작합니다.

등록면허세 : 40,200원

지방교육세 : 8,040원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역입니다.

 

지점을 설치하기 위해선 주소지를 마련해야하므로 설치 지역을 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설립 때와 마찬가지로 과밀억제권역과 비과밀억제권역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과밀억제권역에 설치할 경우엔 중과세가 부과되어 아래와 같이 세금이 매겨집니다.

등록면허세 : 120,600원

지방교육세 : 24,120원

 

​세금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싶으시다면 지역을 잘 선별하셔야겠습니다. 

 

 

 

납부해야할 금액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지점관련해서 등기사항이 발생하면 지점등기소 외 본점등기소에도 세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다만 본점과 지점의 지역이 동일하다면 한 번만 납부합니다.)

결국 위에서 책정된 금액보다 더 많은 세금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비용은 전화주시면 전문가를 통해 확실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3.지점설치, 이전, 폐지 시 진행 절차는?

 

지점 설치, 이전, 폐지 시 준비해야할 서류 및 진행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 서류>

본점 법인등기부등본, 법인 정관, 법인인감도장, 지점주소지, 대표이사 및 사내이사의 개인인감도장/개인인감증명서(혹은 공인인증서)

<진행 절차>

1) 설치 또는 이전할 지점 주소지를 정합니다.(폐지는 생략)

 

2)준비 서류를 준비합니다.

 

3)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4) 세금을 납부합니다.(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5) 등기소에 신청합니다.(온라인/오프라인 모두 가능)

 

6) 접수 후 3-5일 정도 심사기간이 소요됩니다.

 

7) 등기 완료!

 

8) 사업자등록증 수정 및 발급 신청을 합니다.(필요 시)


 

지점등기에 대한 위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설립 때보다는 간단하다고는 하지만 역시나 그리 쉬운 업무는 아닙니다.

 

따라서 지점등기 등 법인등기는 전문가를 통해서 내용을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테헤란은 지점 설치, 이전, 폐지를 포함한 갖가지 법인등기를 모두 대행합니다.

 

자세한 절차, 비용, 서류 부분은 전화주시면 바로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법인등기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테헤란을 이용해보시고, 전화 또는 온라인 채팅으로 문의주시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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