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_icon5.png 1:1 전화 상담
1668-4636
main_icon5.png 전화 상담1668-4636
mo_icon2.png 전화하기 mo_icon3.png 채팅상담 mo_icon_bro.png 브로슈어
CASES

업무 사례

특허등록

테헤란의 전략으로 넓은 권리확보에 성공한 물테이프 공급장치! 서울특별시 노원구 소재 고객의 특허등록 성공사례

2020.10.27

등록 특허

등록 특허 명칭: 물테이프 공급장치 출원번호/일자 10-2020-0075333 (2020.06.19) 등록번호/일자 10-2169070 (2020.10.16)

기본 사항

최근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포장수단에 있어 합성수지의 사용을 억제하고 종이류 포장재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포장수단인 종이박스의 경우 박스 자체는 종이재를 사용하나 테이핑은 비닐재질 테이핑을 사용하고 있어 역시 합성수지를 사용하고 있고 분리수거 시 분리배출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합성수지가 아닌 종이테이프(일명 물테이프)를 사용하게 되었고, 마켓컬리 등 많은 배송업체에서 물테이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물테이프는 종이테이프에 물을 뭍혀서 사용하게 되어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본 특허는 이러한 물테이프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로부터 도출된 장치로서 물테이프에 물을 뭍히고 바로 잘라낼 수 있는 장치 입니다. 의뢰인은 아래의 구성을 갖는 장치를 개발하였고, 이에 대한 보호가 가능한 특허등록을 희망하였습니다. 당소에서는 선행기술을 꼼꼼히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유사한 선행특허가 없음을 확인하고 의뢰인의 아이디어만으로도 충분히 등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명세서 작성에 착수하였고, 권리범위가 불필요하게 축소되지 않고 넓은 범위로 확보하도록 용어를 설정하고 청구항을 작성하였습니다.

진행 과정

심사관은 최초 청구범위 발명 중 총 3개의 청구항에 대한 진보성을 부정하면서 미국 특허공보 US1956742, 일본 공개특허공보 특개2001-163511, 등록특허공보 제10-1610237호를 제시하였지만,제4항 및 제5항에 대해서는 특허등록 가능함을 인정하였습니다. 청구항 제4항은 물넘침 방지벽, 배수구, 유로에 관한 것으로서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필수 구성요로만으로 이루어진 청구항에 해당하여, 해당 청구항을 독립항에 반영할 것을 의뢰인에게 제안하였으며 의뢰인도 동의하여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의견서와 보정서를 제출하였고, 등록결정서를 받았습니다. 최초에 넓은 권리범위로 청구항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이와 같이 청구항을 병합하더라도 넓은 권리범위를 갖는 특허를 획득할 수 있었고, 당소의 전략이 정확히 맞아 떨어졌다고 판단됩니다.

맺음말

테헤란은 특허출원 전 심도있는 선행기술 검토를 통해 해당 내용만으로 등록이 가능할지 판단하고, 가능하다면 넓은 권리범위 확보를 위해 청구범위를 작성하며, 다소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당소 내부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예비적 구성으로 추가하여 등록될 확률을 높여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뢰인이 요구하는 부분에 맞춰 테헤란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특허등록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부합하는 결과를 도출해내고 있습니다. 특허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원하시는 부분을 저희 테헤란에 말씀해주시고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록보기

사례자료


담당전문가

윤웅채 변리사

sam.png

유사 건으로 상담 필요 시