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_mail-fill.png 메일문의
main_icon5-fill.png 1:1 전화 상담
1668-3156
main_icon_mail.png 메일문의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315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쉽게 생각하고 사용한 가지급금에 뒤통수 맞은 대표님들,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2021.09.28 조회수 997회

쉽게 생각하고 사용한 가지급금에 뒤통수 맞은 대표님들,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이렇게까지 심각해질 줄 몰랐는데 가지급금이 억대가 넘어가버렸어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얼마 전, 가지급금 처리 문제와 관련해서 S기업을 3년째 운영하고 계시는 대표님께서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 측으로 문의 주신 내용입니다.

 

 

해당 케이스의 경우 가지급금이 억대가 넘어가버린 심각한 상황이었고, 대표님께서는 안절부절 못하고 계셨는데요.

 

 

이에 저희 테헤란 경영 컨설턴트는 대표님과 상담을 진행하며, 컨설팅을 마친 후 ‘이것’을 활용하여, 가지급금을 처리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표님께 가지급금에 대한 주의 및 조언, 앞으로의 올바른 회사 경영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해 드렸죠.

 

 

억대의 가지급금까지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이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그 내용이 궁금하다면 조금만 집중하여 이번 칼럼을 끝까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대표가 억대가 넘어가는 상황이 되도록 가지급금을 사용한 것은 문제가 되는 행위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법인, 기업 등을 운영하다 보면 피치못할 사정, 또는 개인적인 사유로 인해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기 마련인데요.

 

 

특히나 이제 기업이나 법인운영을 막 시작하셨거나 개인사업자로 활동하시다 법인으로 전환하신 기간이 비교적 짧은 초보 대표님 분들이라면 그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생각보다 가볍게 ‘내 회사 돈 내 마음대로 쓰는 거지, 무슨 큰 문제가 되겠냐.’라는 마인드로 마구 쓰시다가 결국 가지급금에 뒤통수를 쌔게 맞는 대표님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처럼 대표의 뒤통수까지 위협하는 가지급금은 다양한 마이너스 요소들을 동반하여 기업에 피해를 입혀, 최악의 경우 법인 파산까지 이어질 수 있는 불량 자산입니다.

 

 

그렇기에 초보 대표님 분들일수록 가지급금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여 더욱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현재, 가지급금, 미처분 이익잉여금과 같은 불량 자산으로 고민 중인 분들이 있다면, 전문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아, 현재 기업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한 후,

해결해 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어질 내용은 가지급금 해결을 위한 방법, 테헤란을 통해 진행된 실제 가지급금 처리 사례 등의 내용들입니다.

 

 

혹시 이와 관련된 정보성의 내용들보다 현재 상황이 급박하여, 컨설턴트와의 빠른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로 곧바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Tel: 1668-3156)


 

 

[가지급금 처리, ‘이것’ 활용해서 해결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가지급금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엔 상여금 및 퇴직금처리, 직무발명보상금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대표님들께서 사용하시는 방법은 아마 대표이사의 상여금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라 생각되는데요.

 

 

해당 방법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 과세표준의 비율이 높아져 누진세율 증가에 따른 세금부담을 안게 됩니다.

 

 

쉽게 말해, 세금 폭탄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세금부담을 최대한 줄이며 가지급금을 해결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기서 앞서 언급해 드렸던 ‘이것’, 바로 특허권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표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특허권을 법인 측으로 양도함으로써, 그에 따른 소득을 활용해 가지급금을 해결하는 것이죠.

 

 

이 방법의 경우 특허권 양도금액의 60%가 필요경비로 공제처리 되며, 남은 40%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납부하면 되기에, 대표이사의 상여금으로 처리하는 방식에 비해 훨씬 많은 자금을 활용하실 수 있는데요.

 

 

왜 특허권 양도를 활용한 방법이 더 이득인지, 확실한 이해를 도와드릴 수 있게 예시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C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A대표가 법인에서 별도의 소득신고를 하지 않은 채 지속적으로 자금을 인출하여 5억이라는 가지급금이 발생했다고 가정해봅시다.

 

 

A대표의 수중에는 당장 갚아야 할 5억이라는 자금이 없기에, 법인에서 다시 5억의 자금을 인출한 후 갚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이 상황에서, 대표이사의 상여금으로 5억의 비용을 처리하게 되는 경우, 5억에 대한 세금(개인의 과세표준 5억이하일 때 40% 적용)이 2억이나 부과됩니다.

 

 

하지만 대표이사가 보유하고 있는 5억원의 가치가 있는 특허권을 법인 측으로 양도하여 소득을 얻게 된다면 이는 기타소득으로 책정되어, 5억의 60%금액인 3억은 필요경비로 처리되어 공제됩니다.

 

 

그리고 남은 40%금액인 2억에 대한 세금(개인의 과세표준 3억이하일 때 38% 적용)인 7천 6백만원만 납부하면 되죠.

 

 

단순히 납부해야 하는 세금만 비교하더라도 2배가 넘게 차이나는 금액이며, 가지급금을 해결할 수 있는 금액 역시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에서는 이처럼 특허권 양도를 통한 가지급금 해결방식을 추천 드리는 편인데요.

