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ASES

업무 사례

디자인등록

법무법인 테헤란을 통해 발송한 내용증명으로 디자인 모방을 신속히 제재하고 권리 선점에 성공할 수 있었던 장식용 꽃 풍선!

2020.10.27

등록 디자인

등록특허 명칭 : 쇼핑백이 부가된 장식용 꽃 풍선 출원번호/일자 : 30-2020-0000418 (2020.03.05) 등록번호/일자 : 30-1062639 (2020.06.08)

기본 사항

꽃을 상업적으로 이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플로리스트(florist)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유망직업으로 선정), 반드시 직업까지는 아니더라도 개인적으로 꽃을 가꾸는 일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본 디자인의 출원인은 서울시 동작구에서 더블러썸이라는 플라워샵, 플라워스쿨을 운영 중인 대표님입니다. (https://www.instagram.com/flower_theblossom/) 출원인은 이러한 업체를 운영하던 중 꽃이 담긴 풍선을 쇼핑백에 넣고 포장하는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디자인을 제3자의 모방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디자인 출원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최대한 넓은 권리범위를 확보하고자 이미지에서 레터링은 삭제하였으며, 가급적 심플하게 디자인 출원 진행하였습니다.

진행 과정

우선심사를 진행하였음에도 진행 과정 중에 저희 측 디자인을 모방하는 분이 계서서 조기공개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출원일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은 2020년 3월 26일에 디자인이 공개되었으며, 공개 후 당소 법무법인을 통해 내용증명을 발송하여 디자인의 모방을 효과적으로 제재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한편 디자인의 명칭을 보정하라는 간단한 의견제출통지서가 발부되기도 하였으나 적절하게 대처하여 3개월만에 성공적으로 디자인 등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맺음말

최근 인터넷이 널리 사용되고 있고, 디자인 잠재고객 대부분이 인터넷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인의 경우 비교적 모방이 용이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기 고객의 경우 디자인 개발 후 발빠르게 디자인 출원하여 권리를 선점한 까닭에 제3자의 모방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테헤란에서는 여러분의 디자인 권리가 보호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김신연 변리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