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물품대금 반환의 노하우
사업을 하다 보면 물품대금반환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상대측이 다양한 핑계를 대며 대금반환을 보내주지 않는다면 사업에 큰 지장이 생길 수 있는데요. 게다가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문제를 방치한다면 대금을 전혀 받지 못하게 될 위험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고의적으로 대금반환을 미룰 경우 신속히 민사로펌과 해결 방법을 찾아보셔야 합니다. 물품대금반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 조치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사소송은 늦지 않게 준비해야
물품대금반환청구를 위한 조치는 신속하게 진행하셔야 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품대금 또한 소멸시효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일반적인 민사채권의 소멸시효는 10년입니다. 하지만 물품대금의 소멸시효는 3년으로 상당히 짧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에 소멸시효가 끝나기 전 빠르게 민사로펌과 어떤 절차를 진행할지 논의해 보셔야겠죠.
물품대금반환에 문제가 생길 경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절차를 진행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제일 먼저 원만하고 신속한 해결을 위해 내용증명을 발송해 볼 수 있는데요. 상대방에게 소송이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여 문제 해결을 바라볼 수가 있습니다.
아울러 상대방이 이의를 제기할 여지가 별로 없는 경우 지급명령을 신청하여 빠른 물품대금반환을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내용증명으로도 별다른 문제 해결의 의지를 보이지 않거나, 지급명령에 대한 이의를 신청할 경우 물품대금반환청구소송에 들어가야 합니다.
소송을 준비해야 할 경우에는
물품대금반환에 대한 소송을 진행하실 경우 본인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증거를 수집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사자 간 작성한 물품대금계약서가 존재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 외에 반환 받아야할 물품대금과 관련된 여러 증거들을 수집해야 합니다.
추가로 소송의 경우 꽤나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기에 처음부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시간을 들여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패소한 경우 시간 및 비용이 낭비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소송에 대한 준비를 마음먹으셨다면 민사로펌의 조력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사로펌의 조력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
P 씨는 물류 사업체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P 씨는 거래처인 A 기업과 오랜 시간 동안 거래를 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P 씨는 A 기업을 크게 신뢰하고 있었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A 기업에 물류를 납품했던 P 씨는 물품대금이 약속한 기한에 입금되지 않은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에 P 씨는 A 기업에 연락하여 어떻게 된 일인지를 물었는데요. A 기업 측에서는 납품받은 물건에 하자가 많아 처리 비용을 계산하느라 늦었다 답합니다. 그 후 원래 입금해야 할 금액인 약 8,000만 원이 아닌 2,000만 원만 입금을 하였죠. 이러한 상황에 어이가 없음을 느꼈던 P 씨는 신속하게 민사로펌을 찾아 조력을 구하게 됩니다.
테헤란은 P 씨의 사건을 살펴본 후 P 씨가 받아야 할 금액이 약 6,000만 원에 이른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아울러 A 기업 측의 주장에 실질적인 증거가 존재하지 않고 당사자 간 거래와 관련된 물품대금계약서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죠. 이를 토대로 P 씨의 물품대금청구소송 준비를 조력했습니다. 민사로펌의 조력 결과 P 씨는 애당초 받아야 할 대금의 전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약 연 10%로 계산된 이자까지 받게 되었죠.
언제나 그렇듯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효과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품대금반환에 차질이 생길 경우 무조건 소송부터 생각하기보단 상황을 객관적으로 따져보셔야 합니다. 만일 필요한 절차를 파악한 후 개인적인 진행이 힘드실 경우 법무법인 테헤란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길 바랍니다.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절차에 대한 조언을 드리고 본격적인 준비를 돕겠습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