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olumn

칼럼

테헤란은 법적 지식을 공유하여 고객님들께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스타트업법률자문 합리적인 진행 방법

2023.06.07 조회수 149회

우선, 기업을 운영함에 앞서서 기업자문을 원하는 대표님께서는 아래의 질문에 대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 내부에 변호사를 채용해서 옆에 둘 만큼의 여건이 되는가?

매달 고정적으로 필요한 기업 법무 관련 업무가 있는가?

 

 

보통 스타트업자문을 요청하는 대표님의 답변에 의하면, ‘NO’라는 대답을 하실 겁니다.

 

기업의 규모가 크지 않고 매달 고정적으로 법률자문을 구할 필요가 없다면 굳이 사내 법무팀을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사내법무팀의 인건비 또한 여건이 닿지 않을 수도 있죠.

 

하지만, 기업변호사가 필요한 순간이 없다고는 말할 수 없기에 법률자문, 스타트업법률자문을 비정기적으로 받게 될 것입니다.

 

이때, 어떤 곳을 통해 어떤 성향을 띈 변호사를 찾아서 조력을 받아야 할 지 이런저런 고민을 하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얻어갈 수 있는 정보는 많을 텐데요.

 

 

급하시다면 필요한 부분만 보셔도 좋으나, 전반적으로 외부 법무팀과 스타트업법률자문이 진행되는 과정과 어떤 중요점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인사가 늦었습니다. 기업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여러분만의 법무팀’ 테헤란 기업법무팀입니다.

 

간혹 상담을 하는 와중에 “비슷한 규모, 동종업계의 OO기업은 큰 부정적 이슈없이 잘 흘러가더라, 근데 우리회사는 왜 이슈가 자주 생길까요?”와 같은 질문을 종종 듣곤 합니다.

 

사실, 이유야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각 업종마다 특성도 다르니 지금 바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지만, 해당 업종에 따른 법령 등을 잘 알고 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법률자문 등을 통해 자사의 특성 및 히스토리 등을 알아야 합니다.

 

덧붙여, 같은 자문이라고 하더라도 종류가 다양하기에 그에 따르는 솔루션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떤 솔루션을 주느냐에 따라 기업의 경영 방향이 달라지곤 합니다.
 

 

 

스타트업법률자문? 원하는 서비스부터 파악하자
 

자문서비스는, 의미만 두고 이야기 하자면 변호사 등의 법적 전문가를 통해 답을 얻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궁금한 것은 이 대답이 아닐 텐데요.

 

어렵게 여길 것 없이 지금 계약을 앞뒀다면 계약서를 검토하고 작성하는 것입니다.

 

 

만약, 지분에 대한 논쟁이 오가고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변호사에게 답변을 받거나 혹은 분쟁이 크게 불거졌다면 소송 대리 등을 해주는 것이죠.

 

그렇기에 우선 자사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하시면 좋습니다.

 

 

본 팀에서는 법인설립부터 사업모델검토, 공정거래, 컴플라이언스, IP등록출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원하는 것이 많을수록 좋은 건지, 아닌 건지 다시 궁금할 텐데요.

 

 

적다면, 개별 자문을 이용하면 되고 많다면 아래의 글을 이어 보시죠.
 

 

 

니즈가 많다면? 그것을 패키지로 묶어보자
 

스타트업법률자문을 받을 때, 보통 필요한 법률 서비스가 단 하나로 끝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렇다면 여러 서비스를 묶어서 하나로 만들고 싶을 텐데요.

 

테헤란 기업법무팀에서는 유형별로 패키지를 나누고 있습니다.

 

 

지식재산 관련 패키지, 엔터테인먼트 패키지, 프랜차이즈 및 가맹사업 패키지, 초기 창업 패키지 등 다양하게 나눠져 있는데요.

 

해당 내용은 아래의 글에 보다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회사에 맞는 패키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안은 상담 시, 기업변호사가 상세히 알려드릴 텐데요. 이때, 단순 상담만으로 어떤 내용을 아느냐고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 이야기 하겠습니다.


 

우리회사를 알고 있나요? 히스토리부터 분석하자

 

스타트업법률자문을 위해 외부자문서비스를 이용할 때, 대표님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죠.

 

 

바로, 매번 회사에 대한 내역을 보내주는 것이 번거롭고 불편하죠.

 

하지만, 테헤란 기업법무팀에서는 담당 전문가(변호사, 변리사, 세무사 등)가 배정되고 법률 전문 스태프가 한 팀을 이뤄서 파트너사의 히스토리를 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십을 맺게 되면 최정예 전담팀으로 끝이 없는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죠.
 

 

 


 

기업자문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가 되셨다면, 어떤 로펌을 선택해야 할지 다시 고민이 시작될 겁니다.

 

더 이상의 고민은 멈춰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라도 좋지만 테헤란이 해답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망설이는 일은 없으시기 바랍니다.

 

외부에 있지만 내부에 존재하는 법무팀, 바로 테헤란입니다.

 

감사합니다.

 

 


[법률자문을 위한 변호사 선택]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목록보기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