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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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후기] 불완전한 기술을 등록 받을 수 있게 개선 해주셔서 특허 등록을 할 수 있었습니다.
2020.05.15

 

안녕하세요! 베스트브라더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네, 저희 베스트 브라더스는 프리미엄 매칭 서비스인 베스트클래스와

병 의원 지원 서비스인 MS를 메인 사업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콜센터 업무 효율 개선 시스템을 특허로 출원하셨어요.

베스트클래스와 연관된 특허라 보여집니다.

어떻게 아이디어를 떠올리시고 특허를 준비하시게 되었나요?

 

처음에는 일반적인 광고 대행을 하다가,

저희가 광고 대행만 잘해서는

클라이언트들에게 돈을 벌어다

줄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광고 대행 다음 콜,

상담까지 엮어내야 파트너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고,

그에 따라 인원을 확충하는 것까지 과정이 이어졌습니다.

 

콜센터 같은 경우 상담원의 컨디션과 블랙컨슈머에

상대에 따른 심리적인 타격을 받을 때의 멘탈 관리가 중요합니다.

 

저희가 어떻게 하면 직원들의 컨디션을 파악하고,

콜센터에 대한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시켜줄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계속 고민했습니다.

 

본래는 특허에 따로 관심이 있는 편은 아니었으나,

업무적으로 고민하다가 특허를 준비하게 되었어요.

 

직원들이 어떻게 상담하는지에 따른 결과값에 몇 가지 요소를

더 파악하여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돕는 특허입니다.

 

저희의 특허 기술 목적은 데이터 분서겡 따라 가장 과정과 결과가

좋은 콜 직원들에게 더 좋은 고객들을 전달하는 것이에요.

 

기본적으로 콜센터 직원들은 기본급 이외에 인센티브가 부여되는데

상담 내용과 결과에 따라 가져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같은 비용을 써서 콜센터 업무를 시작했을 때,

지금 특허 기준으로 가장 매출 기대값이 높은 상담원에게

잠재 고객들을 전달해주면 어떨까요?

잠재적인 매출 향상이 기대되겠죠.

 

직원의 능력에 따른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특허입니다.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높아보이는데,

특허를 준비하시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나요?

 

특허를 준비한 경험은 따로 없었습니다만,

콜센터 관련 특허를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었어요.

 

특허를 준비했을 때는 기능 자체는 유용한지,

예상하고 원하는 결과로 따라올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가장 마음에 걸렸습니다.

 

아직까지는 저희의 솔루션이 특허처럼

완벽하게 기능이 구현된 것은 아닙니다.

 

자동 평가나 음성인식 부분은

아직 재작업 해야 할 것들이 많아요.

 

솔루션을 완성시키기 위한 1차적인

결과값은 잘 나오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구현은 가능할 것 같지만,

시행착오에 따른 결과값이 없을 때

특허 명세서에 추가하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많은 특허법인 중에서 굳이 저희를 선택해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원래 처음에는 특허법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출원하려고 했었어요.

 

메인 업무 보다가 내용 추가하고,

다른 특허 보는 것을 계속 반복해서

특허명세서를 하나 작성했습니다.

 

저희가 보호받고 싶은 아이디어,

기술에 대해서 쓰고싶은 말은 다 썼는데,

뭘 부족한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함이 항상 있었어요.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많은 특허법인에 자료를 보냈습니다.

 

자료를 보내고 얼마 지나지 않아 테헤란에서

자료에 대한 피드백을 받게 되었습니다.

 

메일을 통해 변리사님이 제가 놓친

부분을 몇 가지 얘기해 주셨어요.

 

그로 인해 특허출원과 등록에 대해서 고민을 하다가

3월에 다시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알고보니 저희의 아이디어가 특허등록이

될 가능성이 꽤 낮은 분야더군요.

 

영업방법(BM)은 특허성을 인정받기 어렵기 때문에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해온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는 사업가분에게 들었습니다.

 

선택의 이유라고 하면 나름대로 준비했는데,

갈아엎지 않는 선에서 보완점 개선 중심으로

변리사님이 리뷰를 진행해주신 것이 좋았습니다.

 

리뷰를 마치고 최종 출원에 대해서 제안 주셨을 때,

바로 승낙하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저희는 피드백을 중요하게 여겼고,

테헤란에서 저희에게 맞는

피드백을 해 주신 것이 선택의 이유가 되었습니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변리사님이

이쪽 분야에 일가견이 있으시다는 것을 느겼는데,

따로 여쭤보니 BM특허를

깊이 있게 다뤄온 분야라는 것을 듣고 더 믿음이 갔습니다.

 

 

지금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식재산 법률 서비스를 받으면서 느끼는 점을 말씀해 주신다면?

 

변리사님이 작성하신 특허명세서를 본 적이 있습니다.

 

역시나 저희가 작성한 특허명세서와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문서더군요.

 

저희가 보호받길 원하는 권리를 다양한 관점과

표현으로 반복하여 표현해주셨고,

쉽게 읽히더군요.

 

그 때 알았습니다.

 

특허명세서는 기술을 자랑하는 문서가 아니라

남을 설득하는 설득 문서라는 것을요.

 

법률 언어로 표현된 문서는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테헤란에서 작성한 문서는 쉽게 읽히고 이해되더군요.

 

발명자 뿐만 아니라 기술을 모르는

사람도 읽기에 어렵지 않은 법률문서,

저에겐 꽤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면서 느끼는 것인데,

사업가는 만능이 되어야 하지만,

모든 일을 직접 처리할 순 없더군요.

 

해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결과물도 장담 못하는 문제는 믿을 만한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는 것을 계속 체감하게 됩니다.

 

믿을 만한 전문가는 많지 않고,

서비스 비용 또한 비쌉니다.

 

그런데 맡기고 나면 항상 예상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돈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고 투자하는 것

또한 경영자의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지식재산권 법률 서비스처럼 창조적인 활동을 구입할 때는

비교적 돈을 아기지 마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테헤란으로부터 법률 자문을 받으시면서 특별히 좋았던 점이나,

고쳐줬으면 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특허, 디자인, 상표에 대한 자가진단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처럼 메일에 대한 피드백을 꼼꼼하게 읽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인 사람들 같은 경우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객관화, 수치화해서 건강검진 진단표처럼 특허출원,

아이디어점검 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저희 테헤란은 의뢰인을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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