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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온라인법인설립 시 이렇게 준비하고 진행합니다.

2023.12.27 조회수 906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테헤란입니다.

직접 찾아가서 접수하는 것이 늘상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 전자로 처리할 수 있는 업무들이 많아졌는데요.

법인등기도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기입하고 접수하는 것이 가능해졌는데요, 대신 서류로 신청할 때와는 다른 준비가 필요하게 됩니다.

직접 찾아가지 않는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이라서 온라인 법인설립 정보를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아직 전자등기가 곤란한 등기들도 몇 개 있는데요, 다행히도 법인설립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자등기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무조건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편한 것도 아닙니다. 조건을 조금 보셔야 하는데요.

전자등기로 신청하는 것의 장점과 그 절차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하는가도 살펴볼게요. 아래 내용을 살펴보신 후 온라인 법인설립(전자등기)로 진행이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시면 연락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외 서류등기로도 진행하고 있으니 굳이 온라인 접수가 아니더라도 문의주시면 상세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테헤란 선택의 이유

 

 

 

온라인 법인설립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단 서류등기와 가장 큰 차이점은 접수 방식인데요.

서류 접수는 서류를 준비해서 직접 등기소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개인인감증명서, 개인인감도장 같은 개인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전자등기는 개인인감증명서와 개인인감도장 대신에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등기소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서 양식을 작성하고 필요 서류를 업로드 하여 전자서명을 진행하시게 되는데요.

이때 법인의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주주와 임원 모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전원이 다 전자서명을 완료해야 접수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짚어볼 내용은 성년이 아직 안 된 자녀들에 대한 인증 방법인데요, 아직 공인인증서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부모님들이 대리인으로 가족관계를 인증하는 서류를 추가로 첨부하시고 부모님 서명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접수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나머지는 같습니다. 필요한 요건들을 정하고 잔고증명서주금납입증명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법인설립 요건은 어떻게 정해야 하나요?

 

요건은 서류등기나 전자등기나 동일하게 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소지는 원하는 사업장을 구해서 등록해주시면 되는데요, 자택주소지나 소호사무실로 진행하는 경우도 많지만 업종이나 해당 주소지의 상황 여부에 따라 사용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문제 없는 주소지로 정해야 이후 문제를 줄일 수 있는데요.

자본금은 최소 100원부터 시작이라서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규모가 작다고 해도 법인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제대로 된 요건으로 갖춰주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일반 자본금 기준이 없는 업종이라면 100만 원부터는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안전하게 됩니다.

회사이름은 원하시는 내용으로 설정 가능하지만 다른 곳과 겹쳐선 안됩니다. 이미 사용되고 있는 업체가 있다면 피해서 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업목적은 설정이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등기부등본에 먼저 설정을 하고 추후에 사업자등록증 업종 업태 설정에 문제가 없으셔야 하는데요,

간혹 등기부등본에 있는 목적만으로 사업자등록증에 원하는 업종코드 설정이 불가하여 다시 목적변경등기를 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비용이 2배로 들어가게 되므로, 처음부터 원하는 목적부분을 잘 보고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목적은 10개 ~ 20개 정도로 정해주시는 것이 적당하실 것입니다.

주주는 1명 이상, 임원도 1명 이상으로 정해주시면 됩니다. 인원수는 자유이지만, 주식 보유를 하지 않은 임원(사내이사나 감사)는 1명 꼭 필요하게 됩니다.

위 내용들은 반드시 정해주셔야 하고 시간이 들어가는 부분이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렸고, 그 외에도 정해야할 세세한 부분들이 존재하는데요.

처음 들어보는 것들도 많아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내용입니다.

 

 

 

준비 서류 안내

 

크게 준비해주어야 할 서류는 잔고증명서입니다.

그 외 임원이나 주주의 개인인감증명서와 개인인감도장을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전자등기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임대차계약서나 전대차계약서는 사업자등록증 신청 때에 준비하시면 되고, 설립 등기를 신청할 때는 별도로 제출하지는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맺은말

테헤란은 온라인 법인설립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서류 부분과 정해야할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서류를 작성하고 세금을 대신 납부해드리고 전자로 신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자 신청 시에는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서 승인 절차를 밟아주셔야 하는데요, 간혹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등기소에서 원격으로 지원을 받아 진행을 할 수 있어 크게 어려운 점은 없는데요.

다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PC 사용 자체가 어려우시다면 전자등기 보다는 서류등기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하게 됩니다.

되려 전자등기에 불필요한 시간을 쏟을 가능성이 높으니 상황에 따라 전자등기 서류등기 중 더 편리한 것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자등기나 서류등기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부분이나, 법인설립 대행을 원하신다면 테헤란으로 연락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상담가와 바로 상담을 한 뒤에 정확한 비용이 적힌 견적서를 받으실 수 있겠습니다.

 

* 상담을 희망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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