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법인사업자등록 준비할 서류 및 방법을 생각해가며

2022.07.25 조회수 2265회

 

 

 

 

 

법인사업자의 설립은 개인사업자이 비해 어려운 편입니다.

 

사업자등록증 신청뿐만 아니라 '설립등기'를 진행하셔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설립등기,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별도로 준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은 법인사업자등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법인사업자등록을 위해선? 먼저 설립등기를!

앞서 말씀드렸듯 법인사업자등록을 위해선 등기소를 통해 법인설립등기​를 하셔야 합니다.

법인설립등기의 절차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법인 구성요소 설정 ex) 상호, 자본금, 사업목적, 구성원 등

2) 필요한 서류 준비

3) 세금 (등록면허세, 지방교육세) 납부

4) 설립등기 신청

 

 

법인 구성요소를 설정할 시 주의하실 점은 '각각의 요소마다 관련된 규정을 참고하셔야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법인의 이름인 '상호'는 관할지 안의 동종 업종끼리 중복되지 않도록 정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자본금'과 '주소지'에 따라 설립등기를 할 시 발생하는 등록면허세 & 지방교육세가 달라짐을 유의하시며 선택하셔야 됩니다.

 

 

 

 

 

2. 설립등기를 위해선 이러한 서류가 필요해요!

한편 설립등기 시 제출하실 서류는 법인의 업종, 구성원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다만 가장 기초적인 필요 서류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립등기 신청서

정관

주주명부

임원의 주민등록등본 &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발기인 명의의 잔액증명서

 

아무래도 많은 종류의 서류들을 모으셔야 하기에 빠뜨리지 않도록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설립등기를 마치면 비로소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무사히 법인설립등기를 마치셨다면 등기부등본을 수령하시게 됩니다.

받으신 등기부등본에 이상이 없다면 20일 내에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셔야 하는데요.

사업자등록증은 '오프라인 (세무서)' 혹은 '온라인 (홈택스)'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개인별로 선호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기에 두 방법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3-1. 세무서를 방문하신다면...

 

먼저 오프라인 (세무서)을 통한 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세무서의 지역은 상관없으나 빠른 처리를 위해 되도록 관할 지역의 세무서를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세무서를 방문하신 후 요구되는 서류의 제출을 마치면 사업자등록증 신청이 마무리되는데요.

사업자등록증 신청 시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도장, 법인인감증명서, 주주명부, 정관, 임대차계약서' 등의 서류들을 챙기셔야 합니다.

 

 

 

 

 

 

3-2. 홈택스를 접속하신다면...

이어서 온라인 (홈택스)를 통한 신청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해당 신청 방법은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 공동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 신청/제출 탭 중 사업자등록신청(법인) 클릭 -> 정보를 기입 후 서류들을 업로드' 순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중 편하다고 생각되시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4. 특수한 상황 - 인허가 업종?

법인사업자등록 시 추가적으로 신경 쓰셔야 할 부분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업종이 아닌 '인허가 요구 업종'을 등록하신다면 추가적인 준비가 필요한데요.

우선 대표적 인허가 업종 사례를 들어보자면 '요식업, 학원, 금융업, 건설업, 의료업, 사회복지업' 등이 존재합니다.

인허가 업종은 사업자등록증을 신청하시기 전 반드시 관련 부처에서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신고필증 및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인허가 업종의 여부는 '온라인법인설립시스템'이나 '기업지원플러스센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렇게 법인사업자등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셨듯 법인사업자등록을 위해선 법인 종류, 사업 목적, 설립등기, 사업자등록증, 첨부 서류 등 다양한 점들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대표님 개인적으로 많은 요소들을 고려하며 준비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를 수 있는데요.

개인으로서 법인사업자등록에 부담을 느끼신다면 법인설립 대행을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은 법인설립 대행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헤란은 법인등기 관련 오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류등기 및 전자등기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설립등기절차, 법인 구성요소, 사업자등록증, 대행 견적 등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테헤란과 상담을 가져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테헤란은

 

 

★ 3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 수상!

 

★ 주식회사설립, 유한회사설립, 상호변경, 주소변경, 목적변경, 임원변경, 자본금변경, 해산등기 청산등기 모두 진행 가능

 

★ 전자등기/ 서류등기 모두 가능

 

★ 전지역 법인등기 비대면 서비스 처리

 

★ 변호사, 세무사, 변리사 등 법률 전문인력 150명 보유

 

 

 

Tel : 1668-1618

 

온라인 채팅으로 서류, 비용, 절차 바로 물어보고 무료 견적 받기! (클릭)

수수료 0원! 무료법인설립 자세히 확인하기! (클릭)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