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프랜차이즈분쟁 이기는 전략

2023.06.07 조회수 529회

프랜차이즈분쟁은 프랜차이즈 계약 당사자 간의 분쟁으로, 이는 각각의 이해관계와 권리, 의무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계약에서는 광고 및 마케팅, 품질 관리, 로열티 지급, 지역 보호 등의 사항이 규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 이해관계나 해석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분쟁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랜차이즈분쟁이 발생하면 변호사의 도움이 필수적인데요.

법률 전문가는 프랜차이즈분쟁에서의 전문적인 법률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당사자를 대신하여 분쟁을 해결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 방법을 찾아줍니다. 또한, 계약서 작성 및 검토 등 프랜차이즈 계약 당사자 간의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하여, 분쟁 발생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시간 내어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분쟁의 종류가 다양하기에

 

1. 지역 보호 문제

프랜차이즈 계약에서는 일반적으로 특정 지역에서만 상표권 및 운영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개설하고 운영하는 업주는 해당 지역에서의 독점적인 권리를 가집니다.

그러나 본사가 같은 지역에서 다른 프랜차이즈를 열거나 직영점을 오픈한다면, 기존의 프랜차이즈 업주는 수익 손실을 겪게 됩니다.

 

이 경우 지역 보호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계약서에 상세한 지역 보호 조항을 명시하여 프랜차이즈분쟁을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광고 및 마케팅 문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전체적으로 동일한 이미지와 브랜딩을 유지하면서 지역적인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및 광고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본사에서 제시한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이 업주의 지역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업주가 부담하기 힘든 비용이 포함된 경우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분배 문제

프랜차이즈 업주와 본사 간에 수익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프랜차이즈 계약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본사는 로열티 비용을 받으면서 일정 비율의 수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본사와 업주 간에 분배 비율이 공정하지 않거나 업주가 부당한 비용 부담을 감수하게 되는 경우, 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계약 위반 문제

프랜차이즈 업주가 계약서에 명시된 조건을 위반하는 경우, 프랜차이즈분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계약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만 운영권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기간 이후에는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데, 업주가 이를 미루거나 갱신하지 않는 경우, 엄연한 위반 사항이 되므로 법적 분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분쟁이 생기면, 아래와 같은 일들이 발생합니다.
 

분쟁이 발생하면, 먼저 분쟁 조정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계약에서는 분쟁 조정 절차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라 분쟁 조정을 시도하게 되며 이 때 일반적으로 중재나 조정 절차를 따르게 되는데요.

프랜차이즈분쟁조정이 실패한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법적 조치는 일반적으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의미하며 소송 절차에서는 이의 제기, 증거 제출, 심리, 판결 등의 과정이 있습니다.

분쟁이 지속될 경우, 계약 해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계약 해지는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와 합의에 따라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약 해지는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업주가 계약 위반을 일으키거나, 지속해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경우 등에 이루어집니다.

분쟁이 발생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손해 배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프랜차이즈 계약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분쟁의 종류와 상황에 따라 위와 같은 조치가 취해질 수 있으니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할 때, 계약 내용과 분쟁 조정 절차 등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조력이 필요한 이유

 

분쟁이 발생했을 때 변호사는 전문적인 법률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분쟁을 해결해줍니다.

위 분쟁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법적 문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법률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변호사는 이러한 전문성을 활용하여 분쟁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쟁 해결 전략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상대방과 협상하여 분쟁을 해결할 수도 있고, 소송을 제기하여 법적으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에 앞서서 각종 고민에 놓이신 분들을 위해 저희 테헤란 기업법무팀에서는 합리적이고 확실한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테헤란의 합리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막힘 없는 사업 운영을 해나가시길 바랍니다.

관련하여 문의하실 사항 있으실 경우 당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법률자문을 위한 변호사 선택]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