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주거침입죄조사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까
주거침입죄조사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할까
주거지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이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일과로부터 얻은 고단함을 푸는 장소이며,
다양한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법적으로 주거의 자유 및 주거 평온이 보장받고 있습니다.
이 중 주거 평온을 침해하게 될 경우 주거침입죄조사를 받게 될 수 있습니다.
최근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루어지면서 조사에 어떻게 임하는가가 상당히 중요해졌는데요.
조사를 철저히 준비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오늘 글을 주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A 씨는 전 여자친구 B 씨로부터 한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둘은 헤어진 지 몇 달이 지난 상태였는데요.
보고 싶다는 전 여자친구의 목소리를 듣게 된 A 씨는 망설이지 않고 B 씨 집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둘은 자연스럽게 술자리를 가지며 요 근래의 근황 및 교제했을 당시의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처음에는 분위기가 괜찮았으나 교제 당시의 이야기를 하자 서로 간 의견에 차이가 나타났는데요.
이로 인해 서로 잠깐의 말다툼을 하게 됩니다. 어이가 없고 화가 난 상황에서 A 씨는 그대로 집으로 귀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며칠 뒤 A 씨는 B 씨의 신고로 인해 주거침입죄조사를 받아야 했죠.
사안이 가볍지 않다 느낀 A 씨는 크게 당황하였으나 대책을 세우기 위해 테헤란으로 연락을 한 다음 조력을 구하게 됩니다.
당소의 변호인은 A 씨의 행동이 주거침입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증거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B 씨로부터 온 메시지와 통화기록, 술자리 당시 찍은 사진 등 구체적인 증거를 확보할 수 있었죠.
이 밖에 다양한 법률 조력을 통해 A 씨는 최종적으로 불송치 처리라는 선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소 억울한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침착히 대처했던 사례였습니다.
주거침입죄로인해 어떠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경우 형법 제319조 제1항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법령에 따라 주거칩입죄를 범하였을 시 3년 이하의 징역 혹은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형법 제322조를 근거로 주거침입죄가 미수에 그치더라도 처벌을 받게 될 수가 있음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주거침입죄를 단체나 다중의 위력을 보이며 혹은 위험한 물건을 가진 상태에서 범하였을 경우
특수주거침입죄가 성립하여 더욱 가중된 처벌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처를 받고 싶으실 경우 주거침입죄조사의 중요성을 인지하신 후 법률 전문가에게 조력을 구해 보시길 바랍니다.
경찰 조사에 들어가기 전 주거침입죄는 어떻게 성립하는지 미리 확인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거침입죄는 사실상의 주거 평온 상태를 훼손할 경우 성립합니다.
다만 해당 상태의 훼손을 판단하는 기준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침입 당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였는지가 있는데요.
이 외에 침입 당시의 상황, 공간의 형태, 외부인 출입 통제 방식 등
다양한 요소에 비추어 주거침입죄 성립을 따져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한편 주거침입죄조사에 들어갈 경우 본인이 연루된 사건의 구체적 내용에 맞게 움직이셔야 합니다.
만일 억울하게 주거침입죄의 혐의를 받는 상황이라면 고의성이 존재하지 않았음을 적극적으로 입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논리적으로 자신의 당시 상황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관련된 증거를 통해 주장을 뒷받침하셔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다소 혐의가 뚜렷할 경우 반성문, 합의, 기타 양형자료를 준비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거침입죄조사부터 성실히 임하셔야 긍정적인 결과를 바라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직접 수사에 준비하며 대비하는 것은 쉽지가 않죠.
따라서 사건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후 알맞은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보셔야 하겠습니다.
만약 주거침입죄 및 다양한 형사 사건에 휘말려 곤란한 상황이라면 법무법인 테헤란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