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ASES

업무 사례

법인자본금변경

법인자본금증자 테헤란에서 3번 진행!

2021.09.07

의뢰 내용

 

 

· 등기 종류 : 법인자본금변경

 

· 법인 형태 : 주식회사

 

· 지역 : 서울

 

· 업종 : 소프트웨어 개발, 제조, 공급업

업무 진행 과정

 

 

8월 초 처음 테헤란에 문의를 주셨습니다.

 

 

총 2억의 증자 건을 등기하는 문의였고 일주일 만에 서류를 준비하여 접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8월 말에 추가로 2억 증자 건으로 추가로 등기를 진행하였고, 9월 1억 증자로 인해 세 번째 문의를 주셨습니다.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는 스타트업 회사로 계속된 등기 건이 발생되었고, 이미 해당 기업에 대한 정보를 다 알고 있는 상태에서 두 번째, 세 번째 증자는 더 빠른 준비가 가능했습니다.

 

 

 

법인자본금변경 유상증자란?

 

 

 

법인 유상증자란?

 

 

일단 증자란, 주식을 발행해서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법인 회사에서 말하는 증자는 신주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입니다.

증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로 나뉘는데요, 유상증자는 주식을 증가함으로써 실질적인 재산이 증가되는 것을 말하고, 무상증자는 주식 자본은 증가하지만 실질 재산은 증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법인의 유상증자는 주주의 주금납입으로 신주를 발행해서 회사의 주식자본을 증가시킵니다. 반대로 무상증자는 주금 납입없이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해 주식자본을 증가시키고 주주에게 무상으로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회사에서 말하는 증자는 유상증자입니다. 무상증자는 매우 특별한 경우에만 진행을 합니다.

 

 

 

 

 

 

유상증자하면 장점은?

 

 

 

유상증자는 아무 때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회사 경영에 도움이 될 때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회사 확장을 앞둔 상황에서 유상증자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투자를 받게 되면 자본으로 편입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진행합니다. 투자계약과 동시에 유상증자 준비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회사의 자본금을 늘려 사업을 더 확장시키고 메인 사업 외에 다른 분야로의 진출도 계획하게 됩니다.

또한 투자를 받기 위해서! 유상증자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자본금은 회사 안정성을 판단하는 첫번째 기준이 됩니다. 자본금이 적은 회사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힘이 부족하다고 보여져 투자를 받기가 어려운데요, 반면 많은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의 경우 크고 작은 위기에 쉽게 흔들리지 않으므로 투자자가 투자를 결심하는 데에 큰 요소가 됩니다.

정리하자면, 유상증자는 회사를 더욱 안정시키고 투자 받을 확률도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상증자하면 변경등기 필수!

 

 

 

유상증자를 하면 국가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얼마의 금액을 어떤 방식으로 증자했는가를 공식적으로 알리고 이에 맞게 등기부등본을 고치기 위함입니다.

일단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선 법인회사 내부에서도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유상증자를 하기 위해선 이사회 결의가 필요합니다. 법인 내 과반수 이사가 참여를 하면 이사회 개최가 가능한데요,자본금이 10억 미만이거나 법인 이사가 2명 이하일 경우에는 주주총회 결의로 대체 가능합니다.

이사회 혹은 주주총회에서 결정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주 종류와 수

· 신주 인수 방법

· 신주의 발행가액과 납입기일

· 신주인수권 양도에 관한 사항

· 신주인수권증서 발행 및 청구기간에 관한 사항

 

 

이때 주의할 점은 신주발행은 총발행주식총수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총발행주식총수는 법인이 발행할 수 있는 주식의 한도를 말하는데요 법인설립 시에 정해둔 사항입니다.

만약 총발행주식총수를 넘겨 유상증자를 하고 싶다면 유상증자를 하기 전에 총발행주식총수변경등기를 먼저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사회 또는 주주총회가 종료되면 이사회의사록, 주주총회의사록을 작성합니다. 해당 의사록은 공증을 받아야 합니다.

 

 

 

 

 

 

 

테헤란은 자본금변경등기를 전문적으로 대행합니다. 유상증자 관련 등기 경험이 탁월한 기업전문가가 직접 진행합니다.

변호사, 세무사, 변리사를 포함한 100인 규모의 종합기업로펌으로서, 전국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고 당일 견적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2년 연속 소비자만족대상을 수상하면서 많은 대표님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님이 편한 방법으로 문의주시길 바라며, 급한 상담은 전화상담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법인등기 전문가와 상담하려면

 

 

 

[전화상담] 1668-1618

 

[온라인상담] 누르면 온라인상담으로 이동합니다.(클릭)

 

[빠른상담 신청] PC 이용 시 페이지 상단 우측 이동 / 모바일 이용 시 맨 하단 이동

 

 

담당자가 확인하고 난 뒤에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기술이 필요하시다면 게시판 상담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