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24시간 1:1 상담
1668-161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61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ASES

업무 사례

법인주소변경

방문없이 법인주소변경 등기 처리 완료!

2021.09.06

의뢰 내용

 

 

· 등기 종류 : 법인주소변경등기

 

· 법인 형태 : 주식회사

 

· 지역 : 서울

 

· 업종 : 서비스, 제조업, 건설업, 정보통신업

업무 진행 과정

 

 

서울 관내 주소변경을 원인으로 등기 신청이 필요하여 테헤란에 문의 주셨습니다.

 

당일 문의를 주시고 당일 입금을 해주셔서 빠른 진행을 하였습니다.

 

본점이전결정서 및 위임장 등 모든 의사소통 및 자료 전달을 온라인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법인주소변경하면 해야하는 일들

 

 

 

회사주소가 변경되면 서류 상 정보가 바뀌게 됩니다. 바로 옆 건물로 이사를 했다고 해도 번지수가 달라지므로 서류 상 정보를 올바르게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정보를 수정하는 일, 법인은 법인등기부등본 변경등기를 통해 진행합니다. 단순히 사업자등록증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수정이 완료되지 않습니다. 변경등기 후 사업자등록증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때 잘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은 법인 관할입니다. 법인은 위치해 있는 지역에 따라 관할 등기소가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행정구역소재지 상 ‘시’를 중심으로 관할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용인시, 여주시, 고양시 등을 말합니다.

법인이 이전하는 형태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용인시 내에서 이사를 하는 관할 내 이전, 그리고 용인시가 아닌 다른 지역(여주시, 고양시 등)으로 이사를 하는 관할 외 이전이 있습니다. 관할이 바뀌었다는 것은 관리/감독하는 등기소가 바뀌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전 형태로 두 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양상이 다르므로 등기 방법도 달라집니다. 관할 외 이전이 조금 더 복잡합니다.

 

 

 

 

 

 

관할 내 이전과 관할 외 이전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관할 내 이전은 관할등기소가 바뀌지 않은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용인시 안에서 이사를 한 것을 말하는데요, 간단하게 생각해봐도 이전부터 관리를 해온 법인 회사이므로 변경된 주소만 잘 신고하면 끝납니다. 심지어 정관 상에 ‘시’ 까지만 적고 지번을 적지 않았다며 정관변경도 필요 없어 절차가 더더욱 간단합니다.

반대로 관할 외 이전은 관할등기소가 바뀌었기 때문에 그 사실을 여러 군데 알려야 합니다. 예컨대, 용인에 있던 회사가 여주로 옮기게 되면 용인에서 나왔다는 사실을 용인등기소에 알려야합니다. 그리고 새로 여주로 왔다는 사실을 여주등기소에 알려야겠죠. 총 두 군데 등기를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최근엔 한 군데에 동시 신청이 가능해져 좀 더 편해지긴 했습니다.)

게다가 법인등기부등본에 지번까지 적지 않았더라도 ‘시’는 반드시 적어두도록 하므로 해당 내용을 적어둔 정관도 수정해야 합니다. 정관변경도 필요합니다. 정관을 변경하려면 주주총회를 필요로 하므로 주주총회와 이사회 둘 다 개최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관할이 변경되는 주소지이전의 경우 절차와 준비가 훨씬 복잡합니다. 헷갈릴 여지도 많아 중간에 실수를 하게 되면 시간이 지체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모두 개최해야하므로 진행 시간도 꽤 되겠죠.

복잡한 변경등기 사안에 대해서는 맡길 부분은 확실히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대표님의 몸은 하나이고 누군가에게 맡겨도 전문가만큼 안심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법인등기 대행은 크지 않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 업무 중 전문가에게 어렵지 않게 맡길 수 있어 부담이 높지 않습니다.

 

 

 

 

주소이전과 관련해 대표님이 당면할 과제에 대해 쭉 나열해보겠습니다.

 

1. 정관변경을 위한 주주총회 개최

 

2. 주소변경을 위한 이사회 개최

 

3. 2주 이내 변경등기 신청

 

4. 주소이전등기에 필요한 서류 준비

 

5. 등기 신청 시 필요한 세금 납부

 

6. 등기 완료 후 사업자등록증 수정 신청

 

위 문제를 대표님이 직접 처리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맡겨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참고로 법인이 지점을 가졌을 경우에는 지점에도 변경등기를 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관할 외 이전의 경우 각각의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이사 후 새로운 관할에서 일괄적으로 신청이 가능해지긴 했는데요, 그럼에도 직접 방문을 해야 하고 지점까지 신경써야한다는 점에서 관리하기 까다로운 등기임은 여전합니다.

법인 내 모든 절차가 끝난 뒤 변경등기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전문가는 빠르게 등기를 완료해드립니다. 가장 기본적인 준비만 해주신다면 모든 것을 전문가가 책임지고 진행합니다.

테헤란은 온라인 전자등기를 진행하여 더 빠른 시간 안에 등기를 완료합니다. 전국 동일한 수임료(전자등기 기준)를 받고 있으며, 전자등기가 불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서류등기도 가능합니다.

 

 

 

◆ 법인등기 전문가와 상담하려면

 

 

 

[전화상담] 1668-1618

 

[온라인상담] 누르면 온라인상담으로 이동합니다.(클릭)

 

[빠른상담 신청] PC 이용 시 페이지 상단 우측 이동 / 모바일 이용 시 맨 하단 이동

 

 

담당자가 확인하고 난 뒤에 연락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기술이 필요하시다면 게시판 상담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