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스톡옵션계약서, 최고의 경영전략
스톡옵션계약서를 사전에 미리 법률 전문가의 검토를 받지 않는다면 법적 리스크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고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톡옵션계약서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다면 오늘 이 글을 꼼꼼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혹은 다 작성된 계약서를 검토 받길 원하신다면 테헤란 기업법무팀으로 연락 주셔도 좋습니다.
테헤란 기업법무팀은 기업법무 전문 변호사가 직접 일대일 상담을 통해 계약서를 검토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스톡옵션부터 살펴보면
스톡옵션이란 임직원들에게 기업의 주식을 일정 금액에 매수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회사가 성장을 하기 전 임직원들은 사전에 주식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스타트업에서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스타트업은 인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임직원은 기업의 주식을 미리 사게 되면서 추후 기업이 성장할 때 상당한 이익을 얻게 되지요.
그렇기에 스톡옵션은 기본 시세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톡옵션계약서를 작성함으로써 기업은 새로운 인재를 확보하거나 임직원을 독려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톡옵션은 하나의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죠.
스톡옵션계약서, 구성을 살펴보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 종류와 부여 방법, 주 일자, 행사가격과 기간, 양도, 담보, 부여 취소 조건, 행사 조건과 방법 및 절차, 합병 및 분할에 대한 승계 부분, 선택권 행사에 대한 효력
위 내용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니 작성을 할 때 하나라도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히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스톡옵션계약서를 작성할 때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행사 기간과 절차를 확실하게 명시하는 것입니다.
행사기간이 정확히 언제까지인지 설정을 해야 하는데요.
임원들 및 인재에게 스톡옵션을 준다는 건 그만큼 기업의 주가가 오를 것을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행사 기간에 따라 차익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행사 기간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행사기간을 살펴보면 약 3년에서 5년 정도인데요.
2년 이상 재임 또는 재직을 해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음을 정확히 명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스톡옵션계약서 작성 시 주의사항과 필수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기업을 운영할 때 어떤 부분도 빠지지 않고 신중하게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법률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혼자서 진행하려고만 한다면 기업을 운영할 때 법적 리스크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안전하게 기업을 성장시키길 원한다면 법률 전문가와 신중한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와 관련해 기업법무 전문 변호사의 자문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법률자문을 위한 변호사 선택]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