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1728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1728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전세보증금 시간을 지체 할수록 손해입니다

2023.12.13 조회수 401회

 

부동산과 관련하여선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로 자신의 입장을 굽히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통해 해결을 시도해 보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법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종종 적합하지 못한 절차를 준비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용이 낭비되거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등의 결과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도 적절한 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해결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게 조력자를 찾아보셔야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찍이 부동산변호사와 같은 전문가를 통해 사안을 분석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증금반환소송 부동산 분쟁 사례를 살펴보며

이 씨는 취업으로 인해 새로운 빌라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마침 적절한 위치 및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이는 빌라를 발견했기에 집주인 김 씨와 약 5천만 원의 임대차계약을 맺게 됩니다.

 

이 씨는 계약한 빌라에 별다른 불만이 없었기 때문에 묵시적 갱신을 기반으로 임대차계약을 연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이사를 가야 할 상황에 처하자 이 씨는 김 씨에게 분명히 재계약의 의사가 없음을 전달한 뒤 보증금 반환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집주인 김 씨는 당장 보증금 전액을 돌려주기 힘든 상황이라 하며 약 1/3에 해당하는 금액만 먼저 돌려줍니다.

 

그 후 새롭게 반환 일자를 정하였으나 해당 기간이 지나도 김 씨는 남은 보증금을 이 씨에게 돌려주지 않았죠.


이 씨는 남은 보증금에 손해금을 더한 금액을 받고자 부동산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이 씨의 변호인은 임대차 계약 종료에 법적 문제가 없었다는 점을 분명히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전세 보증금 반환 확약서를 작성하였다는 점, 김 씨에게 지연손해금을 지불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최종적으로 법원은 이 씨의 변론 및 증거를 받아들였습니다.

 

승소 판결에 따라 이 씨는 김 씨로부터 남은 보증금과 더불어 지연손해금까지 받아내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부동산 문제에 대해

 

위에서 언급한 사례는 대표적인 부동산 문제 유형에 해당하는 ‘보증금 미반환‘ 사건이었습니다.

 

좀처럼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부동산 전문 변호인을 통해 소송을 진행한 사례였죠.

 

물론 이 외에도 임차인의 월세 미납과 퇴거 불응 등 다양한 부동산 분쟁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준비할 법적 절차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참으로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고민을 끌어안기 보다는 부동산변호사를 통해 사안을 따져 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준비의 예시는

 

부동산 문제로 인해 소송을 준비하실 경우 사안에 맞게 필요한 여러 증거들을 수집하셔야 합니다. 

 

대표적 소송 유형인 명도소송을 예로 들어보자면 부동산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 계약 해지와 관련된 증거 등을 준비하셔야 하죠.

 

또한 소장 작성에도 신경을 쓰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 자신의 입장을 정확히 정리하는 등 여러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부동산변호사의 조력을 고민해 보셔야 하겠습니다.

 

한편 소송을 진행하기 전 다른 절차를 신청하셔야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내용증명부터 부동산점유이전금지가처분, 임차권등기명령 등을 준비하셔야 할 수 있는데요. 

 

특히 가처분이나 임차권등기명령은 시기를 잘 고려하며 신속히 진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보증금 혹은 부동산을 돌려받기 어려워지는 등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수가 있죠.

따라서 문제가 되는 상황에 직면하셨다면 안일하게 생각하시기보단 적극적으로 해결을 위한 행동을 하셔야 된다는 점 강조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관련 문제는 시간을 지체하지 않아야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여러 절차를 준비해야 할 수도 있는 만큼 가능한 일찍이 부동산 전문 변호사를 찾아보실 필요가 있죠.

그렇기에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를 겪고 있다면 빠르게 법무법인 테헤란과 이야기를 가져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테헤란의 전문가들을 통해 늦지 않게 필요한 전략을 세우며 대응해 보시길 바랍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