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형사칼럼] 전세사기형사고소, 전세사기변호사가 공개하는 핵심

2024.04.16 조회수 1547회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이슈를 뽑으라 하면, 전세사기가 빠질 수 없습니다.

 

조금 잠잠해지나? 싶다가도 여전히 수많은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죠.

 

본 칼럼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도 현재 전세사기 피해로 빠르게 대응책이 필요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증금이 결코 적지 않은 돈이며 대출까지 엮인 경우가 다수이기에 걱정이 크실 텐데요.

 

전세사기형사고소를 해야 하는지, 전세보증금반환 소송을 해야 할지 고민도 되실 것입니다.

 

과연 전세사기를 당했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오늘 칼럼에서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다만, 현재 임대인의 도주 우려 등으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시다면 아래를 통해 전세사기변호사와 상담부터 받으시기 바랍니다.

 

▶ 배임변호사, 전화 상담 바로가기 [1668-4863]

▶ 배임변호사, 채팅 상담 바로가기 [채널톡 연결]

 


1. 전세사기 당했을 때 민사? 형사? 과연 답은?


 

전세사기변호사와 상담을 위해 문의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과연 민사로 대응해야 할지, 전세사기형사고소를 진행해야 할지 고민하시곤 하는데요.

 

실무상 임대인이나 공인중개사 등 연루자에 대한 사기죄 혐의가 인정되는 사안이라면,

 

사실 다른 것보다 형사고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고소를 통해 피의자에 대한 혐의가 인정되면 형사처벌뿐만 아니라 형사 배상명령 신청을 통해 피해를 입었던 보증금까지 반환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만약 배상명령이 기각되거나 전액을 받지 못했더라도 방법은 있습니다.

 

유죄 판결이 내려졌음을 근거로 보다 유리하게 전세보증금반환 청구소송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혹여나 전세사기 피해를 입어 어떤 대응부터 해야 유리할지 모르시겠다면, 전세사기전문변호사에게 먼저 조언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배임변호사, 전화 상담 바로가기 [1668-4863]

▶ 배임변호사, 채팅 상담 바로가기 [채널톡 연결]

 


 

2. 전세사기형사고소가 무조건 답은 아닙니다.


 

전세사기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형사고소를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리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안에서 형사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답은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명심하셔야 합니다.

 

물론 형사절차가 피의자에 대한 처벌에 배상명령을 통한 보증금 반환까지,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과정이긴 합니다.

 

다만, 피의자에 대한 사기죄 혐의가 반드시 성립되어야만 고소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는데요.

 

계약 당시부터 기망행위가 있었으며 변제능력이 없었는지, 고의성은 있었는지 등 해당 요건들이 모두 성립되어야 전세사기고소가 가능하죠.

 

임대인이나 공인중개사 등 혐의자가 잠적했는지 등도 혐의 인정 여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글로만 본다면 간단해 보일 수 있는 사안이지만, 사실상 법리적인 분석이 필요하기에 일반인이 정확하게 판단하고 진행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형사절차가 민사보다 더 빠르게 속 시원히 해결할 수는 있지만, 법률적으로 사안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기에 전세사기고소장 작성 전 전세사기전문변호사와 상담부터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 배임변호사, 전화 상담 바로가기 [1668-4863]

▶ 배임변호사, 채팅 상담 바로가기 [채널톡 연결]


 


3. 전세사기형사고소 가능한 사안인지 확인하셨나요?


 

피의자에 대한 사기죄가 충분히 성립될 수 있는 사안이라면, 이제 망설이지 않고 신속히 전세사기고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상대가 잠적한 경우라면 수사가 진행되어야 구속영장 발부 등을 통해 찾을 수 있기에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범죄 수익을 은닉하거나 모두 처분하기 전에 사건이 접수될 수 있도록 신속히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죠.

 

물론 전세사기고소장을 접수하여 대응하는 과정이 피해자 홀로 가능한 사안은 맞습니다.

 

다만, 사기죄가 입증될 수 있는 증거를 찾고 그에 맞게 고소장을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고소장을 제출하더라도, 막상 사건이 접수되지 않는 사안도 비일비재하죠.

 

만약 접수는 되었다 하더라도, 피해자 진술은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전체 사건에 대해서는 전세사기변호사의 도움을 받기 부담스러우시다면, 고소장 작성 과정에서만 도움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소를 접수하는 그 시작점이 중요하기에 반드시 전세사기고소장을 접수하기 전에 전세사기전문변호사의 자문을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상담부터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본 법무법인으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