 

 

다만,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대표님의 상황에 따라 더 유리한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특허권을 활용한 가지급금 처리를 진행하기에 앞서, 전문 경영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보유하고 있는 특허가 없다고 해서, 낙심할 필요 없습니다.]

 

가지급금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을 진행하다 보면 현재 특허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 본인과 상관없다며 낙심해하시는 대표님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전혀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지금 당장 보유하고 계신 특허권이 없는 대표님 분들의 대다수가 저희 테헤란 경영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면, 보유하고 계신 아이디어나 제품들을 활용하여 충분히 특허권 획득이 가능한 상황이셨습니다.

 

 

그렇게 획득한 특허권을 활용하여 가치평가를 진행한 후 가격을 책정하여 결국 성공적으로 가지급금을 해결해 나갈 수 있었던 케이스가 상당히 많았는데요.

 

 

그러니 무조건 가지고 있는 특허가 없다고 해서, 실망하시지 말고 현재 대표님의 상황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줄 수 있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의 경우 10년 이상의 베테랑 변리사들이 포진되어 있는 특허법인과 협업 중이기에 현재 대표님 분들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특허권 획득에 있어 좀 더 유리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헤란을 통해 특허 가치평가를 진행하여, 가지급금을 해결해 나간 실제 케이스]

 

지금부터는 저희 테헤란을 통해 가지급금 해결을 위해 보유하고 계신 특허권에 대해 가치평가를 진행하신 후 해결해나간 몇 가지 케이스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1. S기업 대표님의 1억 6천만원 가지급금 해결 사례

 

 

S기업의 대표님께서는 특허권 뿐만 아니라 다수의 디자인권 역시 보유하고 계셨으며, 가치평가 결과, 감정평가사의 판단에 따라 해당 기술의 사업가치 산정,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1억 6천만원의 가치가 책정되었습니다.

 

 

그 이후 대표님께서는 책정된 특허 및 디자인권에 대한 가격으로 법인 측으로 권리를 양도한 후, 해당 금액을 활용하여 가지급금을 처리하셨습니다.

 

 

2. H기업 대표님의 4억원 가지급금 해결 사례

 

 

H기업의 대표님께서는 특허권과 실용신안권을 보유하고 계셨으며, 가치평가 결과, 감정평가사의 판단에 따라 해당 기술의 사업가치 산정,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4억원의 가치가 책정되었습니다.

 

 

그 이후 대표님께서는 책정된 특허권과 실용신안권에 대한 가격으로 법인 측으로 권리를 양도한 후, 해당 금액을 활용하여 가지급금을 해결하셨습니다.

 

 

3. D법인 대표님의 8억 5천만원 가지급금 해결 사례

 

 

D법인의 대표님께서는 보유하고 계신 특허권이 없는 상황이셨습니다. 이에 우선 저희 테헤란 경영 컨설턴트 및 변리사와의 상담을 진행한 후 보유하고 계신 아이디어와 제품을 활용하여 특허권을 획득하셨습니다.

 

 

해당 특허권을 활용하여 가치평가를 진행한 결과, 감정평가사의 판단에 따라 해당 기술의 사업가치 산정,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8억 5천만원의 가치가 책정되었습니다.

 

 

그 이후 대표님께서는 책정된 특허권에 대한 가격으로 법인 측으로 권리를 양도한 후, 해당 금액을 활용하여 가지급금을 처리하셨습니다.

 

 

4. Y법인 대표님의 10억 4천만원 가지급금 해결 사례

 

 

Y회사의 대표님께서는 10억이 넘는 가지급금이 있는 상황이었기에 이를 서둘러 해결해 나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또 한번 법인으로부터 자금을 인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기에,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 측으로 가지급금 해결과 관련해서 문의 주셨습니다.

 

 

대표님께서는 보유한 특허가 없었고, 우선 특허권 획득을 위해 저희 측 컨설턴트 및 변리사들과 컨설팅을 진행했습니다.

 

 

상담을 진행해본 결과, 대표님께서 보유하고 계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특허권을 획득할 가능성이 보였으며, 다행히 성공적으로 권리를 획득하셨습니다.

 

 

해당 특허권을 활용하여 가치평가를 진행한 결과 10억 4천만원이라는 금액이 책정되었으며, 해당 특허권을 법인 측으로 양도하여 10억에 대한 가지급금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맺음말]

 

처음부터 누구나 기업을 완벽하게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사업에 대한 프레임워크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 대표님들이 많이 계시죠.

 

 

뿐만 아니라, 가지급금, 미처분 이익잉여금과 같은 경영실패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분들 역시 많습니다.

 

 

더 이상 이러한 문제들로 혼자서 고민하고 어려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희 테헤란 경영컨설팅 전담센터는 10년 이상 기업과 관련된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수행해온 전담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장 눈앞의 사건에 대한 해결이 아닌 문제의 근본 원인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래왔듯이 앞으로 클라이언트분들께서 기꺼운 마음으로 저희에게 손을 내밀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을 약속합니다.

 

 

성장의 결과만큼 중요한 그 과정, 기업 경영의 미래를 위한 변화, 테헤란이 그 시작을 함께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